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통 경제의 모든 기본 원칙이 무너지는 메타버스 현실 경제학

 

미디어숲에서 출판한 자오궈둥·이환환·쉬윙네중 공저자의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는 중국 내 메타버스의 현주소를 소개하는 책이다.

 

지은이는 중국 내 빅데이터 전문가와 사모펀드 대표이다.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를 읽고 중국은 메타버스를 최우선으로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저자는 메타버스의 정의와 메타버스 네이티브인 M세대의 미래상을 조망하고게임산업을 예를 들어 메타버스의 미래를 전망한다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전통 경제와 메타버스 경제를 비교하고 메타버스 경제가 기존 경제를 넘어서는 날이 그리 멀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단순히 메타버스를 소개하는 책이지만 중국 기업의 자신감이 곳곳에 보인다관련 인프라가 풍부하고사용자를 확보한 중국 기업의 메타버스를 선점하려는 노력이 앞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하게 된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992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크래시>가 출간되자 평단과 독자는 호평을 쏟아 냈다이 책에서 제기한 메타버스는 30년이 지나 전세계에 엄청난 충격파를 몰고 왔다.

 

2021년 3, ‘메타버스를 처음 증권신고서에 써넣은 샌드박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첫날 시가총액 400억 달러를 돌파하며 과학계와 경제계를 뒤흔들었다메타버스의 시장성과 경제성에 관해 대중이 암묵적인 동의와 지지를 보낸 신호였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에 평행하면서도 독립적인 가상 세계로현실 세계를 투영한 온라인 가상 세계이자 점점 진실해지는 디지털 가상 세계다. (16)

 

현재 메타버스의 의미는 4차 산업혁명의 모든 기술을 집약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미국과 중국의 메타버스를 선점하는 나라가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다메타버스는 기존의 경제학 개념을 전복한다.

 

전통 경제학은 실물 상품을 다루고 메타버스 경제학은 가상 상품을 다룬다디지털 경제를 가장 역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메타버스 경제의 4대 요소는 디지털 창조디지털 자산디지털 시장디지털 화폐다메타버스 경제는 계획과 시장의 통일생산과 소비의 통일규제와 자유이 통일행위와 신용의 통일을 실현한다.

 

중국은 알리바바의 디지털 화폐로 시장에 뿌리내렸다현금 결제를 뒤이은 카드 결제를 건너뛰고 바로 디지털 화폐를 사용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QR코드로 모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 것이다.

 

틱톡은 전세계 유저의 사랑을 받는 플랫폼이고 중국 내에서 사랑받는 위챗과 텐센트의 게임 세계도 모두 메타버스다사람들은 중국이 서비스하는 메타버스 서비스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사용하고 있다.

 

올해 몇몇 중국 대학은 메타버스를 이용한 가상 졸업식을 시행했고텐센트 게임인 <포트나이트>에서 개최한 콘서트에 동시 접속한 플레이어가 1,200만 명을 넘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경제 중 가장 역동적이고 대표적인 부분이다메타버스의 발전을 추진하려면 디지털 기반시설은 필수적이다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기존에 핵심 사업은 메타버스 경제를 위주로 하는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책을 읽는 동안 자연스럽게 미국과 중국우리 기업의 현재 상황을 계속해 비교하게 된다물론 저자는 우리 기업과 서비스에 대해 다루진 않는다.

 

메타버스는 이제 거부할 수 없는 파도와 같다.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를 통해 메타버스 시대를 선점하는 기회를 포착하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디지털신세계메타버스를선점하라 #자오궈둥 #이환환 #쉬위엔중 #정주은 #김정이 #미디어숲 #메타버스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