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의 재미, 춤의 어려움 - 발레부터 케이팝 댄스까지
허유미 지음 / 에테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레부터 케이팝 댄스까지

 

에테르에서 출판한 허유미 교수님의 <춤의 재미춤의 어려움>은 문화의 한 축인 춤에 관한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허유미 교수님은 부산예고와 이화여대 무용과를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예술전문사를 졸업했다. ‘창작춤집단 가관과 라트어린이극장’ 등 다양한 단체에서 안무가이자 무용수로 활동해 왔다춤추는 거미와 LIG아트홀웹진에 춤 칼럼을 기고했고현재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에 출강 중이다춤을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춤의 재미춤의 어려움 책날개 중 ]

 

대중문화를 안내하는 책 중 유독 춤에 관한 책은 자주 보기 어려운 듯하다음악미술과 달리 춤은 딱히 정의하기 어렵고춤이라는 언어가 다소 추상적이고 순간적이라 진입 장벽이 높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인기를 끌고, BTS의 신곡 안무를 따라 하는 사람은 비단 한국인뿐만 아니라 세계인이 따라 하는 모습을 보면 춤은 대중을 빠져들게 하는 요소가 충분하다한국인을 특징짓는 말 중 하나가 흥이 많은 민족이라고 하듯 뮤지컬이나 댄스 장르는 우리 DNA에 내재하여 피를 끓게 하는 장르임은 분명하다.

 

저자는 발레에서 시작해 춤의 언어현대무용의 운동성춤의 교육 방식우리 전통춤사교춤과 음악과 관계가 깊은 춤을 다루고 있다.

 

20세기 현대무용이 탄생하기 전까지 서양 극장 춤은 대체로 발레였다서양에서 가장 오랫동안 주류 예술 춤이었고발레의 테크닉도 몇백 년에 걸쳐 형성되었다발레 테크닉의 가장 핵심적인 기법 두 가지는 풀업과 턴아웃이다발레는 형식을 중요하게 여기며 귀족적 매너와 결합하며 정형화했다는 점에서 비교적 감상하기 쉽다.

 

현대무용은 발레 작품이 다루는 이야기가 단순하다는 한계를 나타내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났다현대무용의 선구자는 이사도라 던컨이다그는 틀에 맞춰져 있는 발레를 대체하기 위해 휘트먼의 시와 고대 그리스 예술니체의 철학을 접목해 인간 내면을 표현하는 매체로서 춤을 생각했다.

 

던컨은 토슈즈를 신지 않고 맨발로 춤을 추었다의상도 가볍게 하늘거리는 단출한 튜닉이었다. 20세기 유럽에서 데뷔하여 단박에 지성인들과 예술가들의 지지을 얻었고 현대무용은 탄생한다.

 

던컨 이후, 1950년까지를 한정하여 다양한 현대무용을 모던댄스로 칭하였고지금 일어나고 있는 춤 창작 활동을 현대무용 즉 컨템퍼러리 댄스라고 부른다모던댄스와 컨템퍼러리 댄스는 둘 다 현대무용으로 여겨지고 양식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시대적으로 구별해 사용한다.

 

현대 안무가들은 발레와는 아주 다른 춤을 만들고 싶었다인간 내면의 소리를 넘어 움직임 원리를 개념화하여 자신들의 테크닉에 반영하였다.

 

춤의 적극적이고 다채롭게 된 이유에는 연극의 변화도 한몫했다. 20세기 들어 연극은 텍스트 중심에서 퍼포먼스 중심으로 바뀌어 배우의 표현에 음악과 춤을 사용하는 시도가 연극 전반에 나타났다.

 

영화와 뮤지컬에서 춤이 인상적인 장면은 뇌리에 오래 남는다영화 <씽잉 인더 레인>이나 <라라랜드>의 시작을 알리는 군무는 좀처럼 잊기 힘들다뮤지컬 <웨스트사이드 스토리>, <시카고>의 춤도 기억에 남는다.

 

뮤지컬은 영국 웨스트엔드 뮤지컬의 흥행을 이끈 앤드류 로이드 웨버와 캐머런 매킨토시의 협업으로 탄생한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오페라의 유령>, <캣츠>, <레미제라블>, <미스 사이공>이 두드러진다이 작품들은 대형 호화 세트흥미로운 연출다양한 스토리를 내세워 뮤지컬 신을 주도하게 되었다.

 

극장을 벗어나 춤은 사교 혹은 구애를 위해 관능적인 동작을 가미해 표현되었다스윙 댄스살사 댄스탱고와 더불어 카바레 댄스는 많은 사람이 즐기는 춤이다. 20세기 이후 발전한 커플 댄스들은 훨씬 몸이 가깝게 밀착되어 있고 즉흥적으로 진행되며 춤추는 즐거움 자체에 맞춰져 있다.

 

스트리트 댄스는 미국 길거리에서 생겨난 춤 문화이다힙함 문화와 비보잉으로 대표하는 전문적인 춤 스타일은 점점 현란하고 따라 하기 힘든 춤이 되었다.

 

춤을 따라 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몸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케이팝의 인기와 더불어 고퇴경의 랜덤 플레이 댄스는 세계 곳곳의 젊은이를 사로잡았다세계 주요 도시의 광장과 공원에서 케이팝 음악과 함께하는 무작위 군무를 추는 이들을 목격한 사람은 묘한 흥분에 빠져든다.

 

춤은 그 자체로 전달력을 가질 수 있는 장르이다방송에 출연한 한 댄서가 지금까지 자신의 직업란에 쓸 수 없었던 댄서라는 말을 이제는 춤의 인기와 함께 어엿한 직업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은 춤에 대해 가지는 대중의 인식이 바뀌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춤의재미춤의어려움 #허유미 #에테르 #무용 #발레 #K팝댄스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