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10년 차, 강남에 내 집이 생겼습니다
쿠오오 부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잣돈 모으기부터 시작한 맞벌이 부부의 실전 재테크

 

원앤원북스에서 출판한 쿠오오 부부의 <결혼 10년 차 강남에 내 집이 생겼습니다>는 부부의 결혼에서부터 지금까지 재테크 여정을 자세히 소개한다.

 

결혼 후 부부의 재테크 태도를 맞춰가는 게 대단히 중요한데 한 사람이 주도하고 다른 사람이 이에 호응해 같은 방향을 보고 나아갈 수 있으면 좋다.

 

이 책의 주저자는 아내인 쿠오오이고공저자는 남편인 쿠잉이다쿠오오는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해 대기업에 입사했지만결혼 좀 더 자유롭고 주제적인 삶을 위해 입사 7년이 지나 퇴사한다.

 

남편인 쿠잉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해 6년여의 수험 생활을 거쳐 공인회계사가 되었다. ‘4대 빅 펌과 상장기업을 거쳐 현재는 로컬 회계법인의 이사로 근무하고 있다옵션 및 파생투자상품 투자를 시도해 어려움을 겪은 적도 있지만결혼 후 아내와 함께 실현 가능한 재테크를 연구하면서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Photo by Tron Le on Unsplash

 

부부는 결혼 전 처음 서로의 통장 잔고를 확인하고 많이 놀랐다전세로 신혼집을 계약하고 잔액을 확인하니 마이너스 2억 5,000만 원이었다전세 집주인을 잘 만난 덕분(?)에 부부는 재테크에 집중할 수 있었다한밤중에 누수로 집이 물바다가 되었고물어 젖은 장판을 8개월이 되도록 주인이 교체해 주지 않았다이들은 신문지를 깔고 자며 반드시 내 집을 마련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계약 기간이 만료돼 오른 전세금을 반전세로 계약하자 월급에서 주인에게 주는 월세가 아까워 이를 만회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재테크에 나선다.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식비교통비의류비통신비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절약하고마침내 예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방의 아파트를 매입해 월세를 받아서 집주인에게 월세를 주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이후 추가로 아파트를 매입하고 전세를 주는 방식으로 주택을 늘렸다.

 

주택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에어비앤비로 이익을 얻었고부동산 투자와 국내 주식투자와 해외 주식투자로 마침내 강남에 집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부부의 재테크 결정에 이르기까지 고비를 맞았을 때 두 사람이 어떻게 해결했는지 자세히 소개한다누구나 마음을 먹으면 따라 할 수 있도록 어떤 과정과 절차를 거쳤는지 자신의 사례를 소개해 재테크 입문서로 상세하고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100% 수익을 얻어야 직성이 풀릴 것 같은 재테크에서 두 사람은 조바심을 내지 않고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게 정석이라 생각한다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과거의 내 모습과 비교하며 돈이 노동 없이도 일정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은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일 년에 2~3달은 해외에서 생활하며 시간적 자유를 누리는 것을 목표로 경제신문을 꾸준히 읽고 관련 서적을 탐독하며 세금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Photo by Tierra Mallorca on Unsplash

 

청약 통장을 만들어 청약에 나서고 해외 주식투자를 위해 공부를 꾸준히 한다.

 

"행동은 생각을 바꾼다."라는 말처럼 두 사람을 보고 있으니따라 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게 당연하다.

 

마지막으로 부부의 5대 재테크 원칙을 소개한다.

 

원칙1. 재테크는 다이어트와 같은 것 재테크는 평생 해야 하는 숙제 같다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위해 필요하다.

 

원칙2. 한 방은 없다 단기간에 살을 빼면 요요현상이 오듯 재테크는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원칙3. 남과 나를 비교하면서 좌절하지 않기 남과 비교하면 한도 끝도 없다종잣돈을 모을 때는 특히 중요하다.

 

원칙4. 중간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점검하라 최종 목표를 세우고 중간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적금을 운용해야 한다.

 

원칙5. 손해가 나도 정신만 차리면 된다 손해가 생겼다고 해서 투자에서 손을 떼면 안 된다손해를 본 상황이면 손해를 최소화할 방법이 없는지 고민해야 한다.


 

 

<결혼 10년 차 강남에 내 집이 생겼습니다>는 알차게 배울 수 있는 재테크 입문서이다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분은 한번 읽어보시고 부부의 실전 재테크 경험을 공감하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결혼10년차강남에내집이생겼습니다 #부부재테크 #조기은퇴 #파이어족 #부동산 #주식 #쿠오오부부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