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프랭클 - 어느 책에도 쓴 적 없는 삶에 대한 마지막 대답
빅터 프랭클 지음, 박상미 옮김 / 특별한서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 돌아온 빅터 프랭클의 인생과 철학

 

특별한서재에서 출판한 <빅터 프랭클>은 박사가 지금까지 어느 책에도 쓴 적 없는 삶에 대한 마지막 대답을 다루고 있다빅터 프랭클은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집필한 저자로 유명하고, ‘로고테라피라는 의미철학을 주창한 사람이다.

 

<빅터 프랭클>의 그의 자서전이다우리나라에서는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옮긴 이시형박사와 한양대학교 박상미 교수가 의미치료학회를 이끌고 있다.

 

빅터 프랭클은 정신과 의사이자 신경학자철학자다. 1905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태어났고빈 대학에서 의학 박사와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2차 세계대전 당시 온 가족이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수용소에 끌려간 후프랭클은 3년 동안 네 군데의 수용소를 거쳤으나 끝내 살아남았다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본인의 체험을 통해 발견한 치료법이 바로 로고테라피다.

빅터 프랭클 책날개 중 ]

 

이번 도서는 그의 생애를 돌아보고아우슈비츠에서 있었던 일다른 철학자와의 일을 소개하며 다른 사람의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다하는 프랭클 박사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프랭클 박사의 어머니는 프라하의 명문가 출신이고아버지는 오스트리아 장관의 수행 비서로 일한 적이 있는 유대인이었다그의 아버지는 테레지엔슈타트 수용소에서 굶어 죽었다후일 수용소에서 굶주림에 지쳐 언 땅을 손톱으로 파내어 바짝 마른 당근 뿌리를 뽑아 먹는 처지에 놓였을 때프랭클 박사는 아버지의 심정을 공감할 수 있었다.

 

프랭클은 자신의 성공비결로 세 가지를 꼽는다.

첫째, “작은 일을 할 때는 큰일을 할 때처럼 철저하게 하고큰일을 할 때는 작은 일을 할 때처럼 편안하게 하라.”

둘째, “일을 할 때는 신속하게 하라.”

셋째, “가장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하라.”

 

수용소에서 그는 한 줄이라도 책을 쓰기 위해 안감힘을 다했다언제 죽을지 모르는 절체절명의 시간을 할애에 자신의 쓴 책을 간수에게 빼앗겼을 때 그는 깨달음을 얻는다많은 사람이 절망과 불안으로 포기할 것 같은 상황에 프랭클 박사는 삶의 의미를 찾는다자신은 잃어버린 원고를 다시 쓰기 위해 살아남아야 했다살아야하는 의미를 설정하고 삶을 사랑하게 된 것이다.

 

이 깨달음은 후일 로고테라피로 발전한다.

 

사랑하는 아내와 수용소에서 헤어질 때 그는 아내가 자신에 대한 절개 따위는 버리고 살아남을 생각만 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하지만 수용소에서 아내의 보석을 가진 사람을 봤을 때 아내의 죽음을 직감한다.

 

아우슈비츠에서 여러 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지만 그는 어떤 상황이 와도 자포자기하지 말고끝까지 살아남자고 다짐한다.

 

죽음의 천사라 불리는 멩겔레 박사가 노동자와 가스실로 보내는 사람을 선별할 때 그는 과감하게 줄을 노동자 줄로 이동한다젊은 사람을 뽑는 것을 본 박사는 그들과 함께 해야한다고 생각했다그 순간 결행하지 못했다면 그는 꼼짝없이 죽었을 것이다.

 

후일 수용소에서 풀려났을 때 아내의 죽음을 들었을 때 친구들은 프랭클이 다른 학교에서 일하도록 지원서를 냈다언제 그가 나쁜 생각을 할지 몰랐기 때문이다.

 

그는 수용소에서 원고를 빼앗결을 때 살아야 한다는 의지를 불태웠다절망의 순간을 삶의 의미를 찾는 순간으로 바꾼 것이다후일 동료로부터 연필과 한 장의 종이를 얻었을 때 그는 너무 행복했다수용소에서 나오자마자 그는 자신이 수용소에서 경험한 것을 바로 책으로 펴냈고이 책이 <죽음의 수용소에서>이다.

 

빅터 프랭클의 이야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점을 시사한다코로나19로 너무도 많은 사람이 시련과 고통을 겪고 있다우리는 의미를 찾음으로써 내면에 겪고 있는 고통을 이겨내는 힘을 가질 수 있다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아나설 때비로소 찾고자 하는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분이나,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뜻깊게 읽는 분이라면, <빅터 프랭클>을 통해 박사의 개인사에 관해 더 공감하고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빅터프랭클 #박상미 #특별한서재 #죽음의수용소 #아우슈비츠 #자서전 #의미치료 #로고테라피 #공허 #죽음 #삶 #스트레스 #우울 #감사 #철학 #정신과의사 #심리상담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