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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미의식 직감, 윤리 그리고 꿰뚫어보는 눈 - 압도적 차별화를 위한 필수 기본기
야마구치 슈.PECO 지음, 복창교 옮김 / 경영아카이브 / 2021년 12월
평점 :
경쟁자들이 절대 흉내 낼 수 없는 ‘진짜’를 만드는 법!
경영아카이브에서 출판한 야마구치 슈의 <HOW TO 미의식 직감, 윤리 그리고 꿰뚫어 보는 눈>은 상품 생산의 차별화 전략을 소개한다. 저자는 베스트셀러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로 경영과 철학을 접목한 인문학 열풍을 일으켰고, <뉴타입의 시대>을 통해 현대사회의 특징을 ‘VUCA 뷰카’로 규정했다.
현대사회의 특징인 ‘VUCA뷰카’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을 앞글자를 따 ‘VUCA뷰카’라고 부른다.
뷰카화는 다양한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불확실한 세계를 규정하고 우리가 지금까지 ‘좋다’고 믿었던 여러 능력과 물건의 가치에 큰 영향을 끼친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경험의 가치가 급속히 떨어지고, 예측 또한 마찬가지로 그 가치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에서는 논리적 사고로 답을 끌어낼 수 없고, 이분법적으로 나눌 수 없다면 직감을 따르는 편이 좋다.
이런 직감을 기르는 방법으로 미의식을 강조한다.
저자는 미의식을 기르는 법을 알려주기 위해 만화를 활용하고, 일본을 상징하는 도시락 문화를 활용해 미의식을 통한 진짜 제품을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일본의 도시락 및 식품 사업을 하는 ‘아지사이식품’은 상품기획을 위해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도시락을 좋아하는 이마이 사키는 자신의 아이디어가 반영된 도시락을 만들고 싶다. 의욕과 비교해 결과가 좋지 않았던 이마이에게 다음 경연대회를 위한 팀 프로젝트가 열리고, 그녀는 D팀의 리더가 된다.
의사결정 유형은 다음 세 가지로 이루어진다.
사이언스형은 현재를 지향하며 이성이나 논리로 여러 방법을 분석해 의사결정하는 유형이다.
크래프트형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사결정하는 유형이다.
아트형은 별다른 근거 없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등으로 의사결정하는 유형이다.
하지만, 현재는 이 균형이 무너졌다. 과도하게 사이어스형에게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이언스형이 중시되는 게 왜 문제가 될까?
첫 번째 이유는 논리적 정보처리 스킬의 한계와 둘째 시스템 변화에 법이 따라가지 못하는 세계 속에 마지막으로 자기실현욕구 시장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미의식을 기르기 위해서는, 회화, 철학, 문학, 시를 통해 고정관념을 탈피해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문학을 통해 ‘진선미’를 고찰하고 무엇에 자신이 공감하는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경영이 추구해야 할 방향이 비교적 명확했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는 정답을 찾기가 어렵다. 아니 없다는 편이 맞을 것이다.
고객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상품을 구성하고 이를 생산하는 것이 기본이 된 것이다. 이마이의 D팀은 도시락 할아버지의 조언과 미의식을 길러 우승할 수 있었다.
<HOW TO 미의식 직감, 윤리 그리고 꿰뚫어 보는 눈>은 저자의 경영 철학을 집약한 책이다. 만화로 되어 있어 이해하고 가독성이 좋으며 앞으로 VUCA 사회에서 미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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