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세계관 에세이 - 철학자 강영계 교수가 청소년을 위해 쉽게 풀어쓴 세계관 정립에 관한 모든 것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강영계 지음 / 해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자 강영계 교수가 청소년을 위해 쉽게 풀어쓴 세계관 정립에 관한 모든 것!

 

해냄에서 출판한 강영계 교수의 <청소년을 위한 세계관 에세이>는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의 열아홉 번째 책으로그간 난해하고 막연하게나마 이해하던 세계관을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게 정리했다세계관은 세계를 바라보는 입장이나 관점이다우리는 한 사람의 삶인생을 바라보는 입장이나 관점을 인생관이라고 한다인생관과 세계관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 기간이다청소년기에 어느 정도 인생관이나 세계관이 바로 잡히지 않으면 어른이 되어 방황할 수밖에 없다.

 

세계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하나는 식물의 세계동물의 세계예술의 세계종교의 세계 등 좁은 의미의 세계관이 있다다른 하나는 이들 좁은 세계들을 모두 합한 총체적인 세계에 관한 관점이 있다.

 

세계관에는 세계의 근원을 물질로 보는 유물론기독교나 헤겔 같은 철학자처럼 세계의 원천을 정신으로 보는 관념론또 쇼펜하우어나 베르그송 그리고 니체처럼 세계의 근원을 생명을 가진 힘으로 보는 생명의 철학 등이 있다.

 

우리가 지금 당연히 여기는 세계관은 과거로부터 지속해서 변화해왔다.

세계관에 이어 돌아볼 주제는 에 대한 내용이다개인은 어떠한 존재이며 자아실현을 하려는 이유를 나타낸다.

 

자아를 사용한 대표적인 학자는 칼 구스타프 융이다.

융은 개인의 성격을 자기로 보았고자기는 무의식과 의식적 자아로 나누었다융은 인간의 무의식이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나뉘고집단 무의식을 오랜 인류가 체화한 것들로 구별했다예컨대 태양 숭배라든가 뱀에 대한 공포와 같은 것들이 근원적인 무의식이다융은 집단 무의식을 원시형이라고 했다.

 

청소년을 사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여기서 말하는 비판에 가장 잘 어울리는 철학자는 칸트다칸트는 인간의 능력을 이론적인 것과 실천적인 것 그리고 이들 양자를 종합하는 것으로 구별했다세 가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반성하는 것이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이다.

 

청소년의 자아는 이미 내면의 갈등을 보이면서 자기 자신과 갈등을 경험한다청소년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비판 정신은 자아를 창조적이며 역동적으로 만들어주는 힘이다.

 

인간이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서서히 개발된다자아를 탐구했으면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 관한 탐구가 시작된다계급이 발생한 이유와 사회에 만연한 불평등을 해결하는 방안은 무엇인지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지키는 방법을 무엇일지 고민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정의로운 사회를 바라보는 철학자로 존 롤스의 <정의론>을 소개한다롤스는 공정한 민주사회의 정의를 추구하기 위해 두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하나는 평등한 자유의 원칙이고나머지는 차등의 원칙이다누구나 재산교육집회직업을 추구할 균등한 기회의 원칙이 적용되어야 한다하지만 개인 간의 이미 차이가 벌어진 상황을 인정하고 그 차이를 줄이는 것이 차등의 원칙이 추구하는 바이다.

 

롤스가 말한 공정으로서의 정의가 가장 잘 작동하는 정치체제가 자유민주주의이기에 많은 나라에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옹호한다.

 

사회를 바라보는 견해 이후에는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개인과 사회가 추구해야 할 행동마지막으로는 삶과 죽음을 이야기한다.

 

<청소년을 위한 세계관 에세이>는 평소 궁금했던 주제에 관한 철학자의 이론을 쉽게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한 장이 끝날 때면 생각해 볼 문제를 통해 우리의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세계관이지만이 책은 성인이 보아도 충분할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 관한 철학적 논제를 다루고 있다평소 철학에 관한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청소년을 위한 세계관 에세이>를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냄 #강영계 #소년필독서 #청소년도서 #청소년세계관 #올바른세계관 #청소년을위한세계관에세이 #세계관에세이 #철학도서 #세계관개념 #열림삶 #열린사회 #인생관 #삶의기준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