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미래지도 - ETF부터 미국 주식까지 유망 테마주 종합 투자 전망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TF부터 미국주식까지 유망 테마주 종합 투자 전망

 

여의도책방에서 출판한 이상우 기자님의 <2022 미래지도>는 ETF, 성장 섹터시장 규모글로벌 기업을 총망라한다개별 투자, EFT 투자자를 위한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이상우 기자는 증권사 출신 전문가로구독자 65만 명 유튜브(2021년 11월 기준)를 운영하는 파워 주식 유튜버이고주식교육 플랫폼 투공의 대표강사다투자자산운용사증권투자상담사금융자산관리사선물거래상담사, AFPK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 2022 미래지도 책날개 중 ]

 

20년 전 세계 기업 순위를 생각하면 현재의 순위와 시가총액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 ‘성장과 혁신을 모토로 하는 기업이 전 세계 자금을 빨아들이고 있다저자는 새로운 성장과 혁신을 대체하는 투자 대상을 추구하는 것보다 현재 거론되는 성장과 혁신이 존재하는 테마에 투자할 것을 추천한다.

 

이유인즉구조적 저성장이 고착화되었고인구가 줄어들고 있으며노령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2022 미래지도>는 2022년 대한민국 및 세계 시장을 주도할 35가지 테마를 다양한 표와 그래프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35개 테마마다 벨류체인을 구성했고해당 벨류체인에 포함되는 국내 기업미국 기업미국 ETF를 마인드맵으로 담았다이들 35개 테마도 고개를 주억거리며 공감하게 되지만 글로벌 벨류체인을 형성하고 있는 실제의 성장기업에 대해 알 수 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를 예를 들어보자. 2022 미래지도 성장 테마 앱은 마인드맵으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Meta: 초원·그 이상)+유니버스(Universe: 세계)를 뜻하는 말로 현실과 겹쳐 있으면서 이를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뜻한다메타버스라는 말의 기원은 19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크래시>에서 처음 사용됐다.

 

메타버스에 대해 너무 자주 들어 어느새 익숙해진 느낌이다메타버스는 유행을 넘어 강한 흐름이 될 것이다코로나19를 겪으면서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와 XR, 5G 등 가상 생태계를 구성하는 기술 산업이 주목받으며 메타버스 관련 산업은 급성장했다.

 

해외 빅테크 기업을 선두로 우리나라 정부도 메타버스 경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정부는 2020년 추가경정 예산에서 메타버스 관련 1,000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추가로 2022년 예산안에는 8,000억 원, 2025년까지 전체 2.6조 원이 투입되는 규모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메타버스가 구현되는 방식은 크게 4가지지만서로 융합된 상태로 구현된다.

 

기술이 사람과의 상호경험과 현실과 디지털의 접목 여부에 따라 라이프로깅가상현실거울세상증강현실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을 디지털로 기록하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미디어가 라이프로깅이다스필버그 감독의 <레디 플레이어 원>처럼 실제처럼 느끼게 한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한 온라인 디지털 가상 세상을 말한다.

 

거울세상은 현실 세상을 디지털 세상으로 복제 또는 투영한 것이다구글 어스네이버지도카카오맵이 예가 된다증강현실은 일상의 환경에 가상의 사물 및 인터페이스를 겹쳐 만든 혼합현실로 제페토와 포켓몬고가 이에 해당한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핵심 산업은 인프라하드웨어소프트웨어/콘텐츠플랫폼으로 나눌 수 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 항목은 확장현실(XR), 디지털 트윈(DT),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으로 나눌 수 있다.

 

 

메타버스 생태계의 수익구조를 분석하면 핵심 플레이어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 및 관리하는 플랫폼’, 콘텐츠 생산에 참여하고 보상을 획득하는 개발자’, 생태계 및 공동체를 조성하는 이용자로 단순화할 수 있다.

 

 

메타버스를 대표하는 해외기업은 페이스북에서 향후 5년 내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한 메타를 들 수 있다.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메타버스 기술주로 주목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와 글로벌 1위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룩스가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광고 VFX에 두각을 보이는 자이언트스텝, <승리호>를 제작한 위지윅스튜디어선익시스템에이트원이노뎁맥스트등을 들 수 있다.

 

<2022 미래지도>는 각 기업의 시가총액과 특징최근 실적 및 주요 재무제표를 수록하고 있고 투자에 대한 윤곽을 그리고벨류체인개별 기업과 투자를 위한 주요 ETF까지 투자자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돌이켜보면 과거 증권분석을 보고 국내 기업을 분석했다면이제는 성장과 혁신을 알아보기 위한 테마를 위주로 해외 및 국내 기업 현황을 알 수 있는 미래지도가 필요하다.

 

메타버스 테마 하나를 놓고 이야기했는데책에서 다루는 35가지 테마는 다음과 같다.

 

01 메타버스 · VR · AR · XR

02 VFX(시각효과) · CG(컴퓨터그래픽)

03 블록체인(암호화폐)

04 NFT(Non-Fungible Token)

05 전기차 · 2차전지

 

06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콘텐츠 · 웹툰

07 전자결제 · 사이버보안

08 자율주행

09 수소차

10 반도체

 

11 ESG

12 태양광

13 풍력

14 탄소배출권

15 CCUS(탄소 포집 및 저장)

 

16 SMR(소형 원자로)

17 AI(인공지능) · 로보틱스

18 클라우드

19 우주 · UAM(도심항공교통)

20 게임

 

21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22 인터넷 플랫폼

23 의료기기 · 원격의료

24 반려동물

25 건강기능식품 · 마이크로바이옴

 

26 스마트그리드 · 스마트팩토리 · 스마트팜 · loT

27 코로나19 백신 · 코로나19 치료제 · 원격 산업

28 항암제 · 치료제

29 바이오시밀러 · CMO

30 폴더블 · 5G(6G)

 

31 무선충전 · 키오스크

32 마이크로 LED

33 CNT(탄소나노튜브)

34 보톨리늄톡신

35 폐기물 산업

 

현명한 투자를 위해서는 망망대해를 밝히는 등대와 같은 이정표가 필요하다. <2022 미래지도>는 미래 투자세계를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2미래지도 #이상우 #여의도책방 #ETF #주식 #미국주식 #투자전망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