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진화의 무기, 친화력 - 협력을 통해 무리에서 사회로 도약한 이야기
윌리엄 폰 히펠 지음, 김정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력을 통해 무리에서 사회로 도약한 이야기

 

한국경제신문에서 출판한 윌리엄 폰 히펠 교수님의 <인류 진화의 무기친화력>은 인류가 진화의 과정에서 오늘에 이르는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한다.

 

윌리엄 폰 히펠 교수님은 미국 알래스카에서 자랐으며 예일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미시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그 뒤로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10여 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다 오스트레일리아로 건너가 지금은 퀸즐랜드 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수를 맡고 있다.

인류 진화의 무기친화력 책날개 ]

 

<무질서가 만든 질서>를 통해 일전에 단세포 동물에서 고등동물로 진화하는데, RNA의 펩티드 자가촉매 집합과 대사의 결합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유발 하라리는 호모 사피엔스의 가장 큰 특징인 의사소통이라는 점을 강조했는데히펠 교수는 거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의사소통을 통한 친화력과 협력이 인류 생존의 비결이라고 전한다.

 

                    Photo by Adam on Unsplash

 

핀란드의 경우 어머니가 생존해 같은 마을에 살면 출산 연령이 더 빠르고딸의 출산 간격도 줄어든다고 한다당연해 보이는 이 사실은 출산이 진화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의미하는 바가 크다자신을 돌봐주는 주위 사람이 있고 없고는 종족이 지속하는데 작은 요인이 되지만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특히대한민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생존을 위한 진화의 당연해 보이는 친화력은 다른 동물 종과 비교해보면 확연히 차이가 난다호모 사피엔스는 육체적으로 호모 에렉투스가 다른 야생 동물과의 경합해서는 이길 수 없었다한밤이 되면 인간이 저절로 무서움을 느끼고 귀가하고 싶은 본능이 드는 것은 몇 백만 년 동안 우리 유전자에 새겨진 덕분이다.

 

호모 사피엔스는 소통의 편리를 위해 두뇌가 발달했다특히 저자는 침팬지와 호모 사피엔스의 비교를 통해 친화력이 진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조망한다.

 

 

 

인간의 두뇌는 발달했다침팬지의 뇌는 무게가 380g이다. 300만 년 동안 사바나 생활을 겨우겨우 버텨내는 사이 인류의 몸이 중요한 변화를 겪었지만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그러니까 루시의 뇌는 침팬지보다 겨우 70g이 더 나가는 450g에 그쳤다. 150만 년이 흐른 뒤 새로 출현한 조상 호모 에렉투스의 뇌는 960g으로오스트랄로피테쿠스의 뇌보다 두 배가 크다다시 150만 년이 지난 뒤 출현한 호모 사피엔스의 뇌는 1,350g으로침팬지의 뇌와 호모 에렉투스의 뇌를 합한 무게다.

 

                Photo by Anne Nygard on Unsplash

 

지난 600~700만 년에 걸쳐 속도를 높인 지능 발달은 우리 조상들이 경험한 사회 변화의 원인이자 결과다.

 

인류는 600~700만 년 동안 수렵 채집 생활을 했다하지만 우리가 이 세상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완전히 달라졌다협력과 분업으로 역량을 키운 우리는 마침내 먹잇감에서 최강의 포식자로 올라섰다.

 

호모 에렉투스에 비하면 지구에 존재한 기간이 훨씬 짧았음에도ㅎ모 사피엔스는 기술 발명을 더 많이 만들었을뿐더러 사회 혁신도 수없이 고안했다.

 

히펠 교수는 호모 사피엔스가 이룬 가장 중요한 사회 혁신으로 분업을 꼽았고둘째로 이고 다음으로 줄서기를 선정했다분업을 협력을 조장하고 돈의 영향력을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사회를 혁신하게 했다돈에 대한 인류의 약속은 발달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줄서기는 안전을 담보하는 사회 장치이다이와 더불어 인터넷 덕분에 소셜미디어와 데이트 사이트가 새로운 사회 혁신으로 등장했다.

 

               Photo by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친화력이 발달하면 인간의 갈등과 폭력은 사라져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이유인즉인간은 사촌인 침팬지에 비해 훨씬 더 협력할 줄 알지만협력 상대를 꽤 까다롭게 고른다결국 내가 선택한 집단 밖의 외부 집단이 우호적인지 아닌지에 따라 짝짓기에 나서거나 돌팔매질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친화력이 높은 사람이 면역력이 높다는 사실과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중요한 요소임을 파악한다.

 

그는 멋진 삶으로 가는 10단계를 제시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1. 현재를 살아라

2. 달콤한 순간을 찾아라

3. 건강해지려면 행복을 지켜라

4. 물건이 아닌 경험을 쌓아라.

5. 음식 친구 섹스를 중요하게 여겨라

6. 남과 협력하라

7. 공동체에 뿌리를 내려라.

8. 새로운 것을 배워라.

9. 강점을 살려라

10. 조상들이 행복을 느꼈던 원천을 추구하라.

 

 

진화에 있어 작은 사건이 큰 흐름으로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인류가 정말 운이 좋았던 이유는 우연히 진화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서로에게 친절하도록 진화한 덕분에 인류는 생존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었다.

 

저자는 진화에 관한 심리학 연구와 이에 따른 사례를 풍부하게 소개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인류진화의무기친화력 #한국경제신문 #윌리엄폰히펠 #김정아 #인문학 #교양 #교양인문학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