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단순하게 수학을 말하다 한 번에 이해하는 단숨 지식 시리즈 2
케이트 럭켓 지음, 김수환 옮김 / 하이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숫자로 시작해 확률과 통계로 끝내는 한숨 지식 시리즈 02

 

하이픈에서 출판한 게이트 럭켓의 <가장 단순하게 수학을 말하다>는 수학의 핵심을 이해하고 논리력과 사고력을 확장시키는 수학 공부법을 소개한다.

 

수학은 주변 세계를 이해하려는 우리에게 혼돈 속 질서를 제공한다수학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우리는 추론력과 창의적 사고력그리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얻는다수학을 연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며이것이 바로 수학의 핵심이다. (6)

 

이 책은 숫자와 산술에서 시작해 소수분수백분율과 측정기하학대수학을 거쳐 통계와 확률그래프수학의 기원과 활용의 10개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학은 중등교육 과정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과목처럼 다가온다고등학생이 되어 계열을 정해야 할 때수학을 이해하고 자신이 있으면 이과로 수학이 어려워 못 따라갈 것 같으면 문과 계열로 선택하는 학생이 많다그래선 안 되지만 통합교육과정을 실시해도 계열별로 과목을 선택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기는 힘든 모습이다중위권 이상 대학은 계열에 따른 과목을 이수할 것을 요구하고 일견 당연해 보이기도 하다.

 

수학은 현대 과학을 기저에 자리한 학문이기도 하다컴퓨터의 근본은 앨런 튜링의 아이디어에서 나왔다알고리즘을 만드는 코딩은 수학이 하는 작업을 표현한 것이다.

 

더 과거로 돌아가면 수학 지식을 가진다는 것은 권력을 가진다는 의미였다나눗셈을 할 수 있고분수와 무리수를 아는 것은 그 자체로 뛰어난 지식을 가진다는 의미였다.

 

저자는 수학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숫자의 종류와 다루는 방법을 전달한다중간중간 토막 상식으로 수학이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사례를 소개하고페이지마다 쪽지 시험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단원이 끝나면 퀴즈와 간단 요약으로 확인한다.

 

매우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기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표기법이라는 지수를 사용한다예를 들어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는 149,600,000,000m인데 과학적 표기법을 사용하면 1.496×10^11m라고 적을 수 있다.

 

일상에서 수학을 활용하는 가장 흔한 순간은 돈에 관련한 것이다산술을 배우면 돈 계산을 잘 할 수 있다.

 

초등학생 학부모는 처음 산술이 시작되는 구구단을 배우는 1학년 말이 되면 아이가 숫자 계산이 느려 수학 과목을 싫어하게 될까 걱정스럽다.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수학 분야는 시계 보는 법나눗셈분수다특히 이 세 과정을 잘 넘기면 수학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이때 자존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초등학생 고학년과 중학생에게 수학의 재미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가장 단순하게 수학을 말하다>는 수학의 근본 원리와 핵심을 다져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가장단순하게수학을말하다 #케이트럭켓 #김수환 #하이픈 #수학 #과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