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이인화 지음 / 스토리프렌즈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과 NFT의 새로운 플랫폼우리가 살아갈 오래된 미래 메타버스

 

스토리프렌즈에서 출판한 이인화 교수님의 <메타버스란 무엇인가>는 메타버스와 관련한 저자의 생생한 경험을 전달한다.

 

이인화 교수님은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 국문학과와 같은 대학원 석사박사를 졸업하고 23년간 이화여대 국문학과 및 융합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리니지2>에 심취해 게임 폐인의 세계에 입문했다.한국형 디지털 스토리텔링:리니지바츠해방전쟁 이야기를 쓴 뒤 메타버스의 잠재력에 눈을 떴다.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이화여대에 메타버스를 연구하는 가상세계 문화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운영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책날개 중 ]

 

                 Photo by Sandip Kalal on Unsplash

 

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Meta: 초원·그 이상)+유니버스(Universe: 세계)를 뜻하는 말로 현실과 겹쳐 있으면서 이를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뜻한다메타버스라는 말의 기원은 19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크래시>에서 처음 사용됐다.

 

메타버스에 관한 다양한 분야 중에서 게임과 콘텐츠 개발시나리오 작업을 한 저자는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이다그는 메타버스에 관한 5종의 보고서를 집필하고 메타버스 관련 논문 37편을 발표했다.

 

메타버스의 기운이 생각보다 커다란 물결이 되어 우리 생활에 밀려올 거라는 생각이 자주 든다스마트폰이 우리 손안으로 들어온 후 삐삐를 생각하거나 인터넷이 되지 않았던 휴대폰을 생각하는 것이 너무 이상한 것처럼메타버스의 세계가 일상과 결합하면 그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못할 것처럼 느낀다.

 

한국인은 메타버스를 알게 모르게 경험하고 있었다. X세대라고 불리는 70년대 생은 학창 시절 PC방에서 친구들과 했던 컴퓨터 온라인게임 중 리니지가 떠오를 것이다게임 내에서 내 캐릭터를 정하고 무기를 구입하고 게임 속 캐릭터가 나를 대신하는 듯한 생각을 가졌을 것이다.

 

리니지는 메타버스의 한 형태였다가상공간을 현실화하는 메타버스는 우리 주위에 성큼 다가오고 있다저자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개척 기업으로 <로블록스>의 사례를 든다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업체인 미국의 <로블록스>는 이용자들이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전업 게임 개발자 70만 명을 자신들이 직접 만든 게임 5,500만 개를 플랫폼에 등록하고 있다올해 5월 기준으로 월 1억 6,400만 명 이상이 접속해 게임을 즐기고 있다.

 

                              @leneage

 

<로블록스>에서 엄청난 규모의 공개 모집이 일어났던 비결은 사용자 창작 도구에 있다열세 살 어린이들이 직접 게임을 제작하고 그 게임으로 수익을 얻게 만드는 사용자 창작 도구야말로 현재의 메타버스 르네상스를 불러온 원동력이다.

 

주목할 점은 메타버스가 확대되는 속도다. 2021년 <로블록스하나의 메타버스에서도 메일 수만 개의 게임이 생겨나고 있다이 속도가 미래를 보여준다코로나19는 세계의 정치와 경제사회 시스템을 재설정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디지털화는 코로나를 계기로 완전하고 전면적인 디지털화로 변하고 있다.

 

과거의 세컨드라이프로 대표되던 가상세계를 뛰어넘는 3차원 온라인 세계로 사용자의 오감 정보를 실감이 나게 구현하여 가상과 실제의 구분을 없애고 있다.

 

집에서 온라인에 접속해 메타버스 세계의 특정한 장소로 아바타를 참석하게 하고 그곳에서 회의를 열고 쇼핑을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메타버스의 가상세계는 현실의 공간과 연결돼야 하고 일부는 현실을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이런 점에서 개더타운은 메타버스에 가장 근접한 서비스이다개더타운은 미국의 스타트업 개더가 만든 온라인 사무실로 사무실에서 여러 명이 모여 근무하는 것과 동일한 느낌을 제공한다.

 

<제페토>는 네이버의 자회사인 카메라 앱 개발 회사 스노우에서 출시한 서비스였다올해 3월 기준으로 전 세계 가입자 수가 2억 명에 달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3D 아바타를 이용해서 다른 아바타와 소통하는 플랫폼이다.

 

블랙핑크트와이스구찌나이키도 합류해 <제페토>의 활용도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저자는 각종 게임을 통한 메타버스의 현황과 교육공연스포츠 산업 등 메타버스가 확장할 수 있는 다른 영역도 조망한다메타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간과 공간의 확장성이다우리는 이제는 제약받지 않고 메타버스 공간 속에서 수많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새롭게 다가오는 메타버스에 관한 생생한 경험이 궁금한 분은 <메타버스란 무엇인가>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메타버스란무엇인가 #이인화 #스토리프렌즈 #메타버스 #책을좋아하는사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