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거는 영화들 - '조커'에서 '미나리'까지 생각을 넓히는 영화 읽기 생각하는 10대
라제기 지음 / 북트리거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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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커>에서 <미나리>까지 생각을 넓히는 영화 읽기

 

북트리거에서 출판한 라제기 기자님의 <말을 거는 영화들>은 저자가 좋아하는 작품에 관한 영화 평론을 담고 있다그는 어렸을 때부터 유난히 영화를 많이 보았다고 한다.

 

영화가 세상의 전부라 생각해 영화 담당 기자로 10년 넘게 일했고영화제에 갈 때면 하루 최대 네 편까지 보곤 했다영화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영국 서식스대학에서 영화학을 전공한 뒤에 석사학위를 받았다고 한다현재도 영화 담당 기자로 일하고 있으니 영화 전문가이다.

 

영화라는 매체는 참 묘해서 같은 영화를 보아도 감상평은 모두 다르다사람이 개성이 다르니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에 따라 영화를 느끼는 정도는 다양하다자기만 좋다면 별도의 시공간으로 우리를 안내하는 영화 세상에서의 경험은 이해하는 차원과는 별개로 즐길 수 있으면 충분하다.

 

개인적으로 영화를 보고 평론가와 기자의 리뷰를 보고는 많이 놀라곤 한다이래서 전문가 집단이 존재하는구나하고 깨닫곤 한다내가 전혀 알지 못했던 지점을 알고 나면 영화에 대한 해석과 감상을 더 풍요로워진다. <말을 거는 영화들>의 저자인 라제기 기자님 역시 소개하는 영화에 그의 배경지식과 정보를 전달한다.

 

영화 기생충의 도입부에서 민혁이 해외 교환학생으로 떠나기 전 기우의 집으로 찾아와 수석을 건네는 장면이 나오는데 수석이 가지는 의미를 저자는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우리나라에서 수석 수집은 상류층이 즐기는 취미고 민혁의 할아버지는 육사 출신이니 시기상 군사정권 시절에 권력을 누리고 재력을 쌓았을 것으로 추측한다. <기생충>의 수석은 무의미한 것에 가치를 부여해 유의미한 것으로 만드는 자본주의의 속성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박 사장인 기택을 운전사로 채용하기 전에 시험 운전을 하면서 코너링이 훌륭하시네요.”라며 만족한다실제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아들이 운전병 복무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을 때, ‘코너링이 훌륭해서 뽑았다는 군 관계자의 답변을 꼬집어 말했다고 저자는 해석한다.

이래서 전문가의 해석은 언제나 흥미롭다.

 

                  Photo by Krists Luhaers on Unsplash


 

이 책은 영화관을 찾아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1관에서는 자아 찾기’ 관이고 진정한 란 누구인가를 다루는 영화 5편을 소개한다아이 엠 우먼톰보이주디파비안느에 관한 진실찬실이는 복도 많지.

 

이중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은 개봉 당시 극장에서 관람한 후감독의 기존 작품인 <어느새 아버지가 된다>, <어느 가족>, <아무도 모른다>, <걸어도 걸어도>와는 결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의 양가감정을 잘 드러나는 기존 작품보다 영향력이 약했다고 생각했는데저자의 해석을 보니 카트린드 드뇌브가 열연한 파비안느가 가지는 양면성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었다.

 

자신보다 연기를 잘하는 후배 뤼마르를 맞이할 때 그녀는 주연 역할을 뺏기 위해 감독과의 잠자리까지 서슴지 않는 부도덕한 일을 벌인다질투의 대상이었던 뤼미르를 기억에서 지우고 싶지만 잊지 못하고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인다인간은 누구나 완벽할 수 없나 보다.

 

 

2관은 갈등과 화해’ 관으로 인생은 혼자 살 수 없다는 주제로 미나리우리 집에이브의 쿠킹 다이어리어디 갔어 버나뎃리틀 큐포트 페라리를 소개한다.

 

이중 제임스 맨골드 감독의 <포드 페라리>는 자동차를 대하는 페라리와 포드의 대립이 인상적이다헨리 포드는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으로 자동차 대량생산에 성공한다그들에서 자동차는 생산품이다.

 

반면 페라리는 자동차를 도제 방식으로 만든다한 사람이 엔진을 조립하고 다른 사람이 트랜스미션을 조립한다페라리는 장인이 공예품을 만들 듯 자동차를 생산했다이 둘의 자동차를 대하는 방식도 기억에 남지만 이 영화의 백미는 실감하는 경주 장면이고실화가 주는 먹먹함이다.

 

 

              Photo by Charles Deluvio on Unsplash

 

3관 고발’ 관은 어두운 현실을 조명하다는 주제로 글로리아를 위하여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조커어스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를 소개한다.

 

이중 <조커>를 소개할 때 빅토르 위고의 웃는 남자와 당시 어린아이들을 유괴해 일부러 신체를 훼손해 괴물로 만들었던 콤프라치코스로 설명하실 거로 생각했는데저자는 콜롬비아의 마약왕으로부터 조커의 탄생을 소개했다.

 

조커는 잭 니컬슨히스 레저자레드 레토호아킨 피닉스 등 여러 명이 명연기를 펼쳤던 배역이다영화 <조커>에서는 광대 분장으로 웃음을 줄 때는 수단으로 이용되고차별을 경험한 아서 플렉이 지하철의 금융 회사 직원을 죽였다는 사실이 보도되자 대중은 열광하고 그를 영웅시한다.

그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삶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한다.

 

영화 제목 조커(joker)’에는 중의적 의미가 있습니다. ‘웃기는 사람이란 뜻도 있지만카드 게임에서의 가장 센 패인 조커를 의미하기도 하거든요변두리 인생을 살며 세상을 웃길 사람을 꿈꾸다가 예기치 못하게 악당이 되어 세상을 뒤흔든 아서가 조커라는 별칭을 택한 이유를 짐작할 만합니다. (119)

 

 

4관은 한국사’ 관이다시대를 읽고 비틀고 뒤집다는 주제로 남산의 부장들나랏말싸미자산어보강철비 2 : 정상회담을 소개한다.

 

나랏말싸미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업적을 신미 대사의 도움으로 만들었다는 논란이 되었던 작품이다기록 정신에 투철한 조선 시대를 생각하면 세종실록에 기록되어 있는 이달에 임금께서 몸소 언문 스물여덟 글자를 만들어내니.” 라고 쓰여있는 대로 받아들이기 것이 합당할 것이다.

 

 

나랏말싸미는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이유가 지식과 정보를 널리 퍼트려 세상의 변혁을 일으키고자 했던 내용을 다루고 있다.

 

 

5관은 미래’ 관이다우리의 내일을 묻다라는 주제로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서복테넷승리호를 다루고 있다.

 

미래를 나타내는 방향은 유토피아디스토피아로 크게 나뉜다영화 <승리호>는 초반부터 암울한 디스토피아를 나타낸다상류층 사람은 지구를 떠나 우주로 이주하고 나머지는 지구에 남을 수밖에 없다우주 거주 시설을 운영하는 초거대 기업 UTS(Utopia above The sky)의 수장 설리번은 나이가 백 살이 넘지만기술 덕분에 젊음을 유지한다.

 

영화는 쓰레기 사냥을 잘하는 승리호 선원의 이야기를 다룬다쓰레기를 사냥해봤자 유지비를 빼면 손해가 나고 우주 사고로 목숨을 잃은 딸의 시신을 수습하기 위해 김태호의 마음은 급하다.

 

인간이 우주로 이주한다는 계획을 실현하려는 업체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 <승리호>의 설정이 먼 미래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는 않다새로운 행성으로 인류가 이주하더라도 빈부의 격차와 신분 사회가 유지되고 누군가는 우주 쓰레기를 청소하는 계층이 있을 거라는 사실을 영화는 암시한다.

 

 

저자와 함께 더 많은 영화 정보를 알고 싶은 분은 <말을 거는 영화들>을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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