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이든 세계지도로 세계여행 계획하기 - 전세계 여행/문화, 역사이야기를 담은 세계지도, 2022-2023 개정판 ㅣ 에이든 여행지도
타블라라사 편집부.이정기 지음 / 타블라라사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특별한 지도를 만드는 타블라라사의 에이든 세계지도!!
최근 들어 종이 지도를 좋아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 지도를 특별하게 만드는 타블라라사의 <에이든 세계지도로 세계여행 계획하기>는 특별하게 다가왔다.
기존의 국내 여행, 제주 여행 지도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보았기에 세계지도 역시 주제를 여행 지도, 역사 지도에 맞춰 구성했다.
막상 여행지를 가서 휴대폰으로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은 편리하지만 ‘나만의 지도’를 손에 들고 여행을 기념하는 것은 나에게는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이번 세계지도는 대륙별 핸드북과 전지(A1) 크기의 여행 지도와 역사 지도로 이루어져 있어 넓은 장식할 공간이 있는 사람에게 특히 유용할 거로 생각했다. 어린 자녀가 집이라면 아이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세계지도, 지구본은 하나씩 근처에 두고 아이에게 익숙하게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지도는 역사 지도 부분이었다. 한 나라의 역사를 간략하게 추려서 가능한 많은 나라의 역사를 담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지면 관계로 자세한 역사를 담고 있을 수 없지만, 그 나라에 대한 개략적이고 중요한 정보는 많이 담고 있어 역사에 등장하는 내용을 숙지하면 어떤 나라에 대해서도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을 거로 기대되었다.
거의 모든 나라를 소개하지만, 최근 미·중, 미·러 갈등으로 요즘 가장 중요한 국가로 다루어지는 대만과 우크라이나의 경우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다.
대만
타이완은 원래 말레이계의 원주민이 살던 곳
17세기 말부터 중국 한족의 이주
1624년 네덜란드 38년간의 통치, 21년간의 에스파냐인의 진출
1662년 정씨왕국이 네덜란드를 몰아냈다.
청나라가 청일전쟁에서 패하면서 시모노세키조약으로 일제의 지배를 받게됨
일본의 패망과 국공내전으로 국민당정부가 타이완에 들어와 현재에 이른다.
불교, 기독교, 카톨릭, 도교
우크라이나
키예프공국의 일원, 몽골의 침략으로 멸망
폴란드에 의해 지배, 18세기 후반 동부는 러시아의 지배
서부는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에 의해 지배
1917년 러시아혁명후 서/동부로 각각 독립
1920년 통일, 다시 소비에트연방의 일원
1991년 소비에트연방이 무너지면서 다시 독립
우크라이나 정교, 동방전례 카톨릭
타블라라사의 <에이든 세계지도로 세계여행 계획하기>은 여행을 많이 다녀본 집필진이 여행 중 꼭 필요한 정보를 싣고 있는 지도를 수록했다.
여행에서 지도가 필요한 것은 얼마나 관광에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안내하는지이다. 세계여행에 있어 중요한 관광지를 설명하는 점과 방문하는 국가와 장소의 역사를 아는 것은 그곳의 의미를 제대로 알게 되는 것이다.
타블라라사 편집팀의 의도는 방문하는 곳의 역사를 좀 더 알고 독자가 여행할 것을 주문하는 것으로 느껴진다.
여행을 다니면 여행안내서와 지도를 좋아해 나름 많이 가지고 있는 편인데, 타블라라사의 ‘에이든’ 시리즈는 확실히 지도를 원하는 소비자의 필요를 제대로 간판하고 있다고 느낀다.
하루빨리 <에이든 세계지도로 세계여행 계획하기>를 가지고 여행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해본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에이든세계지도로세계여행계획하기 #타블라라사 #이정기 #세계여행 #세계지도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