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든 파일 - 누군가 내 디지털 정보를 감시한다면? 생각이 자라는 나무 25
에드워드 스노든 지음, 이혜인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내 디지털 정보를 감시한다면?

 

푸른숲주니어에서 출판한 에드워드 스노든의 <스노든 파일>은 지구촌을 놀라게 한 스노든 파일에 관한 책이다.

 

저자인 에드워드 스노든(1983~)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엘리자베스시티에서 태어나정보기관의 요람인 포트미드의 품에서 자랐다시스템 공학을 전공한 후 미국 중앙정보국(CIA)에서 정보 요원으로국가 안전 보장국(NSA)에서는 계약직으로 일했다.

2013미국 정부의 무차별 감시에 대한 진실을 폭로하고 우여곡절 끝에 러시아로 망명했다.

스노든 파일 책날개 중 ]

 

조셉 고든 레빗이 스노든 역할을 소화하고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을 연출하는 것으로 유명한 올리버 스톤 감독의 영화 <스노든>을 보고 관객은 혼란에 빠진다.

 

스노든의 한 일은 미국에 해악을 가져다준 것인가애국적인 행위인가지구촌의 일반인을 위한 행동인가?

 

스노든은 미국을 탈출해 홍콩의 호텔에서 가디언지와 기자와 NSA의 감청 사실을 고발하고 미국의 추격에 21개국에 망명 신청을 하지만 러시아를 제외한 어떤 나라도 스노든의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기억이 나는 사람도 있겠지만, 2014년 TED 강연에서 스노든은 로봇처럼 생긴 화면을 통해 화상 인터뷰를 진행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그는 왜 미국의 정부 기관의 추적을 받을 것을 알면서도 NSA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는 사실을 폭로했을까?

 

지구촌에서 가장 유명한 내부고발자기밀누설자로 알려진 에드워드 스노든은 미국 정보기관의 추적으로 이제는 미국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러시아에 체류하고 있고그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스노든 파일>에서 그는 자신이 한때 미국 정부를 위해 일했지만지금은 대중을 위해 일하고 있다고 밝힌다그가 CIA에 근무하던 당시 2001년 발생한 911테러는 미국 사회를 공포로 몰아넣었다정부 기관은 전 지구적 감시 시스템으로 시민의 동의 없이 감시하고 테러를 예방했다.

 

이 책은 그가 왜 비미을 폭로하는 결정을 내렸는지어떠한 도덕적 원칙이 영향을 미쳤는지누구도 허락한 적 없는 대량 감시와 데이터 수집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Photo by Random Institute on Unsplash

 

그는 어린 시절 누나보다 일찍 자라는 부모의 말에 시곗바늘을 뒤로 돌려 자신만의 공정을 경험했다아버지가 하는 게임을 보고 신비한 세계에 빠지듯 홀렸고닌텐도의 슈퍼 마리오’ 게임에 몰입했다.

하루는 슈퍼 마리오가 먹통이 되어 작동하지 않았다스노든은 직접 고치기로 마음먹었다.

 

아버지는 잘못 고쳐진 슈퍼 마리오에 대해 스노든에게 가르쳐주며 컴퓨터에 글자를 입력해 보라고 한다그가 처음으로 컴퓨터를 마주한 순간이다.

 

스노든 가족이 살았던 크로프턴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군사 기지이자 NSA의 본부인 포트미드가 있다스노든의 아버지는 해안 경비대 준위였고친구의 아버지도 정부 기관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많았다포트미드는 군사 요충지이자 115개 정부 기관의 집이었다.

 

스노든은 초등학생이 되자 해킹을 시작했다그는 뛰어난 실력으로 선생님을 놀라게 했다가장 놀라운 날은 역시 911테러가 일어난 날이다수천 명에 이르는 NSA 직원은 일터를 버리고 달아나고 있었다.

 

스노든은 육군에 입대하지만훈련 중 무리하게 착지하는 바람에 양쪽 정강이뼈가 골절되었다군에서 불명예제대를 하고 후일 정보기관에서 일하게 된다.

 

그는 하청업체에서 첫 계약직 자리를 얻었다. CIA가 영국의 항공 방위 산업체인 베이 시스템스에 하청을 주고베이 시스템스과 다시 코스모에 하청을 주고코스모가 그를 고용한 방식이었다.

 

그는 CIA와 NSA가 합동으로 진행하는 제네바에 있는 미국 대사관이 사용할 수 있는 감청 장치를 설치 운용하는 일을 했다.

 

인터넷은 근본적으로 미국산이다나는 미국을 떠나고 나서야 그 말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었다그러니까 전 세계 인터넷 트레픽의 90% 이상이 미국 정부와 기업에 의해 개발소유작동되는 장비를 거쳐 간다는 뜻이다. (117)

 

컴퓨터에 한 번이라도 손을 댄 적이 있는 모든 남자여자어린이어른을 미국 정부가 감시한다는 뜻이다.

 

스노든은 시스템 애널리스트로 NSA 시스템을 관리하는 일을 했다. NSA와 CIA의 시스템을 연결하는 시스템 관리자의 일과 비슷했다.

 

그는 NSA에서 일을 시작하자마자 두 가지 사실에 굉장히 놀랐다하나는 NSA의 기술이 CIA와 비교도 안 되게 정교하다는 점이었고다른 하나는 NSA의 보안이 CIA에 비해 상당히 허술하다는 점이었다. (119)

 

NSA는 한번 생산되고 수집된 파일은 모조리 영구적으로 보관해서 완벽한 메모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이른바 지울 수 없는 기록이었다.

 

2011년 그는 미국으로 돌아와 CIA를 도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하는 업무를 했다사람들은 그토록 편리한 최첨단 저장 기술이 왜 공짜’ 혹은 헐값에 제공되는 것인지 아무도 생각해 보려 들지 않았다. (129)

 

그는 2012년 하와이 오아후섬의 NSA에서 일하며 미국의 대량 감시 시스템이 존재하는지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알고 싶었다그는 마침내 NSA가 메타 정보를 포착해 NSA 서버로 우회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린다.

 

특정 이메일 주소신용 카드 번호전화번호 혹은 특정 단어를 저장할 수 있었다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는 대신 원치 않는 감시를 받게 된다.

 

인류의 디지털 생활은 완전히 NSA의 손바닥에 있는 셈이었다.

 

이후 스노든은 자신의 증언을 확인할 수 있는 파일을 USB 장치에 저장해 미국을 떠난다.

 

스노든은 미국 정부가 아니라 시민을 보호해야 한다고 확신했다.

 

본질적으로 우리의 사생활은 연대의 성격을 띤다내 사생활은 내 친구들에게 달려 있고친구들의 사생활은 내게 달려 있다내가 공유한 게 무엇이든 언제나 다시 공유될 수 있고결국 원래 의도하지 않았던 대상의 눈과 귀에 들어가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242)

 

지금도 기억나는 장면은 미국이 동맹국의 최고 지도자의 이메일과 통화를 감청한 사실이 드러나고 논란이 되었다스노든의 고발은 전 세계인이 디지털 생활에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과 디지털에서 헐값에 사용하는 것에는 대가가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노든파일 #푸른숲주니어 #에드워드스노든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