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의 과학 - 발사 원리와 총신의 진화로 본 총의 구조와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가노 요시노리 지음, 신찬 옮김 / 보누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사 원리와 총신의 진화로 본 총의 구조와 메커니즘 해설

 

보누스에서 출판한 가노 요시노리의 <총의 과학>은 총에 담긴 과학 기술의 역사를 조망한다.

 

저자인 가노 요시노리는 군사 무기 전문가이다가스미가우라 항공학교를 졸업했고지금은 군사 도서를 집필하는 전문 작가로 활동 중이다군 생활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대중도 이해하기 쉬운 군사 도서를 저술한다주요 저서로 <미사일의 과학> <저격의 과학> <권총의 과학> <스나이퍼 입문등 11종이 있다.

총의 과학 책날개 중 ]

 

                   Photo by Thomas Def on Unsplash

 

과학 기술의 발전과 전쟁은 전차의 두 바퀴처럼 서로 맞물려 발전했다특히 총과 포의 발전은 중요한 핵심 요소였다맨손으로 싸우던 고대 전쟁은 총의 발전으로 전쟁의 양상은 변했고 사회 구조를 흔들기도 했다.

 

특히일본의 오다 노부나가는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총기의 대량생산으로 주도해 총병을 양성한 결과 일본 역사 최초로 전국 통일의 위업을 달성했다전 세계를 전쟁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은 제1차 세계대전도 사라예보에서 울린 총 한 자루에서 터져 나왔다는 점은 의미심장하다미국 대통령도 총 한 자루에서 울린 총성으로 암살당한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우리 역사에서도 동학농민운동의 우금치 전투에서 사용된 개틀링 기관총은 수많은 동학군의 목숨을 앗아갔다.

 

이처럼 무기 개발총의 발전은 과학 기술을 촉진하고 나아가 산업과 사회 구조를 바꾸는 시발점이 되었다.

 

<총의 과학>은 기본적으로 일본의 총기를 소개하고 있고총이란 무엇인지 정의에서 시작해 총의 역사와 탄약총기 종류즉 권총라이플기관총탄도산탄총그리고 총상 등 총의 전반을 그림과 함께 이해하기 쉬운 짧고 효과 있는 설명을 주를 이룬다설명도 두 페이지를 넘기지 않아 일반인에게 최대한 간결하고 쉽게 설명한다.

 

우리는 흔히 혼자서 손으로 운반하면 총트럭으로 끌어야 할 정도로 크면 포라고 인식하지만기준이 되는 것은 구경 20mm 이상은 포로 분류한다추가로 강선 유무직사 가능 여부 등이 부연 설명되지만기본적으로 구경이 결정한다.

 

병사가 소지하는 소총을 라이플이라 부르는데라이플은 원래 총의 종류가 아니라 총신 내부의 길이에 맞게 한 바퀴 정도 나선형으로 패인 홈인 강선을 의미한다라이플(강선)이 있으면 탄환은 진행 방향을 향해 날아간다라이플이 없는 탄환은 회전하지 않고 날아간다.

 

미국 독립전쟁 당시영국군은 라이플이 없는 소총을 보유했고독립군은 라이플이 있는 소총을 보유해 영국군을 괴롭혔고 전적에 영향을 미쳤다.

 

저자는 기관총서브 머신 건산탄총공기총을 소개한다.

 

              Photo by STNGR Industries on Unsplash

 

총이 역사에서는 화약의 발명으로 시작한다화약을 발명한 것으로 알려진 한나라의 제갈공명이나 유럽의 로저 베이컨베르톨트 슈바르츠는 화약 제조법을 연구했지만화약을 발명한 것은 아니다.

흑색화약을 언제 어디서 누가 발병했는지는 불명확하다.

 

최초의 화기라고 알려진 화룡창과 마드파에 이어 화승총이 등장했다화기의 발달 과정에서 뇌관의 사용은 방아쇠를 당기고 탄환이 발사될 때까지의 시간차를 없애버렸다갈수록 더 빨리 발사하는 총으로 진화했고기관총이 전면으로 등장했다서브 머신 건자동소총돌격소총은 전쟁의 양상에 따라 기능을 달리했다.

 

탄약과 탄도학격발 원리와 탄환의 구조에 이르기까지 어려워 보일 수 있는 내용을 친절한 사진과 그림으로 총을 잘 모르는 사람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총의 존재를 모르고 살면 가장 좋지만총을 보유하지 못한 나라는 생존 경쟁에서 탈락했고 역사는 사라졌다총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총체적으로 답변하는 <총의 과학>은 총기에 관해 궁금증을 가진 분에게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총의과학 #군사학 #가노요시노리 #신찬 #보누스 #리뷰어스클럽 #서평단모집 #리뷰어스서평단 #네이버독서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