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질문력 - 대화에 서툴고 서로가 어색한 아빠와 아들의 생활밀착형 카운슬링
조영탁.조예준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에 서툴고 서로가 어색한 아빠와 아들의 생활밀착형 카운슬링

 

행복한북클럽에서 출판한 조영탁 조예준 부자의 <아빠의 질문력>은 화내지 않고꼰대 소리 안 듣고 아이의 삶을 지탱할 진짜 생각을 키우는 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집안에서 자녀와 주로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엄마다 보니 아빠인 나는 아이와 속 깊은 대화를 나눈 기억이 드물다엄마처럼 조곤조곤 이야기를 조리 있게 전달하지도 못하고 뭔가 이야기를 하고 싶어도 문제를 해결해주고성취나 지시형 대화를 하는 데 익숙하다 보니 저자의 처지가 백번 이해된다.

 

저자는 조영탁 대표님은 아이와 편안한 관계이자 살아가는 데 있어 힘이 되는 존재가 되고자 하는 아빠로 등장한다. 1999년 휴넷을 창업했다현재 휴넷의 대표이사로 일하며 220만 명의 독자가 받아보는 메일링 서비스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 이야기를 운영하고 있다지은 책으로 <당신의 팀은 괜찮습니까>, <촌철활인>, <행복 컴퍼니 휴넷 스토리등이 있다.

아빠의 질문력 책날개 중 ]

 

직장생활 초기에 회사에서 휴넷을 소개했고행복한 경영 이야기 메일링 서비스도 받아보았던 기억이 난다휴넷의 기사를 보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경험이 저자에 대해 호감을 느끼고 책을 읽게 되었다.

 

성공한 직장인으로 이후 창업자로 온라인 비즈니스 교육의 선두주자로 두각을 나타낸 휴넷을 이끌었던 저자는 아이가 아빠를 싫어한다는 말을 듣고 충격에 빠진다.

 

            Photo by Brett Jordan on Unsplash

 

무엇이 잘못되었던 걸까?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수많은 학부모에게 자녀교육에 대해 교육을 해온 저자가 아들에게 그런 말을 들었던 게 충격이었고문제를 분석한 결과 자신의 대화법이 원인이었다고 생각한다.

 

너무 일방적으로 가르치려고만 하는 훈계 방식이 아이에게 거부감을 주었을 수 있다고 생각해 질문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시도해보기로 한다.

 

<아빠의 질문력조영탁 대표와 아들과 질문과 답변의 대화를 기록한 책이다저자는 미리 정리해둔 행복한 성공을 위한 7가지 원칙에 대해 매주 토요일마다 5~7시간씩 아들과 대화를 했다.

 

7주간에 걸쳐 인생의 목적꿈과 비전긍정노력학습인간관계실천이라는 7가지 주제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Question 1. 너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니?

Keyword 인생의 목적사명행복한 성공타임 디자인

 

내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다소 추상적인 질문이지만한 번쯤 생각해볼 문제다저자는 성공하는 삶을 꿈꾸며 성공하는 인생의 방정식을 소개한다.

 

성공의 크기 = Max (사회에 기여하는 것의 총합 사회로부터 받는 것의 총합)

 

성공하는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내가 쓸 수 있는 유한한 자원인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해 알차게 사용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Question 2. 지금 당장은 실현 불가능한 꿈이 있니?

Keyword 비전목표꿈을 글로 쓰기

 

꿈은 클수록 좋은가작을수록 좋은가아들은 아직 인생의 꿈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지 않았다하지만 꿈을 크게 가지면 노력하는 동안 작은 꿈을 이룰 수 있다.

 

꿈을 이루는 데는 자신의 꿈을 기록으로 남기고 자주 볼 수 있는 곳에 두어 자주 암시하는 것이 좋다.

 

 

           Photo by Ian Stauffer on Unsplash

 

Question 3. 마음속에서 긍정으로 바꿔야 할 부정을 찾아볼래?

Keyword 긍정자신감역경실패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부정적인 열등감을 극복하고 작은 성취를 이루어가는 동안 자신감을 가지는 아들을 보며 저자는 대견스럽게 생각한다.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은 습관화할 필요가 있다매일 아침 긍정 선언문을 써보자고 제안해 외치는 방법도 추천할 만하다.

 

 

Question 4. 노력과 끈기과연 재능일까?

Keyword 노력끈기, 1만 시간의 법칙긍정 일기긍정 선언문

 

노력이 천재를 이긴다내가 천재가 아니더라도 분명 천재를 따라잡을 수 있다.

 

동양 고전 <중용>에 등장하는 기천 정신이 있다.

 

남이 한 번에 능하면 나는 백 번을 하고 남이 열 번에 능하면 나는 천 번을 한다과연 이 방법으로 한다면 비록 어리석다 하더라도 반드시 밝아지고 비록 유약하더라도 반드시 강해진다.”

 

 

Question 5. 어른이 되면 더 공부할 필요가 없을까?

Keyword 공부대학독서평생 학습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21세기의 문맹자는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하고교정하고재학습하는 능력이 없는 사람이다.”라며 평생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00세 시대를 마주하고 있는 요즘 시대를 생각하면 모든 사람이 90세까지 평생 학습하는 시대가 되었음을 깨달아야 한다.

 

Question 6. 친구는 왜 필요할까나는 어떤 친구가 되면 좋을까?

Keyword 인간관계자리이타윈윈감정 계좌

 

저자는 친구 관계가 원만하지 않았던 아들을 위해 학교도 옮기고 심지어 지역마저 옮긴다.

친구들과 잘 지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인간관계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질문을 통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혼자서는 결코 위대함을 만들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인간관계가 왜 중요한지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려주고 이를 깨닫게 한다.

 

 

Question 7. 이루고 싶은 그 일작게 쪼개서 매일 하면 어떨까?

Keyword 실천모험도전좋은 습관루틴 만들기

 

아무리 목표가 좋고 전략이 좋아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결과를 얻을 수 없다사지 않는 로또는 결코 당첨될 수 없다.

 

실행이 전부다아이디어는 과제 극복의 5%에 불과하다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은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저자는 자녀와 대화를 나누는 7주 동안 두 사람의 친밀도는 높아지고 서로에 대해 신뢰가 쌓이는 걸 느낀다혹시 자녀와 대화를 하고 싶은데 어떤 대화를 나눠야 좋을지 모르겠다면 저자가 던지는 7가지 대화를 참고해서 자녀와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자녀 처지에서 생각하면 청소년기의 부모와의 대화로 많은 것이 바뀔 수 있는 때이고 부모를 믿고 신뢰가 쌓이면 다른 인간관계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아이의 마음을 얻고자 하는 분에게 <아빠의 질문력>을 추천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빠의질문력 #조영탁 #조예준 #행복한북클럽 #자녀교육 #부모 #책을좋아하는사람 #책좋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