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 길 잃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 인문학
김이섭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 잃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 인문학

 

미디어숲에서 출판한 김이섭 교수님의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는 삶과 사람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인문학을 통해 인생의 답을 찾고자 한다.

 

저자는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과 독일 하이델베 르크대학교에서 수학했다그리고 독일 자르브뤽켄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아산사회복지장학재단과 독일 하인리히뵐장학재단의 장학생으로 공부했고한국연구재단의 박사후과정을 마쳤다오랫동안 연세대학교와 명지대학교에서 문학과 문화를 강의했다.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책날개 중 ]

 

지난 인생을 돌아보면 우리는 과거에 내린 선택에 대해 이런저런 질문을 던진다만약 그때 내가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베스트셀러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는 인생의 선택으로 두 번째 기회를 갖는 이야기를 들려준다저자는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가 던지는 무수한 질문에 대답을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짐작하다시피 인생의 질문에 대한 답은 내가 가지고 있다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의 틀이 인생에 관한 질문에 답을 할 틀이 된다.

 

저자는 우리 삶을 꿰뚫는 다섯 가지 틀로서 프레임과 확증 편향콤플렉스메커니즘패러다임을 꼽으며 이해하기 힘든 삶의 단면이나 자신의 속마음을 들여다보게 한다.

 

인도의 시성 타고르는 하인이 세 시간이나 늦게 출근하자 몹시 화를 내며 소리쳤다.

당신은 해고야.”

그러자 하인이 고개를 숙인 채 조용히 말했다.

죄송합니다어젯밤 딸아이가 죽어서 지금 묻고 오는 길입니다.”

 

타고르는 주관적 판단에 사로잡힌 인간이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지를 깨달았다고 한다.

 

우리는 너무 쉽게 자신의 기준으로 남을 판단한다너무 쉽게 예단하고 속단하고 단정 짓는다보이는 게 다가 아닌데도 말이다.

 

 

흡연을 좋아하는 두 신부가 있었다기도할 때는 담배를 피우고 싶었다.

주교에게 허락을 받기 위해 두 사람은 물었다.

 

제가 주님께 기도를 올리는 동안 담배를 피워도 되겠습니까?” 질문 즉시 주교는 안 된다고 대답했다다른 신부가 제가 담배를 피우는 동안에 주님께 기도해도 되겠습니까?” 그러자 주교는 당연히 그래도 된다고 답했다.

 

질문이 달라지면 답도 달라진다똑같은 인생이라도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은 다른 가치를 보인다.

 

확증 편향은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만 받아들이는 경향이다자신의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당연히 무시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이런저런 콤플렉스를 안고 산다콤플렉스는 무의식 속에 억압적으로 잠재된 관념이다콤플렉스는 크게 우월 콤플렉스와 열등 콤플렉스로 나눌 수 있다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 알프레드 아들러는 열등 콤플렉스의 극복을 통해 인격이 성장하고 자신감이 강화된다고 보았다.

 

사물의 작용 원리나 구조를 나타내는 메커니즘도 인생을 규정하는 틀로 작용한다초등학교 때 이인삼각 경기를 해본 사람은 서로 호흡을 맞추고 보조를 맞춰 함께 가야 한다.

 

우리의 인생도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이다내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베풀면 다른 사람도 나에게 도움을 베푸는 순간이 다가온다.

 

자자는 인생의 답을 찾기 위한 수많은 격언과 사례를 들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소개한다.

 

필요한 라틴어 격언을 통해 인생을 관통하는 격언도 담고 있다.

대표적으로 카르페 디엠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지금을 즐겨라 Carpe diem’ (카르페 디엠)은 현재를 즐겨라는 말이다고대 로마의 시인 호라티우스가 쓴 시 <오데즈>에 나오는 구절이다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존 키팅 선생이 학생들에게 일러준 경구로도 유명하다이 시는 모라 황제 아우구스투스를 위한 헌시라고 한다.

 

답답한 인생에 지혜가 될 조언을 구하는 분에게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를 소개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인생의답은내안에있다 #김이섭 #미디어숲 #자기계발 #처세술 #인생 #인문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