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대한 전환 대한민국 산업미래전략 2030 - 한국산업구조 전환의 마스터플랜과 G5 메가프로젝트 제시
한국공학한림원.산업미래전략위원회 지음 / 잇플ITPLE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선도하지 않으면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향해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다.”

 

한국경제는 매년 위기를 맞았고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을 거쳐 세계 10위 권 경제규모를 달성했다앞으로 다가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구조전환을 서둘러야 하며 한국공학한림원 회원 1,200명은 한국산업구조 전환의 마스터플랜과 G5 메가프로젝트를 실시방안을 소개한다.

 

<담대한 전환 대한민국 산업미래전략 2030> 보고서는 산업의 미래를 어디로 가야 할지 모두가 궁금해하고 방향을 찾기 위해 이야기를 주고받는 동안 한국공학한림원의 산업미래전략위원회에서 만들었다.

 

한국공학한림원은 국가와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공학기술 플랫폼이라는 비전으로 공학 및 기술의 발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우수한 공학인을 발굴활용하기 위해 설립되었다산업혁신과 국가 미래전략 정책을 제안하고미래지향적 공학 인재 육성 방향을 제시하며범국민적 기술문화의 저변을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담대한 전환 대한민국 산업미래전략 2030 책날개중 ]

 

한국공학한림원은 1,200여 명의 공학계 석학과 산업계 리더들로 구성되었고회원들이 3년간 단계적으로 연구한 한국 산업의 구조전환 비전과 행동계획인산업전환(INDUSTRY TRANSFORMATION) 2030’결과를 발표했다.

 

이 책은 3년간의 대장정을 담은 결과물이다.

 

2016년 4차 산업혁명이 구체화 된 후 산업을 빠르게 전환하고 있으며·중 패권 경쟁은 치킨게임처럼 서로 양보하지 않는 국면이다코로나 팬데믹의 위기는 우리 경제 성장률은 장기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게 만들고 있다.

 

지난 15일 바이든 행정부는 인프라 투자에 1,400조 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법안에 서명했다우리에게는 그럴만한 자본을 투자할 여유가 없다오로지 전략산업을 설정하고 구조 전환 방안을 마련해 산업 성장을 견인할 프로젝트에 돌입해야 한다.

 

산업미래전략위원회에 참여한 전문가의 명단을 모두 볼 수는 없지만 소개된 이들의 면면을 확인한 순간 대한민국의 집단지성을 뭉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각오로 위원회에 참가했는지 느낄 수 있었다.

 

1부는 위기가 엄습하고 있다라는 주제로 대전환과 제조 강국 대한민국의 위기 상황을 조망한다.

 

               Photo by Tomasz Frankowski on Unsplash

 

최근 10여 년간 우리는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대전환을 겪고 있다.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 대전환은 첫째 지정학적 대전환이다미국과 중국의 동조화현상이 패권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Supply Chain : GSC)의 디커플링이다.

 

둘째는 지구온난화에 대한 대응 조처들이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통합된 그린에너지 대전환이다내용 면에서는 탄소중립 정책과 수소경제로의 전환이 핵심이다.

 

셋째는 2016년 세계경제포럼이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를 던진 이래전 산업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Transformation)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블록체인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 기술 혁신으로 인한 4차 산업혁명이 시작하면서 금융산업 또한 디지털 기술과 결합하여 시스템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뤄지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IT의 침투가 사람들의 생활을 모든 면에서 변화시킨다'라는 의미이다기업은 조직프로세스비즈니스 모델기업문화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더욱이 2020년 Covid-19의 확산은 3월 이후 급속하게 전개되어 글로벌 팬데믹으로 발전하게 되었다백신 접종률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 워드 코로나를 시행하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지만그에 따라 확진자 수는 폭증해 다시 점차로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일부는 Covid-19 바이러스가 풍토병으로 고착될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있다.

 

이는 경제에도 직접적인 충격을 주고 있어 관련 산업의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이제는 Covid-19 이후의 새로운 세상즉 뉴노멀과 새로운 글로벌 지배구조 구상으로서 그레이트 리셋이 대두되고 있다.

 

 

G5 메가프로젝트 구상

 

공학한림원 석학들은 국가산업 경쟁력 세계 5위 달성을 위한 G5 메가프로젝트를 통해 전략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산업 생태계의 계층 구조상에서는 계층 정합성을 높이고 영역 간 정합성을 높여 전체 산업 생태계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기술 부문에서만 얘기되어 온 일명 초격차 전략을 선도적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제품/서비스 계층으로 끌어올린다융합에 능한 우리 기업의 장점을 살려 대한민국의 시장입지를 추격자에서 선도자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Photo by Markus Spiske on Unsplash

 

MetaNet 메가프로젝트

 

그동안 글로벌 디지털 산업환경은 소위 IT 강국이라고 하는 한국의 경제발전을 매우 유리하게 이끌어 왔다우리는 5G 표준 선도 및 세계 최초 상용화를 통해 이동통신 기술 강국의 위상을 보여주었고, 5G 네트워크 장비 세계시장 점유율을 7% 수준으로 회복시키기도 하였다.

 

현재 세계시장은 디지털 대전환을 바뀌는 중이며빠른 추격자 전략만으로는 경쟁 자체가 불가능하고 오직 선도자만이 살아남는 플랫폼 기반 디지털 생태계로 전환하고 있다.

 

MetaNet은 메타버스와 네트워크의 합성어로 이른바 메타버스를 글로벌 스케일에서 가능케 하는 차세대 인터넷을 지칭한다.

 

MetaNet은 초실감형 미디어 처리를 위한 초고밀도 실시간 분산 컴퓨팅 접속망이며대용량 캐싱 기반 글로벌 콘텐츠 전달망이다.

 

향후 나타날 메타버스 시장을 주도하려면 국가 차원의 기술선도 및 신시장 개발 등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

 

 

ETS(Energy Total Solution) 프로젝트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 사회와 각국의 정책 변화는 에너지 환경 관련 분야의 국가 간 시장 경쟁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우리나라의 산업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전 세계는 탄소중립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패권은 중동의 산유국 등 자원보유국에서 재생 및 청정에너지 관련 기술 보유국으로 이동하고 있다.

 

 

HFM(Hyper Fleet Mobility) 메가프로젝트

 

전 세계적으로 세 가지 대전환 때문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산업이다자동차산업의 대변화는 기술적 영역 측면에서 CASES로 요약된다, ‘Connectivity(연결성), Autonomous(자율주행), Shares & Service(공유서비스), Electrification(전동화), 그리고 Smart UX(스마트 유저인터페이스)’로 나타낼 수 있다.

 

자동차산업은 CASES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모빌리티 프로젝트는 산업구조 전환을 촉진함을 물론 국내 자동차산업조선산업항공산업기계산업전기·전자산업이 더욱 내실 있게 친환경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산업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SMC(Smart Mega City) 메가프로젝트

 

세계 인구의 도시 거주 비율은 2000년 47%에서 2020년 56%로 늘어났고, 2040년에는 65%까지 늘어날 전망이다세계 경제에서 상업문화지식산업의 중심지로서 메가시티/리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메가시티들은 도시 관리의 복잡성 증대시민들의 고품질/맞춤형 생활 서비스 요구지자체 재정 부담 증가라는 도시 운영상 삼중의 딜레마즉 삼중고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SMC(Smart Mega City) 메가프로젝트는 미래 메가시티/리전의 다양한 사회 문제와 도시 운영상의 삼중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물리 인프라 자체를 고도화시키고다양한 물리 인프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시민들의 수많은 서비스 요구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충족시킨다.

 

 

ACE(Acceleration, Creation, Enabling) 소부장 플랫폼 메가프로젝트

 

소부장(소재부품장비분야와 관련해 산업구조 전환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다성장이 정체된 우리나라 소재산업이 저부가가치의 구조 전환 산업군에서 융합 신산업미래 신산업지속성장 산업군으로 업의 영역을 확장해가기 위해서는 그린 디지털 대전환초부가가치 창출상생형 혁신생태계 육성이 필요하다.

 

 

오늘은 과거와 미래를 가르는 분기점이다미래가 과거의 연장일 수 없는 것은 바로 오늘이 있기 때문이다. <담대한 전환 대한민국 산업미래전략 2030>는 G5 국가로 거듭나기 위한 대한민국 공학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담대한전환대한민국산업미래전략2030 #한국공학한림원 #산업미래전략위원회 #잇플 #ITPLE #경제전망 #경영전략 #미래전략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