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등은 다르게 일한다 - LG전자, 생활 가전 세계 넘버원의 비밀
이영하 지음 / 서울문화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LG전자생활 가전 세계 넘버원의 비밀

 

서울문화사에서 출판한 이영하 사장님의 <세계 1등은 다르게 일한다>는 세계 최고의 생활 가전 기업이 된 LG전자의 비결을 전한다한국 제품이 세계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 중 반도체조선, TV 등은 잘 알려졌지만냉장고세탁기오븐에어컨 등 생활 가전제품이 세계 일류의 반열에 올랐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개인적으로는 LG 창원 공장의 에어컨 컴프레서 개발팀에 근무했던 지인이 있어 세계 최초로 원천 기술을 확보했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기뻐했던 모습이 떠오른다.

 

저자인 이영하 사장님은 1954년 충남 금산에서 태어나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그룹 공채로 1979년 금성사(현 LG전자창원 공장에 입사하여 25년 만에 생활 가전 사업본부장(사장)을 맡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초석을 다졌다은퇴한 후 이러한 혁신 활동을 되돌아보고자 고려대학교 경영학 석사프랑스 KEDGE 대학교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이영하 사장은 35년 동안 우직하게 생활 가전의 한 우물만 판 집념의 불도저야전 사령관으로 불렸다.

세계 1등은 다르게 일한다 책날개 중 ]

 

35년간 LG에서 근무했던 자신의 경험을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금산에서 태어나 장군이 되고자 했으나고등학교 시절 봉사활동에서 오른손 집게손가락 한마디가 절단되어 장군의 꿈을 접고 지인에게 부탁해 간신히 병역을 마치게 된다.

 

화학공학을 전공해 화학에 강점을 가진 LG그룹에 채용되었으니대전 이북으로 근무하고 싶다는 바람과는 달리 LG 창원 공장으로 발령받았다생활 가전 공장에 화학을 전공한 자신이 제품의 생산 설비를 감독하는 게 적성이 맞지 않은 것 같아 고민 끝에 이직을 생각했지만상사와의 대화를 통해 공장 전반의 품질관리 업무를 맡음으로써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

 

품질관리 업무에 매달리다 품질관리 전문가로 거듭나고일본 도쿄 지사 설비 구매 담당으로 발령이 났다창원평택구미 공장의 연구 및 생산 설비를 총괄 구매하는 업무였다.

 
 

                   Photo by Carlos Lindner on Unsplash

일본에서 4년간 지사 근무를 마치고 다시 창원 공장의 공조열기 사업부에서 근무를 희망한다. 1990년대 일본은 3C(컬러 TV, 자동차냉방기)가 성장 제품으로 산업을 견인하고 있었고한국도 에어컨 시대가 열릴 거로 생각했다.

 

당시 LG의 공조열기 사업부는 만성적자 사업이었고 공장장이 부임하기를 꺼리는 험지였으니 그가 공조 사업부에 자원한 것은 쉽게 승낙되었다.

 

1995년 이영하 사장은 공조기 연구실장 발령으로 설계 경험이 없는 그의 발령에 의문을 품었지만연구실의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이 발탁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이후 혁신을 위해 2~3개의 신제품 개발에서 12개의 신제품 개발로 학대했고 개발 인원도 충원했다.

 

1997년 만 44세의 나이에 임원 승진이 되어 에어컨 컴프레서 사업부장을 맡게 되었다컴프레서는 냉동 사이클의 핵심인 압축기로정밀 기계 가공 부품과 모터로 구성되어 있어 사업본부 내에서도 기계공학적인 요소가 강한 사업이었다.

 

1997년은 IMF 외환위기로 급격하게 환율이 하락했고 엄청난 수출 경쟁력이 생겨 외부 판매로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LG 생활가전 에어컨 사업부의 매출은 2배로 성장했고 10% 이상의 이익을 낼 수 있었다.

 

이영하 사장은 자신이 사업부를 맡고 부서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겼다최고 경영자가 되어 조직 변화의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리더십을 선보였다.

 

LG그룹의 비전은 ‘1등 LG’이며 이를 달성하기 이한 경영 이념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와 인간 종중의 경영이다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며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기업 활동이 목적이다.

 

그는 고객 감동을 위한 7가지 원칙을 전한다.

 

1원칙 고객은 나의 보스다

2원칙 고객과 자주 만나자

3원칙 빠른 대응

4원칙 모든 판단은 고객으로부터

5원칙 붉은 신호면 선다

6원칙 품질은 판매다

7원칙 감동과 프라이드를 고객에게

 

혁신을 통한 신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을 여전히 어려운 일이다최근 들어 LG 스타일러는 생활 가전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내 필수 가전으로 고객의 인정을 받고 있다스탠바이미는 고객이 티비를 누워서 편한 위치로 보고자 하는 바람을 포착해 상품으로 출시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LG전자는 생활 가전에서 월풀을 제치고 세계 최고 기업으로 등극을 눈앞에 두고 있다.

세계 1등으로 올라서기까지 LG전자가 걸어왔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당시 담당자였던 저자를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의미 있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계1등은다르게일한다 #이영하 #서울문화사 #LG전자 #경영 #생활가전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