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행동경제학 에세이 - 한진수 교수가 알려주는 마음과 행동의 경제학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한진수 지음 / 해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진수 교수가 알려주는 마음과 행동의 경제학

 

해냄출판사에서는 교양과 사고력을 높이는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다이번 도서는 열여덟 번째 책으로경제학 분야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행동경제학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행동경제학의 등장 배경이론학자 등을 꼼꼼히 다루고 있다.

 

저자인 한진수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미국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이후 대우경제연구소에서 국내경제팀장으로 재직하며 한국 경제 분석 및 예측에 힘썼다현재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며 미래의 교사들에게 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행동경제학 에세이 책날개 중 ]

 
 

행동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의 융합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때문에 현대인의 소비 패턴과 선택을 판단할 때 유용하고 예측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행동경제학은 1979년 대니얼 카너먼 교수와 아모스 트버스키 교수의 전망 이론으로 대중에게 소개되었고대니얼 카너먼 교수의 <생각에 관한 생각>은 행동경제학을 대표하는 도서가 되었다.

 

두 교수는 일상생활 속에서 잘못된 직감 때문에 잘못된 결론을 내리는 상황이 있지 않을까?’라는 일상생활 속에서 통계학적으로 전혀 의미가 없는 작은 표본을 확대하여 해석해서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깨달았다.

 

전통 경제학은 인간의 심리를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인간은 늘 이성적인 판단을 한다고 전제한다그에 비해서 행동경제학은 경제적 선택 과정에 숨어 있는 심리나 감정의 영향을 적극적으로 고려한다.

 

 

대중의 관심을 증폭하게 된 계기는 2008년 리처드 탈러와 캐스 선스타인의 <넛지>와 금융 위기가 찾아오면서다당시 정책 입안자들은 전통적인 경제학 모델을 넘어서는 새로운 모델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을 공감했고행동경제학은 주류경제학으로 자리매김하고 특히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에서 인정받고 정책으로 입안되었다.

 

<청소년을 위한 행동경제학 에세이>는 각 개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한다.

 

 

1장 이상 현상, 2장 휴리스틱, 3장 전망 이론, 4장 프레이밍 효과, 5장 확신과 정보라는 주제를 통해 36가지 개념을 소개한다.

 

이케아는 고객이 직접 조립하는 가구를 판매해서 급성장한 세계적인 가구 기업이다소비자는 자신이 조립한 가구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자신이 작업한 세상에 유일한 물건이라는 과도하게’ 높은 가치를 부여한 것이 이케아 효과라는 비즈니스 전략이었고 이는 적중했다.

 

학생이 시험 결과를 부모님에게 알려 드릴 때도 국어 90수학 60점이라면 국어를 먼저 알려드리는 것이 부모님의 기분을 좋게 한다처음 입력되는 정보가 나중에 입력되는 정보보다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이를 초두 효과라고 한다첫인상이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효과다.

 

고가의 다이아몬드가 결혼반지의 상징이 된 배경에도 기업의 치밀한 전략이 있다다이아몬드가 비싸서 전 세계 다이아몬드 생산량의 90%를 차지했든 드비어스 회사는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라는 광고 문구와 두 달의 월급으로 사랑을 영원히 지속하게 만들 수 있는 다이아몬드 반지!’라는 문구로 다이아몬드가 결혼반지를 상징하게 했다이런 효과를 닻 내림 효과라고 한다.

 

 

우리는 올림픽 동메달을 딴 선수가 은메달을 딴 선수보다 더 기뻐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마찬가지로 내년도 연봉이 4천만 원이라고 했을 때올해 연봉이 3천만 원이었던 사람과 5천만 원이었던 사람이 내년 연봉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다르다.

전통 경제학의 기대 효용 이론에서는 같은 값을 나타내지만행동경제학에서는 이를 전망 이론이라 하여 사람의 선택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인 변화를 더 살펴야 한다고 설명한다.

 

 

흡연을 좋아하는 두 신부가 있었다기도할 때는 담배를 피우고 싶었다.

주교에게 허락을 받기 위해 두 사람은 물었다.

제가 주님께 기도를 올리는 동안 담배를 피워도 되겠습니까?” 질문 즉시 주교는 안 된다고 대답했다다른 신부가 제가 담배를 피우는 동안에 주님께 기도해도 되겠습니까?” 그러자 주교는 당연히 그래도 된다고 답했다.

 

문제나 상황이 표현되는 형식에 따라 선택은 달라진다같은 사건이나 상황이라도 표현 방식이 달라지면 사람의 선택도 달라지는 것은 프레이밍 효과라 한다이는 문제의 본질이 선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이 선택을 결정한다는 뜻이다.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개인의 경제생활이 대단히 중요하고 소비 선택에는 다양한 비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사례가 존재한다.

<청소년을 위한 행동경제학 에세이>은 우리가 내리는 판단과 선택의 합리성을 돌아본다는 점에서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참고할 만한 도서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냄#한진수,#베스트셀러#청소년을위한행동경제학에세이#청소년,#청소년필독서#경제학#교과연계#논술#행동경제학, #진로,#직업, #청소년경제교육, #경제교육, #10, #10대경제교육#후회없는선택#현명한판단#경제토론#경제실험#지식교양입문서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