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사용법 - HOW TO USE Latin America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연경한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바른북스에서 출판한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연경한 지은이의 <라틴아메리카 사용법>은 남미 대륙의 6개 나라를 소개한다.

 

6개 나라는 빛나는 태양의 문명 멕시코’, 중남미의 가톨릭 대국 브라질’, 중남미 최고의 매력 국가 아르헨티나’, 세계에서 가장 긴 나라 칠레’, 중남미의 검은 다이아몬드 콜롬비아’, 미완의 혁명 국가 쿠바.

 

저자인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은 하바나대학교를 졸업하고 부경대학교 석사를 졸업한 후 현재유로중남미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공저자인 연경한은 성균관대학교 학사석사를 졸업 후 현재 유로중남미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저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유로중남미연구소에서 소개하는 남미에 관한 책이다.

 

사람들은 종종 라틴아메리카와 중남미를 혼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중남미는 미주 대륙을 남과 북으로 가르는 지리적 개념이고 라틴아메리카는 앵글로 색슨계와 라틴계로 구분하는 문화적 개념이다. (4)

 

책을 통해 중남미대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나라의 형성과정종교를 포함하여 중남미 국가들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중남미대륙의 대표적인 문명은 마야문명과 이를 계승한 아즈테카문명그리고 안데스 고원의 잉카문명이다그런 점에서 페루가 빠져있어 아쉬움이 남았다.

 

 

 

멕시코 국기의 뱀을 물고 있는 호숫가에 앉아 있는 독수리는 아즈테카 제국의 상징이다멕시코는 기원전 3천 년 경 과거 북미 지역에 거주했던 고대 인디오 중 일부가 중미로 남하하면서 훗날 멕시코 인디오의 기원이 되었다고 한다.

 

1,300년부터 마야문명을 계승한 아즈테카 제국이 탄생했다이들은 마야문명을 계승했고 멕시코 중부의 호수 가운데 섬들을 연결해 신이 머무는 곳이라는 테노치티틀란을 건설했다멕시코시티는 지금도 수로와 운하를 이용해 배로 이동하는 곳이 있다멕시코 사람은 다른 문화를 수용하는 데 적극적이다미국이 대표적이고 현재는 한류 바람도 거세다자신의 문화를 축으로 다른 문화를 받아들인 퓨전 문화가 발달해 다양한 문화를 보인다.

 

 

 

브라질의 국기의 초록색은 삼림을노랑은 광물을파랑은 하늘을 상징한다브라질은 26개의 주와 1개의 연방 자치구를 의미한다브라질은 중남미의 가톨릭 대국으로 축구 강국으로 유명하다펠레네이마르 선수와 브라질의 전통 무예 카포에이라음악 삼바종합축제 카니발도 잘 알려져 있다.

 

브라질은 유럽의 해양 제국 포르투갈의 오랜 식민지 중 하나였고 기독교 문화가 뿌리 깊게 남아 있다. 1986년 롤랑 조페 감독의 영화 <미션>은 브라질 남부 지역에 거주했던 과라니족이 기독교 문화에 얼마나 거칠게 저항했는지 잘 보여준다.

제레미 아이언스의 오보에 연주는 원주민의 한을 전달하는 느낌이다.

현재는 국민의 약 80% 이상이 스스로 기독교인이라 느낀다.

 

넷플릭스 <위기의 민주주의>는 브라질의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주의가 가지는 약점을 보여준다브라질은 보우소나르 대통령이 룰라와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을 밀어내고 재위를 차지하는 과정에서 막강 실력자 모루 판사와 언론 재벌이 결탁해 지우마 대통령의 탄핵을 이끌어내고 룰라 대통령을 구속했다.

 

브라질의 광대한 자원과 문화는 정치 안정을 바탕으로 경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사람은 메시와 체 게바라다체 게바라는 쿠바 사람이라 생각하기 쉽지만그는 아르헨티나 출신의 의과 대학생이었다그의 인생을 바꾼 건 여행이었다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에서는 체 게바라가 어떻게 혁명 전사로 발돋움하는지 보여준다중남미대륙에 사는 사람이 살아가는 열악한 환경과 고된 노동을 통해 하루하루 사는 모습은 그에게 충격이었다.

 

그는 쿠바의 카스트로의 혁명 정신과 언변에 크게 감화되어 체 게바라는 아르헨티나를 완전히 떠나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본거지 쿠바로 향한다.

 

당시 쿠바에는 친미 정권 바티스타 정권이 있었는데 이들은 부패와 스캔들로 나라가 혼란스러웠다.

 

주목할 점은 이때 미국 CIA는 미국이 원조하는 정권을 세계 곳곳에 지원하지만그들은 부패로 스스로 자멸했다한국의 박정희 대통령의 공과는 있지만, CIA가 지원한 정권 중에서 민주주의 노선을 지켰다는 점에서 평가할 만하다.

 

쿠바는 체 게바라와 카스트로의 혁명을 성공으로 이끌어 사회주의화한다.

미국은 피그만 침공작전의 실패를 전후해 쿠바에 무역 봉쇄조치를 가했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지구를 향해 땅을 파고 나가면 칠레가 나온다서울에서 부산이 대략 400인데 칠레의 국토 길이는 약 4,300에 달한다상하로 위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계절이 동시에 나타난다.

 

칠레는 우리에게 불의 고리로 잘 알려진 환태평양 조산대에 위치해 지진이 매우 잦다.

칠레의 남부에서는 파타고니아 빙하를 볼 수 있다.

 

우리나라와 최초로 2004년 FTA를 맺은 나라가 칠레이고우리가 먹는 냉동 삼겹살은 독일에 이어 칠레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다.

 

 

 

콜롬비아는 갱단마약이 떠 오르지만커피를 좋아하고 축구에 열광하는 나라다콜롬비아 사람들은 특히 살사를 매우 좋아하는데 살사’ 자체는 중의적인 단어로 매콤한 살사 소스를 의미하기도 하고 유려하게 몸을 움직이는 살사 댄스나 살사 음악을 의미하기도 한다.

 

콜롬비아에서도 한류의 영향력이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어 한국의 기업문화음식 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이 싹트고 있다.

 

중남미대륙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라틴아메리카 사용법>으로 6개 나라에 대한 전문가의 분석을 엿볼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라틴아메리카사용법 #문화이론 #에스피노사벨트란리엔 #연경한 #바른북스 #역사 #문화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콜럼비아 #쿠바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