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페루에서 비로소 자유로워졌다 - 의대 교수 은퇴 후, 덜컥 떠난 페루에서의 8개월
김원곤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대 교수 은퇴 후덜컥 떠난 페루에서의 8개월

 

덴스토리에서 출판한 김원곤 교수님의 <나는 페루에서 비로소 자유로워졌다저자의 페루 여행기와 스페인어 정복기이다.

 

저자인 김원곤 교수님의 소개말을 살펴보자.

모든 것은 우연히’ 우리 나이 쉰 살에 시작되었다. ‘더 늦기 전에 외국어를 하나 더 배워두면 보람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살포시 마음 한 곳에 내려앉은 것이다그렇게 어떤 필요성이나 미래 계획과는 상관없이 2003년 일본어를 시작으로 중국어프랑스어스페인어에 차례로 도전했고, 2011~2012년에는 4개 외국어능력시험 고급 과정에 응시해 모두 합격했다.

나는 페루에서 비로소 자유로워졌다 책날개 중 ]

 

몸짱 의사로 알려진 김원곤 교수를 텔레비전으로 보고 대단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그의 외국어 도전기는 더욱 관심이 갔다그는 나이 50에 일본어를 시작으로 중국어프랑스어스페인어에 도전하기로 계획했다.

 

2019년 8월 정년을 맞이해 저자는 2020년 3월부터 스페인어프랑스어중국어일본어의 순서로 각각 3개월씩 어학연수를 하고중간중간에 3개월씩 재충전 기간을 갖는 총 2년의 계획이 바로 그것이다.

 

 

처음으로 방문하기로 예정한 대륙은 남미였다두 번째 프랑스어의 어학연수를 위해서는 유럽으로 갈 거로 생각해 프랑스와 스페인은 비교적 가까이 있어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유럽이 아닌 곳을 찾다 보니 남미 대륙은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대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브라질을 제외하고 거의 스페인어를 사용한다.

 

저자는 남미 대륙이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이유와 두 국가가 남미를 나눌 때 벌어졌던 일을 소개한다.

 

다음으로 어떤 나라를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저자는 평소 역사를 좋아해 남미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과거 역사의 중심지였던 페루로 가기로 했다페루에서 머무르는 동안 코로나 충격은 한층 심해졌고 강제 봉쇄 조치로 인해 페루에서 8개월이라는 시간을 머무르게 된다.

 

저자는 서울대 의대라 똑똑한 머리를 타고나 언어에도 재능이 있다고 지레짐작했다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손바닥 안에 담음 물을 유지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그는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암기하고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시간을 쪼개서 계획적으로 사용해 자신의 해야 할 일은 완수한다.

 

언어를 습득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은 수행하는 또 다른 길은 시간 관리였다저자의 하루는 허튼 시간을 만들지 않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진다.

 

그 대가가 새로운 언어를 습득한 것이다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을 새로운 인생을 사는 것이다일본어중국어스페인어프랑스어를 습득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고 배울 점이 많은 분이었다.

 

이 책은 여행에세이라고 하기에는 배울 점이 너무 많은 책이다.

 

페루의 봉쇄 조치가 강화되고 어려운 상황에 부닥치지만 어학연수를 하지만 소소한 행복을 느낀다.

 

애초의 일정은 멕시코에서 갈라파고스제도로 가고자 했다갈라파고스의 한국인 입장은 금지되어 에콰도르의 과야킬에 먼저 간다.

 

책 곳곳에서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저자의 모습과 언어를 유창하게 하기 위한 모습이 대단히 인상적이다.

 

에콰도르의 택시 기사가 저자에게 스페인어를 잘한다고 칭찬하지만그가 사용하는 잘못된 표현을 고쳐주지는 않는다하지만 어학원의 일대일 강의는 자신의 잘못된 표현을 바로바로 지적한다.

 

어학원에서는 4시간 동안 저자가 주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하지만 자신의 실력이 쌓이는 길이라 생각해 노력한다.

 

다음 여정은 페루의 리마다.

 

당시 여행 시기는 코로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3개월 예정으로 입국했으나 예정보다 오랜 시간 머무르게 된다예상과 달리 흘러가는 것이 여행이라 했던가.

 

페루는 에콰도르의 상황을 보고 코로나 방역 수칙과 봉쇄도 잘 지키지만 몇 가지 사정으로 코로나가 심각해진다.

 

페루의 코로나가 확진자가 증가하는 원인을 의사인 저자는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1. 방 한 칸에 여러 가족이 모여 생활한다.

2. 61% 가구가 냉장고를 보유하고 있다식자재를 보관할 수 없어 전통시장에 모인다.

3. 성인 38%만 은행 계좌가 있다보조금을 받기 위해 한꺼번에 은행으로 몰려 접촉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3. 국민의 70% 이상이 일용근로자이다.

 

페루에서의 저자의 일상은 다음과 같다.

 

매일 5시에 일어나 한 시간 운동으로 근육이 살아나는 것은 느끼는 기분이 좋다. 9시에서 오후 1시까지 어학원에서 연수한다.

 

한시에 밖에 나가 슈퍼에 나가 골라서 점심을 먹고 오후에는 프랑스중국어일본어 집필 준비를 한다다음 여행을 위해서술을 좋아해 다양한 술을 제조해서 먹는 것을 즐긴다.

 

평소에도 일찍 자는 저자는 코로나 봉쇄가 별로 어렵지 않았다만일 페루가 아니라 스페인으로 갔더라면 환자가 더 많아 힘들었을 것이다.

 

페루의 수도 리마는 비가 오지 않아도 건조하지도 않고 날씨가 쾌청하다.

 

저자가 페루에 머무르는 3월 중순부터 11월까지 10번을 봉쇄 조치가 행해진다한 번 봉쇄할 때마다 2주에서 한 달 혹은 두 달 정도 봉쇄를 한다낮에는 군인이 지킬 정도로 완전히 봉쇄된 상황에서도 어학원에서 스카이프로 온라인 수업을 한다.

 

온종일 배우길 원하지만고급반에는 동료 학생이 없어 일주일에 10시간 하루 두 시간 일대일 수업을 하기를 학원에서는 원한다.

 

저자는 집중코스를 하기 위해 두 배의 시간을 원한다.

어학원에서는 온라인으로 테스트를 하고 영작을 하고 테스트한다.

테스트 과제는 힘든 상황을 맞이해서 어떻게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지 영작하기다.

저자는 과제를 통과하고 한 달에 80시간 한 시간에 14,000원씩 한 달에 80시간을 공부한다.

 

페루의 리마를 여행하게 되면 주의할 점이 있다.

리마는 구별로 대단히 치안이 달라서 43개의 구중에서 치안이 안정된 곳은 4개 구에 불과하다그리고 관광객이 안전하게 머무를 수 있는 구는 2개 구에 불과하다우리가 리마로 여행하게 된다면 이 두 개의 구에서 숙박을 정하고 여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미라플로레스산이시드로를 포함한 4~5개 구와 나머지 구의 빈부격차가 상당하다.

 

저자의 페루 여행기와 스페인어를 정복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페루에 관심을 가진 분은 <나는 페루에서 비로소 자유로워졌다>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는페루에서비로소자유로워졌다 #김원곤 #덴스토리 #에세이 #페루 #은퇴 #어학연수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