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투 원 (리커버) - 스탠퍼드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피터 틸.블레이크 매스터스 지음, 이지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터 틸의 스탠프드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를 알아보자.

 

스타트업에 관한 바이블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이의 추천과 탁월한 비즈니스 통찰력을 보여준 피터 틸의 <제로 투 원>의 독자의 열광적인 반응에 리커버 판으로 돌아왔다. 2014년 스탠퍼드 대학교 강의를 모은 <제로 투 원>은 전 세계 스타트업에 관심 있는 사람의 필독서로 떠올랐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모든 순간은 단 한 번밖에 일어나지 않는다누구나 제2의 빌 게이츠래리 페이지세르게이 브린마크 저커버그가 되고 싶지만 그렇게 될 수는 없다기존의 모형을 모방하는 게 더 쉽지만 그러면 세상의 1에서 n이 될 뿐이다익숙한 것이 하나 더 늘어날 뿐이다.

 

새로운 시장과 분야를 창조하면 세상은 0에서 1이 된다창조라는 행위는 단 한 번뿐이며창조의 순간도 단 한 번뿐이다.

 

저자인 피터 틸은 기업가이자 투자자이다스탠퍼드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스탠퍼드 로스쿨을 졸업했다. 1998년 전자결제시스템회사 페이팔(PAYPAL)을 설립해 CEO로서 회사를 이끌었으며, 2002년 페이팔을 상장시켜 빠르고 안전한 온라인 상거래 시대를 열었다.

제로 투 원 책날개 중 ]

 


 

 

피터 틸은 페이팔 마피아 그룹의 대부 격으로 페이 팔 마피아에는 스페이스엑스를 설립하고 테슬라모터스를 공동 설립한 일론 머스크가 있다.

 

피터 틸은 맥스 레브친과 함게 콘피니티를 창업했다. 1999년 페이팔이라는 제품을 출시하자 일론 머스크의 엑스닷컴이 턱밑까지 추격해왔다두 회사는 네 블록 떨어져 있었고 총력전으로 한 기업을 쓰러뜨리려 했다상대 회사를 폭파하기 위해 폭발물도 만들었다회사 내 다수는 폭발물을 제조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2000년 닷컴 버블이 불기 시작하자 피터 틸과 일론 머스크는 생존을 위해 일대일 합병으로 하나의 팀으로 거듭났다.

 

일론 머스크가 페이 팔의 대표가 되는 순간이다이들은 2002년 15억 달러에 페이팔을 이베이에 팔았다일론은 자신의 회사를 설립해 현재는 세계 최초로 300억 달러의 부자에 올랐다. 10년 전까지 100억 달러의 부자에 가장 근접하는 빌 게이츠의 재산의 넘을 수 업는 벽쳐럼 느껴졌는데 일론은 300억 달러라는 고지를 정복한 최초의 인간이 되었다.

 

또 다른 페이팔 마피아는 유튜브를 설립한 스티브 첸채드 헐리자웨드 키림이 있다유튜브는 구글에 인수되기까지 전 세계 동영상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다현재도 가장 점유율이 높은 플랫폼은 유튜브이다.

 

제러미 스토플먼과 러셀 시먼스는 옐프를 설립했고데이비드 색스는 야머를 공동 설립했으며피터 틸은 팰런티어를 공동 설립했다.

 

이들 페이팔 마피아는 세상의 주도하는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럼 어떻게 페이팔은 성공할 수 있었나?

 

우리는 어려서부터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 원리인 경쟁의 원리가 당연한 듯 자랐다특히 한국 사회의 경쟁에 관한 점은 놀랄 정도로 치열하다.

 

피터 틸은 위대한 기업으로 나아가는 목표는 경쟁을 넘어 독점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주문한다독점기업이라는 의미가 나쁘게 다가오지만 그는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자신의 회사가 규칙을 정하는 위치에 오르면 이익을 따라온다고 조언한다.

 

이 책을 통해 피터가 전달하는 핵심 메시지인 독점’, ‘경쟁의 이데올로기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자본주의와 경쟁의 관계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독점기업이 전략도 기억할 만하다.

 

그가 전하는 내용은 스타트업에는 최적화된 전략이다비록 시간이 조금 지나긴 했지만여전히 그의 전략은 유효하다.

 

가장 중요한 메시지 경쟁이 치열한 곳에서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지 마라.”

사업체가 가져올 수익은 경쟁과 더불어 ‘0’으로 수렴할 것이다.

 

구글애플아마존페이스북테슬라 성공의 비결을 피터 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도 흥미롭다.

독점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도전이다.

 

독점기업은 다음 4가지의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독자 기술을 보유하라독자 기술이야말로 기업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이점이다.

 

2. 네트워크 효과는 강력하다더 많은 사람이 사용할수록 해당 제품을 더 유용하게 만들어준다.

 

3. 규모의 경제를 주목하자독점기업은 규모가 커질수록 더 강해진다특히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이라면 제품 하나를 추가로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효과를 보다 극적으로 누릴 수 있다.

 

4. 브랜드 전략

어느 회사든 자기 브랜드에 대해서는 독점권을 갖기 때문에튼튼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독점기업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다.

 

 

피터는 독점기업을 만드는 법도 소개한다.

 

모든 신생기업은 처음에는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모든 독점기업은 시장을 크게 지배한다.

 

틈새시장을 만들어내 지배하게 되었다면관련 있는 좀 더 넓은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해야 한다대표적인 기업은 아마존이다.

 

세상을 움직이는 창업자는 경쟁을 피하고 독점기업을 세워 위대한 기업으로 만든 사람이다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피터 틸의 <제로 투 원>은 위대한 기업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제로투원 #피터틸 #블레이크매스터스 #이지연 #한국경제신문 #스타트업 #명강의 #경영 #책을좋아하는사람 #책좋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