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가 되려면 대학을 중퇴해야 할까 - 어떻게 인과를 제대로 구별할 것인가
권오상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관련 의사결정에서 평균의 오류와 상관의 오류에 빠지지 말자.

 

오늘 소개할 책은 클라우드나인에서 출판한 권오상 대표님의 <억만장자가 되려면 대학을 중퇴해야 할까>이다부제로는 어떻게 인과를 제대로 구별할 것인가이다.

 

저자인 권오상 대표님은 벤처캐피털회사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의 공동창업자 겸 공동대표이다그는 서울대학교 기계설계학과 학사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석사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 기계공학과 박사 학위를 받았다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받았다.

억만장자가 되려면 대학을 중퇴해야 할까 책날개 중 ]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는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 업체이다권오상 대표는 차의과대학교카이스트에서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했고금융감독원 출신이다.

 

저자는 금융과 경영에 관한 전공 지식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기 때문에 그의 수많은 저서는 교양 분야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도서 <억만장자가 되려면 대학을 중퇴해야 할까>는 평균상관의 오류를 경계하고 인과를 제대로 구별할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은 평균과 상관의 한계와 더불어 인과를 설명한다.

1장과 2장은 원리의 관점에서 평균과 상관을 각각 다루고 있다. 3장은 인과의 기본을 다루고, 4장과 5장은 최신의 고급 인과를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된 책이었다나이가 들어간다는 의미는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한 고정관념이 체화된다는 의미이고 나 역시 개인적 경험을 투영하는 가장 좋은 지표는 정규분포곡선이라고 생각한다.

 

쉽게 생각하면 40대가 되면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고, 40대 중반을 넘어서면 무릎이 아프고 후반이 될수록 어깨가 아프다는 사실은 나만 그런 것이 아니고 다수의 한국인이 그렇게 느낀다는 점이다.

 

정규분포곡선의 최상단부와 최하단부를 차지하는 경우가 얼마나 특별한 경우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4등급의 성적을 받으면 무슨 큰일이 나는 것처럼 여기는 학부모가 많지만사실은 보통보다 잘하는 학생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정규분포에 대해 평소 가지는 하나의 의문은 대한민국이 30~50클럽에 가입하고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불이 넘었다는 기사이다우리 가족이 대한민국의 평균 정도라 생각하면 가구원을 생각하면 우리 집의 연평균소득은 1억 원이 넘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1인당 국민소득 3만 불을 달성했다는 뉴스는 자부심과 긍지를 주시만 한편으로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의구심이 들었다.

 

 

<억만장자가 되려면 대학을 중퇴해야 할까>는 여기에 대한 의문을 말끔하게 정리해준다평균의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평균이 어떻게 시작된 값이고 대중에게 받아들여진 것은 어떤 의미인지평균이 가지는 함정은 무엇인지 저자는 아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1인당 국민소득을 예를 들면 1년 동안 한 국가에서 생산돼 소비된 최종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더한 값인 국내총생산을 구한다.

 

국민총소득은 국내총생산에서 해당 국가의 국민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돈을 더하고 외국인이 국내에서 번 돈을 뺀 값이다국민총소득을 인구수로 나눈 결과가 1인당 국민소득이다.

 

총생산은 돈으로 거래된 최종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더한 값이다여기에는 기업 매출의 비중이 결정적이다국민총소득이라고 해서 왠지 사람이 중요한 변수일 것 같은데 실은 기업이 돈을 얼마나 버는지가 중요한 변수이고 기업이 돈을 많이 버는 것과 대다수 국민의 소득이 올라간다는 의미는 아니다.

 

가장 결정적인 한마디는 아래와 같다대한민국 1인당 평균 고환 수는 1개이다하지만 1개의 고환에 맞는 속옷은 남성이나 여성이나 만족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68쪽에서)

 

전 세계 부호 순위를 살펴보면 이 책의 제목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1위에서 7위를 차지하는 부호 중에서 빌 게이츠마크 저커버그래리 엘리슨아만시오 오르테가 4명은 대학을 중퇴했거나 중학교도 마치지 않았다.

 

이 사실을 두고 학력을 능력과 연봉의 전제조건으로 여기는 사람이라면 부인한다통계학의 안경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은 대학 중퇴와 억만장자 사이의 상관관계에 주목한다또 일부 사람은 학업 중단을 억만장자가 되는 길로 간주한다.

 

<억만장자가 되려면 대학을 중퇴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책의 마지막에 소개되어 있다.

 

저자가 소개하는 다양한 사례와 이런 사례와 의미가 경제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는 것은 이 책이 가지는 장점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억만장자가되려면대학을중퇴해야하는가 #권오상 #클라우드나인 #경제학 #경제이론 #경제 #평균의오류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