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래보고서 2022 : 메타 사피엔스가 온다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22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술과 인간 상상력의 결합이 만들어낸 신세계에서 살아갈 인류인 메타 사피엔스가 온다!

 

비즈니스북스에서 출판한 박영숙 대표제롬 글렌 회장의 <세계미래보고서 2022>는 세상을 바꾸고 있는 6가지 메타 트렌드에 대한 통찰과 예측을 소개한다매년 연말이 다가오면 다음 해의 예측을 담은 도서들이 서점의 교양서 구역을 차지하는데 세계미래보고서’ 시리즈는 트렌드 코리아와 함께 베스트셀러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2>는 세계 각국의 미래연구소와 공동으로 작업을 하는 한국의 박영숙 대표와 그녀가 속한 밀레니엄 프로젝트 제롬 글렌 대표의 연구 결과를 보고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트렌드를 읽지 못하거나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바람은 미래 보고서에 더욱 주목하게 한다더구나 올해는 미증유의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새로운 사회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2022년을 주도할 6가지 메타 트렌드는 우주 시대로봇과의 동거, AI메타버스노화의 종말기후 위기, ESG경영이다.

 

미래 보고서의 특징은 메가 트렌드가 현재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프로젝트는 누가 이끌고 있는지 현황에 대해 세부적인 정보를 다루고 있다.

 

1장 우주 골드러시의 시대가 열렸다

 

어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발사로 대한민국의 우주시대의 개막을 알렸다최근 우주개발은 미국과 중국러시아 그리고 유럽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세계 최고의 IT기업 수장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우주산업에 뛰어들어 판을 키우고 있다일례로 스페이스X는 나사의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서 달 착륙선 민간 사업자로 선정됐다.

 

중국은 우주 굴기를 본격화하고 있다중국의 국가 우주 계획과 우주 활동 계획 및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중국국가항천국은 5월에 중국 화성 탐사선 톈원 1가 화성에 무사히 착륙했다고 공식 발표했다또한 2022년 말 중국과 러시아는 공동으로 우주정거장을 세우기로 했다. 2014년 우주항공 시장을 개방한 후 중국의 민간 우주기업은 100개 가까이 급증했다.

 

3인의 괴짜 재벌이 이끄는 민간 분야의 경쟁도 흥미진진하다.

세계 1, 2위 억만장자인 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이조스의 우주 대결은 로켓우주선위성우주여행 등 우주산업 전방위에 걸쳐 벌어지고 있다.

 

 

2장 로봇과 동거하는 세상이 온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인물은 인공지능 로봇 소피아다소피아는 사람과 유사한 피부주름목소리를 가지고 있다무엇보다 놀라운 점은 사람처럼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다실제로 소피아는 사람처럼 사고할 뿐만 아니라자신의 의지나 욕망을 드러내겨 감정을 표현한다.

 

소피아를 만든 핸슨 박사는 로봇과 인류가 구별되지 않는 세상이 20년 내에 올 것이다고 전망했는데그의 말은 점점 현실이 되고 있다.

 

치매 노인을 돌보는 간호 로봇로봇 교사로봇 간호사로봇 요리사로봇 예술가 등 인간과 로봇의 동거는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다.

 

3장 : AI메타버스새로운 디지털 월드

 

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Meta: 초월·그 이상)와 유니버스(Universe: 세계)를 뜻하는 말로 현실과 겹쳐 있으면서 이를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뜻한다메타버스라는 말의 기원은 19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크래시>에서 처음 사용됐다.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교차하고 결합하는 곳에 존재하는 AI메타버스야말로 혁신적인 세상을 열고 있다이는 마치 30년 전의 웹서비스처럼 세상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4장 나이듦과 죽음을 거스르며

 

인간의 숙명처럼 여겨지던 노화와 죽음은 정말로 극복될 수 없는 걸까수명 연장 산업의 대표 주자인 줄기세포 연구와 유전자 편집 기술을 시작으로 불멸을 향한 인간의 오랜 염원은 그 꿈이 이뤄질 가능성을 보인다.

디자이너 베이비내동 인간디지털 트윈트랜스 휴먼 등 인간은 노화를 늦추고 생명을 연장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제프 베이조스는 최근 알토스 랩이라는 생명공학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알토스 랩은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이용해 인간은 재프로그래밍해 노화를 방지하는 것을 물론 다시 젊어지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5장 위기의 지구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2021년 7월 북미 대륙에는 폭염이 덮쳤고밴쿠버 동쪽의 작은 마을은 최고 기온이 50도까지 치솟았다남극과 북극이 녹아내리고 있다.

이 살인적인 더위는 기후변화 인한 예견된 피해다기후 위기에 전 세계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북미 대륙의 폭염은 글로벌 대재앙의 서막에 불과할 것이다.

 

 

6장 기업의 미래를 위한 ESG 생존 전략

 

전 세계는 신기후체제에 돌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탄소 대전환 경영나아가 탄소중립 목표를 이루기 위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은 백신접종률 70%를 바로 눈앞에 두고 본격적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우리는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었다사람이 모여서 호황을 누리던 산업은 위기를 겪었고원격 근무원격 의료 등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고 재택근무와 온택트 세상이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세계미래보고서 2022>를 읽는 동안 새로운 기술이 우리에게 성큼 다가왔고신성장 산업과 기술이 인간에게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 수 있었다.

 

미래예측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미래보고서 2022>를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계미래보고서2022 #박영숙 #제롬글렌 #비즈니스북스 #트렌드 #메타사피엔스 #메타버스 #우주시대 #로봇 #노화의종말 #ESG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