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 - 심리전과 바람의 경영자
손자(손무) 지음, 이현성 엮음 / 스타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로벌 리더가 곁에 두고 있는 단 한 권의 인문학

 

스타북스에서 출판한 손무이현성 편저의 <손자 심리전과 바람의 경영자>는 손자병법의 경영 해설서이다.

 

표지에서 설명하는 손자병법을 인정한 유명인사를 살펴보자.

 

마오쩌둥이 미국을 농락할 수 있었던 용인술의 비전!

나폴레옹칭기즈칸스티브 잡스가 곁에 두고 읽었으며 빌 게이츠는 오늘날 나를 만든 건 손자병법이라 말했다. (표지 중에서)

 

 

손자병법은 2,600여 년 전 춘추 시대 제나라 사람이었던 손무가 편찬한 병법서이다손무는 군사 전문가 집안에서 태어난 어릴 적부터 병법에 관심이 많았다기원전 6세기경 오나라 왕 합려를 섬기며 군대를 조직하여 그가 천하의 패권을 쥘 수 있게 했다.

손자 심리전과 바람의 경영자 책날개 중 ]

 

 

손자병법의 우수성에 관해서는 여러 차례 익히 들어왔으며특히 마오쩌둥과 빌 게이츠의 애독서로 잘 알려져 있다손자병법은 군사 이론서에 그치지 않고 경영과 인간관계에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 다양하다.

 

그것은 손자병법이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에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편저자는 손자병법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1. 인간의 마음과 감정을 냉정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전쟁 방법을 논하고 있다.

 

2. 힘으로 굴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힘을 이용하여 상대가 스스로 지게 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3.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을 최고의 승리라 일컫고 있다.

 

 

손자병법은 중국 춘추 시대에 살았던 전략가 손무가 오나라 임금 합려를 위하여 지은 책이다.

 

손무는 춘추 시대 제나라 사람이었지만오자서의 추천을 받아 오나라에서 빛을 발한다사람은 자신이 태어나는 곳은 정할 순 없지만자신이 뽐낼 무대는 선택할 수 있다당시 제나라는 4대 권문세가가 권력을 공고히 하고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었다손무에게는 개발되지 않은 자신의 능력을 펼칠 곳이 필요했다.

 

손자는 13편의 병법 지도서를 오나라 왕에게 헌납했고왕은 군사 천재를 만난 다음오나라 궁궐에서 진짜 군사훈련으로 면접을 봤다오나라 왕 합려는 그의 진짜 실력을 확인하기 위해 궁중의 여인네 180명을 지목해서 지휘하도록 한다손자는 여인들에게 호령을 내리고 가장 성실하게 행하지 않는 두 명을 지목하는데그녀들은 오나라 왕이 총애하는 비빈이었다.

 

군법을 엄하게 집행하기 위해 손자가 두 비빈의 참수형을 실행했을 때합려는 기겁했다하지만 손자는 군령을 실행했고 오나라 왕은 상심했다.

 

손자는 전쟁은 국가의 중대사이며 국민의 생사를 좌우하고 국가의 존망이 달린 것이다잘 살펴보아야 한다.”라고 말한다.

 

병법은 나라를 온전히 보존하면서 이기는 것을 으뜸으로 치고 쳐부수는 것은 그다음이다즉 손해를 입혀서 이기는 것은 차선책이다.

 

손자는 백 번 싸워 백 번 이기는 것을 최선이라 하지 않는다싸우지 않고 상대를 굴복시키는 것이 최선이다.

 

싸움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그렇다면 싸우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최상이다.

 

 

손자병법의 핵심은 싸우게 된다면 먼저 내게 유리한 편을 만들어 놓고 싸움을 시작하라는 것이다불리한 조건에서 싸운다면 적을 이길 수 없을뿐더러 설령 힘겹게 승리를 거둔다고 하더라도 피해가 막심할 뿐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라는 점이다.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싸움은 이기지만이길 수 없는 경우는 수비하고 시간을 기다린다적이 이쪽으로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오면 손해를 입는다고 생각하게 만들면 된다전쟁을 잘하는 사람은 적을 끌어들이지적에게 끌려다니지 않는다.

 

손자병법에 등장하는 전술은 현재에도 여전히 유용하다당대에는 손자의 후손인 손빈이 손자병법의 책략을 이용해 기막힌 전술로 자신의 정적인 방연을 끌어들여 죽게 한다.

 

많은 사람이 손자병법을 읽고 응용하는 어려움을 느껴 해설서를 찾는다.

<손자 심리전과 바람의 경영자>는 손자병법의 13편의 핵심적인 내용을 뽑아 경영에 참고할 내용을 소개한다빌 게이츠스티브 잡스손정의 회장 등 유명한 CEO들이 극찬한 책인 손자병법의 통찰력을 공감하고 싶은 분은 이 책의 해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손자심리전과바람의경영자 #손무 #이현성 #스타북스 #경제 #경영 #손자병법 #리더십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