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김성효 지음 / 해냄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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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8가지 솔루션

 

해냄에서 출판한 김성효 선생님의 <초등공부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은 초등학생의 공부법을 총정리 한 책이다.

 

한국의 오늘날 경제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교육이다학부모의 교육열은 어느 나라보다 높고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은 내 아이가 뛰어난 부분만 눈에 들어온다아이의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잘 자라는 것이지만 학교에서 하는 공부도 잘하길 바라는 것은 어느 학부모가 같은 마음일 거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해 1학년, 2학년을 지나면 학부모 입장에서는 아이에 관한 공부에 걱정이 시작된다더군다나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 가는 등교수업보다 집에서 공부하는 비대면 수업 시간이 많아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걱정은 태산이다우리 아이가 책을 좋아하지 않고 읽지 않아 국어사회 과목이 걱정되고아이가 책을 좋아하지만숫자 계산이 느리면 수학 과목 걱정과 어떻게 하면 수학 실력이 향상될까 걱정이 된다.

 


 

 

저자인 김성효 선생님은 글 쓰는 엄마이자 17년간 초등학교 현장에서 수많은 아이를 가르친 교사이다현재는 전라북도교육청에서 스피치라이터 장학사로 있으며 전국에서 학급 경영과 수업 개선진로 교육 등을 강의하고 다양한 교육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성효샘은 자신만의 노하우가 담긴 공부법으로 타고난 공부 머리보다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이 중요하다는 믿음을 교육 현장에서 증명해 왔다.

초등공부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책날개 중 ]

 

저자는 오랜 시간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며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에 익숙해지면 학습 성과도 올라가는 사실을 확인했다문제는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공부라는 산에 오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길을 두루 살펴볼 필요가 있다이를 위해 저자는 자신의 노하우를 집약한 8가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첫 번째 솔루션 공부의 정체를 밝혀라

 

공부의 사전적 정의는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무엇이든언제 어디서든 배우고 내 것으로 익힌다면 공부이다공부는 문제집을 풀고 교과서를 익히는 것과 더불어 부모에게 배우고 밥상머리에서도 배운다.

 

부모는 아이에게 어린 시절 공부를 어떻게 생각했고어떻게 공부했는지 알려줘 공부에 친숙해지고 좋아할 수 있도록 하자.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공부를 재미있어하고 좋아하는 아이다공부의 과정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아주 멀고 긴 여정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두 번째 솔루션 공부자존감을 높여라

 

자존감은 근육과 같다노력하면 높아지고 내버려두면 낮아진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아이들은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가정에서 적절한 인지적 자극을 자주 줄수록학교가 민주적이고 긍정적일수록 성적이 점점 오르는 상승형 집단에 들어갈 확률이 높다.

 

공부자존감은 높이기 위해서는 평소 수준보다 살짝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되 끝까지 하는 것이다결과와 관계없이 끝까지 해내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점수에 연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마치 걸음마를 처음 배우는 아이에게 넘어지면 안 돼라고 말하는 것보다 괜찮아다음에 잘 할 수 있어라고 말하자.

 

 

세 번째 솔루션 공부머리 신화를 깨라

 

공부에 대한 가장 오래된 신화는 지능이다공부머리는 타고난다는 신화를 내려놓은 순간 진정한 성장도 시작된다.

 

초등학생 자녀가 공부를 잘하지 못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배우자의 머리가 좋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그런 다음은 혹시 나를 닮아서 아이가 공부 머리가 없는 것은 아닌지 슬며시 걱정된다.

 

아이는 부모를 닮았지만전혀 다른 새로운 인간이다인간은 누구나 백지상태로 태어난다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생각과 철학가치관을 흡수하여 깨끗한 백지 위에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아이의 학습 속도가 느린 경우 학습 속도가 빠른 아이에게 계속 뒤 처지지는 않을지 걱정된다배우는 속도가 빠른 아이는 초반에 남들보다 더 많이 배운다학습 속도가 빠른 만큼 더 많이 공부할 수 있고그만큼 공부를 잘할 가능성이 크다빠르게 배우는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은 누적 학습량이 많기 때문이다.

 

아이의 학습 속도가 느리더라도 꾸준하고 성실하게 공부하면 초반에 치고 나간 빠른 아이의 학습량을 따라잡을 수 있다느리다고 자꾸 야단치는 것보다 아이의 학습 속도에 맞게 천천히꼼꼼히성실하게 공부하도록 지도하자.

 

 

네 번째 솔루션 메타인지를 키워라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것을 메타인지라고 한다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어떤 식으로든 메타인지를 활용한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은 자신이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 위해 노력한다메타인지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가 책을 읽으면 책의 내용을 다시 설명하게 하고수학 문제를 틀리면 왜 틀렸는지 설명해 보게 하는 것이다.

 

고학년이 되면 집에 화이트보드를 준비해서 아이가 언제든지 자신이 공부한 것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자아이가 선생님이 되어 배운 것을 설명하게 하는 방법은 메타인지를 기르는 좋은 방법이다.

 

 

다섯 번째 솔루션 공부 습관을 잡아라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은 대부분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습관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해하고 공부 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학습 습관을 잡는 가장 첫째는 정리 정돈이다아이가 집에 오면 책가방을 먼저 정리하게 하되 필요 없는 물건은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게 한다장난감이나 딱지쓸데없는 종이들을 넣어 다니는 경우도 매일 정리 정돈하는 지도를 반복하는 게 좋다.

 

습관은 우리가 원하면 바꿀 수 있다습관은 작은 행동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하자공부를 평소 안 해본 아이에게도 작고 시시해 보이는만만한 것부터 도전하게 하자문제집을 풀기 싫어하는 아이라면 하루에 딱 세 문제만 풀게 하자세 문제 푸는 것에 익숙해지면 그다음은 다섯 문제그다음은 일곱 문제처럼 매주 조금씩 늘려가자.

 

 

여섯 번째 솔루션 호기심을 높여라

 

호기심은 인간이 지닌 본성이자 공부를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왜 그럴까 궁금해서 하는 공부는 아무리 오랜 시간 해도 지겹지 않다.

 

아이들이 질문을 하면 아이의 호기심을 존중하고 인정해 주자. ‘왜 그럴까라는 질문은 공부의 시작이다기초 지식의 암기와 철저한 이해깊은 원리 탐구와 개념 이해야말로 아이의 호기심을 기르는 첫걸음이다.

 

 

일곱 번째 솔루션 더 오래 기억하라

 

공부에 빼놓을 수 없는 게 잘 기억하는 것이다.

공부한 것을 잊어버릴 때 더 오래 기억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만 사실 망각은 덜 괴롭고 덜 힘들게 살 수 있도록 신에게 받은 선물이다.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인간의 망각곡선을 발표했다배우고 20분이 지나면 뇌에 남아 있는 것은 58.2%에 불과하다. 1시간이 지나면 기억하는 것은 44.2%까지 떨어진다.

망각하지 않고 필요할 때 쓸 수 있게 하는 것은 복습이다.

학습하고 10분 뒤하루가 지난 뒤다시 일주일이 지난 뒤그리고 한 달 뒤 복습하면 장기기억으로 남는다.

이는 망각곡선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복습 주기이다.

 

 

여덟 번째 솔루션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라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은 피드백이다어떤 것이 부족한지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세심하게 짚어보고 함께 걷는 것이야말로 자기주도학습에서 부모가 해야 할 일이다.

 

온라인 수업은 학교 수업보다 질이 좋기는 힘들다어떻게든 학교 수업에 가까운 형태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학습 공백을 막을 수 있다.

자주즉각적으로정확하게 피드백하기 위해 노력하자.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김성효 선생님의 자녀 공부법이 가득한 <초등공부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을 통해 공부 걱정을 덜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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