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토크라시 -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2
이영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소개할 책은 행복한북클럽에서 출판한 이영달 교수님의 <메리토크라시2>이다.

 

저자는 교육 격차와 불평등에 대한 경영학자로서 해결책을 찾고자 해외 각국의 교육 모델을 확인하고 그 속에서 대안을 찾고자 한다.

 

<메리토크라시 1>에 이어 저자는 세계의 주요한 교육 현장을 둘러보고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위한 청사진 설계하고 이를 기록으로 남겼다.

 

우리 교육 현장에서 중요하고도 균형 있게 다루어져야 할 국가 차원의 교육정책 4원칙은 수월성, 포용성, 혁신성, 다양성이다. 그러나 최근의 정부 방침과 방향성은 4가지 원칙의 벗어나고 있다.

 

저자는 실력매력학력재력을 이기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예감한다. 이를 대비해 다가올 미래상을 그리고, 교육의 역할을 확인한다.

 

한 사람의 창조적 혁신 역량은 성인이 되기 전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대부분 결정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혁신은 교육 영역에서도 나타나고 기업과 대학 간 교육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

 

기업은 대학화되어가고, 대학은 기업화되고 있다.

기업대학의 발달 과정을 돌아보면 미래 교육을 위한 세게 각국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저자는 구글이 전통적인 대학의 학위 과정을 대체할 수 있는 구글 대학을 뉴욕 일대에서 만들겠다는 소식을 전했다.

 

기업대학의 1세대 모델은 맥도널드에서 설립한 햄버거 대학이었고, 2세대 기업대학의 대표적 모델은 애플대학이다. 미국에는 5G 관련 기술 및 사업 개발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에이티앤드티 대학도 교육과정을 선보이고 있다.

 

3세대 기업대학 모델은 유데미, 유다시티, 코세라와 같은 오픈 러닝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대학이다.

 

4세대 기업대학 모델은 한국에 거의 소개되지 않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채용 연계형 교육이다. 이를 가장 먼저 도입하고 있는 기업은 JP모건 체이스다. JP모건 체이스는 채용해야 할 인력 수요를 전망하고 이러한 정보를 구직자 및 현재의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인공지능 플랫폼은 개인별 직무 역량 테스트를 거쳐 학생이 수행할 교육과정을 개인별로 맞춤 제공한다.

 

 

중국 내 시가총액 1, 2위 기업 텐센트와 알리바바그룹은 최근 기업대학 설립과 투자에 열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텐센트가 설립한 칭텅대학교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대학으로 칭화대학 경제관리대학과 베이징대학 광화경영대학원과 협력 관계를 맺으면서 중국의 3대 경영대학원의 혁신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다.

 

일본의 토요타 공업대학은 4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대학이다. 자동차 분야의 현장 기술 인력과 고급 연구 인력까지 양성하고 있다.

 

2003년부터는 시카고대학과 제휴하여 토요타 공대 시카고 캠퍼스(TTIC)를 설립했다. TTIC는 독립적인 형태의 전문대학원으로 인공지능, 바이오 정보 기술 등 컴퓨터 과학 분야 박사 학위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박사 후 연구원 과정을 규모 있게 운영해 연구기관 기능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하버드와 예일을 대체할 완벽한 대학이라 불리는 미네르바 스쿨과 과학기술과 비즈니스가 결합한 테크노 MBA’ 과정과 흡사하게 설계된 싱귤래리티대학도 소개한다.

 

메리토그라시는 무엇이고, 어떻게 교육에 작용할 수 있는가?

 

메리토크라시는 1958년 영국 사회학자 마이클 영이 집필한 에세이 <메리토크라시의 부상>에서 처음 소개한 용어다. ‘메리트를 원천으로 하는 사회 보상 체계를 의미하는 메리토크라시는 라틴어 메리툼에서 크라시가 조합되어 만들어진 표현이다.

 

메리트는 우수하고 칭찬받을 만한 자질, 보상, 명예, 행동을 말한다.

, 업적과 공헌, 영향 등으로 대변될 수 있는 메리트로 사회적 지위나 보상이 결정되는 사회 보상 체제를 뜻한다.

 

영이 강조한 메리토크라시는 신분이나 가문의 배경, 부모의 경제력 등으로 사회적 지위가 형성되고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창출한 업적, 공로, 영향 등의 메리트가 사회 지위와 보상을 결정하는 원천이 되어야 한다는 철학이다.

 

21세기는 메리토크라시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기업의 대학과 기업대학의 출현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을 극복하고 사회적 성취에 이르는 새로운 경로를 제시한다.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영역에서는 오롯이 자신의 메리트 즉, 업적으로 평가받는 비율이 더 높다.

 

메리토크라시의 관점에서 미래 교육의 돌파구를 찾는 여정은 흥미로웠다. 세계 곳곳에서는 기업대학을 위주로 메리토크라시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대한민국의 교육의 현주소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실력과 매력이 학력과 재력을 이기는 시대라는 매리토크라시가 도래하는 시대에 교육의 역할은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교육에 관심을 가진 분은 <메리토크라시>로 새로운 관점을 확인해보세요.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메리토크라시 #이영달 #행복한북클럽 #대한민국교육필독서 #교육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