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엣지 - IQ, 재능, 운, 환경을 뛰어넘는 강력한 4C의 힘
그렉 옴 지음, 김시내 옮김 / EBS BOOKS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은 절대 가질 수 없는 4C를 키워라!

 

의식Consciousness, 호기심Curiosity, 창의성Creativity, 협업Collaboration’

 

오늘 소개할 책은 EBS BOOKS에서 출판한 그렉 옴 작가님의 <휴먼 엣지 THE HUMAN EDGE>이다. ‘edge’는 강점이라는 뜻으로 이 책의 제목인 휴먼 엣지는 인공지능을 압도하는 인간이 가지는 강점에 관한 도서이다.

 

인공지능 시대가 성큼 다가오는 현실을 외면하기는 힘들다. 우리가 하는 일의 많은 분야는 인공지능(AI)으로 대체된다는 불안이 스멀거리며 마음속에 자리 잡는다. 얼마나 많은 일자리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지 가늠하기조차 버거운 게 현실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우리가 하는 행동의 많은 부분은 이제 인공지능의 역할에 달려 있다.

 

그렉 옴은 IQ, 재능, , 환경을 뛰어넘는 강력한 4C의 힘을 인간만이 가지는 강점으로 소환한다. 우리는 창의성이 인공지능을 상대할 수 있는 인간의 강점이라는 점을 수차례 들어왔다. 저자는 4C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방안을 도출한다.

 

 

Consciousness : ‘의식은 인간의 4C 초능력을 깨우는 잠재력의 원천으로 나머지 세 요소로 향하는 관문이다. 모든 일에 의미를 부여하며 세상에 영향력을 행사할 동기, 용기, 집중력을 갖게 한다.

 

인공지능이 하지 않지만, 인간이 하는 가장 중요한 차이는 이유를 물어보고, ‘의미를 확인하고 그것을 의식하는 과정이다. 인간의 감정을 해방하는 강력한 동기부여 요인이 되는 의식은 내가 하는 일에 관한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

 

의미를 찾는 방법은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내가 하는 일이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을 주는지 경험하고 인식해보자.

 

내가 지금 하는 일의 의미를 생각해보며 글로 써보자.

 

 

Curiosity : ‘호기심은 사고를 무한 확장시키는 경이로운 초능력으로 지식과 경험이라는 원료를 모아 창의성을 일으킬 촉매, 즉 흥미로운 질문을 뽑아낸다.

 

질문을 한다는 것은 호기심을 유지하고 미래 지향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인공지능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심문을 잘하지만, 인간은 다음 질문을 할 수 있다.

 

질문은 쉽게 체득할 수 있는 습관이 아니다. 의식적으로 노력해서 질문하고 진행 과정을 기록하고 결과를 확인해야 하는 과정이다.

 

호기심 넘치는 질문은 개방형 질문이며 이후 대답을 듣기 위한 시간을 들이자.

 

 

Creativity : ‘창의성은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완벽히 폭발시킬 최종 무기다. 의식과 호기심에서 모은 인지 연료에 불을 붙여 변혁적이고도 새로운 아이디어에 시동을 건다.

 

창의성은 여러 수준에서 발생한다. 심리학자 어빙 테일러는 창의성의 정량화를 시도했고, 인간의 발명은 작은 호기심과 큰 호기심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창의성을 기르는 첫 번째 방법은 작은 호기심을 정리하고 어떻게 확장할 수 있을지 상상하는 것이다. 창의성에 관한 일상화는 방법론을 가지게 하고 이는 큰 호기심으로 이끌 것이다.

 

 

Collaboration : ‘협업은 잠재력을 터트릴 아이디어 하나로 모으는 기술로 다른 사람들과의 피드백, 협력, 실험을 통해 아이디어를 다듬고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인간 대 인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추진하는 기술은 인공지능과 가장 강력한 차별화 요인이다. 협업은 창의적 과정에서 항상 가치가 있다.

 

오늘날 급변하는 환경 속 여러 분야에서 협력하지 않고는 혁신을 이루기 힘들다.

 

협업하기 위해선 먼저 느슨한 연대를 구축하자. 연대를 맺지 않았다면 접근하지 못했을 지식에 연결해준다.

 

우연한 만남을 많이 만들고, 만나는 사람과 협력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알자. 협업은 매우 신중히 내리는 선택이다. 잘못된 사람과 협업은 상호 간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휴먼 엣지를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공지능에 대한 걱정이 많을 테지만 인공지능 연구자들에 의하면 우리가 걱정하는 초인공지능이 등장하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

 

특이점에 관한 지식의 보편화는 우리가 현재 기술적 특이점이 등장하기 직전이라고 믿고 있는 것이라고 MIT 경제학자 앤드루 맥아피는 전한다.

 

하지만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의 고유한 강점인 휴먼 엣지를 개발하는 방법과 의미를 숙지하는 것은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방법의 하나다.

 

 

인공지능과 차별화에 관한 방법을 체계적으로 저술한 <휴먼 엣지>를 통해 미래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걱정을 조금 내려놓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휴먼엣지 #그렉움 #김시내 #EBSBOOKS #성공학 #자기계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