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의 숲에서 오늘을 보다
김태희 지음 / 빈빈책방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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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의 숲을 걸으며

 

오늘 소개할 책은 빈빈책방에서 출판한 김태희 소장님의 <실학의 숲에서 오늘을 보다>이다.

 

저자인 김태희 소장님은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경제학 부전공), 한국학 중앙연구원 정치학과에서 정조의 통합정치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조선 후기 정치사상, 조선 후기 정치사상, 특히 실학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다산연구소 소장과 실학박물관 관장을 지냈다.

[ 실학의 숲에서 오늘을 보다 책날개 중 ]

 

우리는 오늘날의 현실을 조선 후기와 자주 비교하곤 한다. 외세의 침략에 국운이 바람 앞의 등불과 같았던 조선 후기는 세계 최강의 주변 국가들로 인해 여전히 자주적인 목소리를 내기 힘든 상황이 비슷하다는 느낌에서 그럴 것이다. 물론 현재의 대한민국은 역사 속 그 어느 때보다 자주적이고 국운이 융성한 시절임은 분명하다.

 

외부에서는 열강이 침략하고, 내부에서는 정치가 부패하여 혼란스러웠던 조선 후기의 실학자들은 세계화의 흐름을 감지하고 실학을 통해 사회 전반을 혁신하고자 했다.

 

실학에 대해서는 실체에 관한 논란이 있지만, 실학 전문가인 저자의 말은 이 의문을 일소한다. 실용적인 학문을 실학이라는 관점에서 조선 전기에는 불교를 실학이라 불렀다. 지금 우리가 실학에 관한 논쟁을 벌이는 것도 100년 후에든 다른 관점에서 실학이 논의될 것이다.

 

김태희 소장님은 실학을 돌이켜보며 6가지 주제로 현재를 바라본다.

 

1부 실학의 숲

2부 역사의 창

3부 정치의 뜻

4부 공동체 풍경

5부 세계와 우리

6부 길을 걸으며

 

저자의 이야기 중 가장 놀라운 사실은 호치민과 목민심서에 관한 내용이다. 아마 한번은 들어보았을 이야기인데, 호치민이 매일 목민심서를 옆에 두고 이를 통해 국가의 통치 철학에 참고한다는 이야기이다.

 

나 역시 베트남이 공산국가라 여행하기를 꺼리던 가족에게 호치민과 목민심서를 이야기하며 국부와 우리가 목민심서로 강하게 연결되어있는데 걱정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니 너무 충격적이었다.

 

사안이 중요해서 이 사실을 연구한 조사에 따르면 이야기는 1992년부터 지금까지 대량으로 판매된 소설에서 문헌상 처음으로 등장했고, 이후 문화재청장과 저명한 시은을 통해 다산 연구자에 의해 광범위하게 퍼져나갔다고 한다.

 

20년이 지난 지금은 호치민의 기일에 목민심서로 같이 기린다는 이야기가 퍼져있다고 하니 진실을 알면 부끄러울 뿐이다.

 

실은 박헌영과 호치민이 친분이 있었다는 사실에서 출발했다고는 하나 하노이 호치민 박물관 측에 따르면 이와 관련한 어떤 증거도 없다고 한다. 이제부터 이 이야기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저자는 이야기를 맺는다.

 

다른 한 가지 놀라운 점은 정조 대왕 시절은 노론 벽파가 주도하는 정국으로 남인이 다수였던 실학자를 아꼈던 정조는 노론 벽파 세력과 싸우다 돌연한 죽음으로 자신의 이상을 완성하지 못한 개혁 군주라는 이미지가 사실은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노론 벽파의 영수인 심환지와 4년 동안 비밀편지를 297통이나 소통했다는 점이다. 비밀편지 속에 등장하는 정조의 상스러운 말이 알려졌을 때 놀라고 실록에 기록된 일이 알고 보니 사전에 심환지와 짜고 한 일도 있다고 하니 정조와 노론의 관계는 생각보다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살아가면서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100통 이상의 편지를 써본 적이 없는데 일주일 동안 한 통에서 두통 가량의 편지를 썼다는 말은 서로 마음을 터놓는 관계였던 거로 보인다.

 

우리는 역사 속 인물의 현재의 잣대로 보고 싶은 대로 보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연암 박지원의 글은 그의 자유분방한 문체와 사상으로 금서로 취급되었다가 20세기 김택영에 의해 뛰어난 문장으로 평가했다.

 

 

 

다른 특징은 정조의 다산 정약용에 대한 신뢰다.

 

다산 정약용은 기록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고, 정조 대왕이 백성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구할 때마다 최선을 다해 이를 수행했다.

 

일례로 전국의 나무에 관한 현황을 파악해 한 장으로 보고하라는 명령에 다산은 전국을 지역으로 나누고 최소 단위의 마을에 있는 나무를 헤아려 이를 합산했다.

 

다시 이를 정리해서 보고하니 정조가 마음에 들어 했다.

 

다산은 <경세유표>를 통해 낡은 제도를 고쳐 나라를 새롭게 하는 방안을 연구했고, <목민심서>를 통해 기존의 제도 아래에서도 목민관(지방 수령)이 잘만 운영하면 백성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판단했다.

 

목민심서의 제1조 재배의 첫 구절이 다른 관직은 구해도 좋으나 목민의 벼슬은 함부로 구하지 말라고 했다. 지방의 수령은 그 지역에서 마치 국왕처럼 여러 가지를 결정해야 했기 때문에 수령이 잘못하면 그 결과가 백성들에게 치명적으로 다가가기 때문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은 들었던 것 같은 김득신 선생에 관한 이야기다.

 

선생은 만 번 이상 읽는 책들을 <독수기>에 따로 기록해두었다. 그는 <사기>백이전은 특히 좋아하며 113천 번을 읽었다고 한다.

만 번도 부족해 억만 번을 읽겠다는 의지를 그의 거처 이름을 억만재로 지었다.

 

뛰는 자 위에 나는 자라고 했던가.

 

다산 정약용은 <독수기>의 내용이 가능한 것인지 본인이 몸소 따져보았다고 한다. 정약용 선생의 결론은 김득신 선생은 발췌독으로 가능한 것 같고, <독수기>의 내용은 선생이 직접 쓴 것이 아니라, 작고한 뒤에 누군가가 들은 말을 기록한 것이 아닌가 추측했다.

 

하지만 다산 정약용은 김득신을 근면하고 뛰어난 독서의 일인자라고 평가했다.

 

다산의 집요함과 꼼꼼함을 바탕으로 형사사건 해결 능력을 알게 된 정조는 그를 형조참의로 임명했다. 정조는 함봉련 사건의 의심이 가는 사건으로 간주하고, 다산에게 재조사할 것을 명했다.

 

함봉련 사건의 경우, 사건이 발생한 지 10년이 지나 오로지 1차와 2차의 조사 문안을 자세히 검토해 사건이 이상하다는 점을 밝혀냈다.

 

어떤 사건에 최종 판결을 내릴 때는 세 가지 근거가 있어야 한다. 하나는 피살자 가족의 진술, 다른 하나는 시신에 대한 검시, 마지막은 공인된 증거이다. 이 세 가지가 서로 합치하면 그 사건의 의문의 여지가 없지만 세 가지가 서로 어긋나면 그 사건은 아직 규명된 것이 아니라는 신념으로 함봉련 사건을 해결한다.

 

 

저자는 실학의 관점으로 바탕으로 근래 있었던 다양한 사건에 대한 평가를 소개한다. 세상의 이치와 사물의 질서를 남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질문하는 김태희 소장님의 <실학의 숲에서 오늘을 보다>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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