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사우루스 - 세계 자본을 거머쥔 공룡기업가들
로버트 브러스 셔 지음, 이경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자본을 거머쥔 공룡기업가들

 

알에이치코리아에서 출판한 로버트 브루스 쇼 지인이, 이경남 옮긴이의 <워커사우루스>는 미친놈만이 미친 결과를 얻는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사례를 제시한다.

 

저자인 로버트 브루스 쇼는 예일대학교에서 조직행동학 박사 학위를 받은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비즈니스 리더들이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조직과 팀을 구축하고, 장기적인 수익과 성과를 낼 수 있는 조직과 팀을 구축하고, 장기적인 수익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워커사우루스 책날개 중 ]

 

그는 세계의 비즈니스 리더들과 오랜 시간 함께 일해 왔고, 금융, 통신, 제약, 방위, 에너지를 비롯하여 산업재부터 소비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가 바라본 비즈니스 리더 중에서 특히 탁월한 성과를 이룩한 애플의 스티브 잡스,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우버의 트래비스 캘러닉은 대담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집요하고 지독하게 일했다는 사실을 주목한다.

 

그는 일에 미쳐서 자신의 삶을 집중한 이들은 워커사우루스즉 일 중독자로 규정한다.

 

기업이 성공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들 공룡기업이 성공하는 데에는 공룡과 같은 리더의 성격을 빼닮은 회사를 만들었다는 점이 주요하다. 설립자는 그들의 회사에 자신의 성격을 각인시키고 그래서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실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아마존의 베이조스는 집요할 정도로 강박적인 성격을 좋은 용도로 사용해 회사에 투영했다.

 

그는 매 순간 고객인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고객인 필요하기 전에 서비스 혹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반스앤노블과 협상할 때도 반스앤노블은 온라인이 도서 구매의 방법으로 전환할 때, 쉽게 시장을 선점할 거로 생각해 아마존과의 합병을 서로 거부한다.

 

반스앤노블의 온라인 구매 사이트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지 제대로 부응하지 못했지만, 아마존이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베이조스는 고객이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준비가 되었다.

 

이는 그가 강박적 성격을 넘어 그릿까지 넘어서는 것이었다. 앤절라 더크워스의 TED 강연으로 유명한 그릿은 투지, 근성, 끈기, 기개 등을 포함하는 단어로 더크워스가 개념으로 정리했다. 워커사우루스로 불리는 이들은 그릿을 넘어서는 강박적 집착을 가지고 있었다.

 

리더의 강박적 집착이 조직으로 전해질 때는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워커사우루스는 이점을 잘 알고 있어 아마존의 경우, 고객 중심의 경영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한다.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위대한 제품이 위대한 회사를 만든다는 신념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제품을 만드는 데 힘을 집중한다. 그는 자신이 이끄는 기업, 만드는 제품의 설계와 운영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치밀하게 체크하고 관여한다.

 

우버의 트래비스 캘러닉은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부터 영감을 얻으려 했다. 그가 주목한 기업은 아마존의 고객 중심의 경영이었다. 캘러닉은 풀타임 기사를 고용해 회사 차를 몰게 할 것이 아니라, 자기 차로 사업하는 독립적인 운전자들로 운영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캘러닉은 다른 사람이 소유한 차의 유휴 시간을 이용하려 한 것이다.

 

그는 실행 가능한 대체 운송 수단으로 승차 공유 시스템인 우버를 만들었다.

 

워커사우루스의 특징은 그들의 강박적 집착이 조직이 쌓아놓은 명성과 위업을 훼손할 수 있는 위협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 내 견제와 균형을 설계하고 있다. 조직 설계와 조직 관리의 귀재들은 강박적 집착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려 노력한다.

 

저자는 워커사우루스의 강박적 집착에 주목해 그들이 성과를 이루고 세계 자본을 거머쥔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잘 그리고 있다. 기존에 들었던 기업에 관한 내용이지만 리더의 강박적 집착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의 성공을 분석한 점이 흥미로웠다.

 

리더의 생각이 체계화하여 나타나는 조직의 설계와 관리에 중점을 둔 점은 의미 있다. 이 책은 강박적 집착의 본질과 그 영향을 탐구하여 워커사우루스의 생각과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배울 점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경영 관리와 조직 관리에 관심을 가진 분은 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워커사우루스 #로버트브루스쇼 #이경남 #혁신리더 #성공 #편집광 #일중독 #경영전략 #일론머스크 #테슬라 #우버 #애플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