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 도발하는 건축가 조진만의 생각노트
조진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사랑한 공간들, 그곳을 만든 건축의 비밀

 

인간 생활의 3대 요소는 의식주이다. 자연을 경험하며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인간은 거주 공간을 발전시켰다. 현대 인류는 대부분 도시에 거주하며 건축 과정을 거친 공간에서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

 

인간의 삶이 그러하듯 다들 비슷하게 거주하는 공간에서 지낸다는 선입견을 조진만 건축가님은 공간이 가진 특별한 곳을 소개한다.

 

일상의 공간은 우리에게 무의식중에 우리의 사고방식과 관계성을 형성한다. 병원이 가지는 상징성과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이 떠오르고, 학교에서 공부하던 때 친구들과 선생님이 떠오르는 건 공간이 일상의 무대이기 때문이다.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는 공간이 가지는 의미와 인간과 조화를 이루는 공간이 가지는 인문학적 의미를 다루고 있다. 공간의 철학적 의미가 더해진 배경 이야기는 공간을 더욱 특별한 곳으로 만든다.

 

 

저자인 조진만 건축가님은 편리함과 익숙함을 넘어 일명 뒤통수치는 건축’, ‘당황시키는 건축을 표방하는 젊은 건축가. 한양대학교와 베이징의 칭화대학교에서 공부하고, 건축가 렘 콜하스의 ‘OMA’와 승효상의 이로재를 거치며 중국과 유럽에서 건축 수련을 했다.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서울시 공공건축가를 역임했다.

[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책날개 중 ]

 

 

그는 도발하는건축을 표방하는 이 책의 저자 조진만 건축가는 젊은 건축가상, 김수근 건축상 프리뷰상, 디자인 뱅가드상 등 국내외 굴지의 건축상을 휩쓸며 주목받고 있는 건축가다.

 

건축가는 시대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틀을 깨고 창의적으로 도전하며 새로운 공간의 가능성으로 우리 삶을 향상시킨다.

 

훌륭한 디자인을 가진 건축물로 서울 종로구 원서동의 공간 사옥(현 아라리오 뮤지엄)은 한국 근현대 건축의 최고봉을 꼽을 때 항상 단골로 선정된다.

이 건축물은 건축가이자, 교육자이며 최초의 건축지인 <공간>의 발행인이기도 한 고 김수근 선생의 작품이다.

 

이 건물은 내외부가 단절 없이 흐르며 풍요로운 한국적 건축미와 세련된 재료 활용이 돋보이는 불후의 명작으로 꼽힌다.

 

 

도시를 생각할 때 건축가가 떠오르는 특별한 도시가 있다. 가우디가 활약한 바르셀로나가 그곳인데, 가우디는 인간은 창조하지 않는다. 그저 발견할 뿐이라고 말한다. 그의 창의적인 작품도 자연 속에서 발견하는 신의 업적을 모방하는 행위일 뿐이다.

 

가우디가 완성한 구엘 공원의 산책로는 공원 내에 도로를 내기 위해 파쇄한 쓸모없는 돌들을 사용해 만들었다.

 

 

모로코의 오래된 도시 페스는 서기 789년부터 형성되어 천년의 세월이 지난 오늘날까지 여전히 문화의 중심지이다. 하늘에서 바라보면 자형의 집들이 마치 벌집처럼 붙어있다. 모두가 엇비슷한 형태의 규모를 이루고 있다.

 

이들의 종교인 이슬람교가 가진 평등의 가치가 도시와 건축을 그렇게 만든 것이다. 미로와 같은 작고 복잡한 도로는 아이들의 놀이터이자 장터이며 사람들이 모여서 소통하는 광장으로서 기능한다.

 

 

프랑스 건축법 1조는 건축은 문화의 표현이다.’라고 한다.

 

건축은 단순히 콘크리트와 벽돌로 된 구조물이 아니며, 도시는 길과 건물들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다.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 일부가 화재로 사라졌을 때 전 세계인이 안타까워했고 다시 원형을 재건하여 잃어버린 영광과 추억을 되찾을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에두아르 필립 프랑스 총리는 과거를 복제하기보다는 현시대의 기술과 정신에 들어맞는 새로운지붕과 첨탑을 만들기 위한 설계를 공모한다.

 

우리나라 경주의 불국사도 신라 시대 건물이 아니다. 1970년 복원 당시 신라 시대의 기구 양식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여 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 양식을 혼용해 복원했기 때문이다.

 

 

 

기념건조물과 유적지의 보존과 복원을 위한 국제 헌장인 <베니스 헌장>에는 추정이 시작되는 순간 복원을 멈춰야 하며, 불가피한 변화의 경우 그 흔적을 남겨야 한다라고 나와 있다.

 

도시를 상징하는 건축물 또는 공간을 우리는 통상 랜드마크라 칭한다. 원래 랜드마크의 사전적 의미는 주변 경관에서 차별화되고 멀리서도 인식할 수 있는 자연 또는 인공물로, 항해 목적의 용어였다.

 

랜드마크가 도시의 재생에 이바지한 대표적인 사례는 스페인의 빌바오이다. 쇠락한 탄광 도시였던 이곳은 스타 건축가의 미술관 하나로 이른바 관광도시가 되었다. ‘빌바오 효과로 고유 명사화된 이 현상은 건축이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고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는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도시의 건축이 가지고 다양한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팬데믹 상황으로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요즘, 이 책은 저자와 함께 떠나는 인문학 건축 여행이 될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를만나면그곳이특별해진다 #조진만 #쌤앤파커스 #건축 #건축가 #도시 #환경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