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페이스
아미티지 트레일 지음, 김한슬기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갱 두목인 알 카포네의 일대기를 상징적으로 그려낸 작품

 

의미 있는 세계문학작품을 펴내고 있는 레인보퍼블릭북스에서 출판한 아미티지 트레일의 <스카페이스>1910년대~1920년대 미국 특히 뉴욕의 갱단을 대표했던 알 카포네 이야기를 상징적으로 그리고 있다.

 

1900년대가 되어 국내 정치에 환멸을 느끼고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못했던 이탈리아 남부 사람들은 자유와 기회를 찾아 미국으로 이민갔다. 아일랜드 역시 감자 기근으로 아사하는 사람이 속출하는 가운데 기회의 땅인 미국으로 이민갔다. 새롭게 신설된 국가였던 미국은 유럽 출신의 이민자를 적극적으로 환영했다.

 

이들이 들어오는 곳이 자유의 여신상을 지나 뉴욕이었다. 뉴욕의 파이브 포인츠로가 알려진 곳에서 이탈리아인들과 아일랜드인들은 서로 주도권 경쟁을 벌였다.

 

이탈리아 인들은 남부, 북부 차이도 크지만, 각 도시별로 도시 색깔도 뚜렷하다. 당시 마피아를 주도하는 세력은 시칠리아 출신이었지만 토니는 나폴리 출신으로 추측된다.

 

스카페이스는 바로 그 시기 이탈리아 갱단과 전체 갱단을 장악한 알 카포네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때 당시 두 나라의 갱단이 파이브포인츠에서 주도권 경쟁을 벌이는 장면은 마틴 스콜세지의 <갱스 오브 뉴욕>에 잘 나타나고, 알 파치노 주연의 <스카페이스>는 이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당시 갱단의 활동을 그린 영화는 <아이리시 맨>, 알 카포네를 그린 대표적인 영화는 말론 브란도 주연의 <대부>이다. 알 카포네는 미국 갱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고 <스카 페이스>는 그가 어떻게 갱단을 장악하고 살인 혐의를 피해 전쟁에 참여해 다시 돌아와 조직을 재건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토니 과리노는 열여덟 살에 처음으로 중범죄를 저질렀다. 스트립쇼에서 반한 비비안 러브조이에게 애정 공세를 취했다. 그녀는 도시를 장악하고 있던 조직의 두목인 알 스핀골라의 애인이었다.

 

두사람의 애정행각은 알 스핀골라를 화나게 하고, 그는 토니와 비비안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음번 데이트 장면에서 토니는 알 스핀골라를 마주치지만, 빈틈을 노려 스핀골라는 한방의 총성으로 보낸다.

 

그는 몸을 상대 조직에게 부탁한다. 스핀골라를 살해했다는 소문은 토니에게 명성을 안겨준다. 그를 뒤쫓던 스필골라 패거리와 경찰의 눈을 피해 토니는 군대로 몸을 피하기로 한다.

 

토니 과리노는 군대에 훌륭히 적응했다. 상부의 지시에 따라 기관총 중대에 배정된 토니는 놀라운 활약을 보였다. 특히 포격이 쏟아지는 전장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는 모습은 장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71)

 

휴전 협정과 함께 토니는 자유의 몸이 되었다. 토니는 군대에서 훈장과 흉터 두 가지를 얻었다. 제대 후 비비안을 찾아가 토니는 그녀가 새로운 애인을 사귀고 데이트하는 모습을 본다.

 

두 사람을 살해하기 전 비비안은 토니가 죽었다는 기사를 봤다고 했다. 이로써 스핀골라 범행의 목격자였던 비비안이 죽었고, 토니 과리노라는 이름은 죽었고 새로운 신분으로 살아가기로 했다.

 

조직의 두목이었던 클론다이크도 6개월 전에 죽었다는 소식에 토니는 자신이 저지른 범행을 형이 경사로 진급해서 수사한다는 한 가지 소식을 제외하곤 모든 일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돌아가는 걸 느꼈다.

 

그는 이제 토니 카몬테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조직의 두목에게 강인한 인상을 남긴다.

서서히 조직에서 실력을 발휘한 토니는 마침내 조직을 장악하고 두목이 된다.

 

이탈리아 사람은 가족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한다. 가족애가 강한 것은 토니도 마찬가지여서 자신의 동생이 사귀는 남자가 갱이라는 사실에 그는 분노한다. 형인 벤은 계속 승진해 마침내 경찰서장이 된다.

 

그의 영광의 상처인 얼굴의 흉터는 심지어 가족조차 그를 알아보지 못한다.

 

도시를 장악한 토니와 형 벤의 대결을 불가피하게 되는데.

 

 

 

1910년대, 1920년대 미국을 대표하는 사건은 제1차 세계대전과 금주법이다. 금주법은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부족한 곡물의 전용을 방지하기 위해 추진되었지만, 차츰 사회문화적으로 이상한 방향으로 전개된다. 이민자와 노동자가 술을 많이 마셔 도시 문제를 일으키고,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아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자본가의 바람으로 1919년 통과된 금주법은 1920년에 발효되었다.

 

금주법의 가장 큰 혜택을 본 사람은 다름아닌 알 카포네였다. 이 소설은 그가 갱단을 장악하고 저질렀던 많은 사건을 차분하게 들려준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카페이스 #아미티지트레일 #김한슬기 #레인보우퍼블릭북스 #영미소설 #영미문학 #세계문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