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장사의 진짜 부자들 - 성공하는 작은 식당 소자본 배달시장의 모든 것
장배남TV.손승환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하는 작은 식당 소자본 배달시장이 모든 것

 

리드리드출판의 장배남TV의 임형재 대표님과 손승환 대표님의 <배달 장사의 진짜 부자들>은 요즘 주목받고 있는 배달 장사에 관한 모든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저자인 임형재 대표는 장배남TV를 운영하고 있다. 8평짜리 작은 공간을 얻어 생애 첫 가게를 연 후 7년이 지난 지금 300여 개의 직가맹점 오픈과 10여 개의 브랜드를 기획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대표로 일하고 있다.

 

손승환 대표는 창업컨설팅 분야 온오프라인에서 창업 컨설턴트로 활발히 활동하다가 2014년 중국으로 건너가 외식업을 시작했다. 그곳에서 누구보다 먼저 배달서비스의 트렌드 변화를 감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음식점을 비롯해 소규모 창업 시장은 극심한 빙하기를 맞고 있다. 특히 음식점은 베이비붐 세대와 창업을 앞둔 사람이 알아보는 창업 과정 중 선호하는 과정이다.

 

과거의 음식점이 ''이 중요하다고 해 유동 인구가 밀집하는 곳에 일정 규모 이상으로 개업을 했다면 요즘은 소규모로 운영하지만 배달 영업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음식점이 알짜 식당이다.

 

코로라 시대를 맞이해 과거 식당 매출의 보조적인 역할을 해오던 배달 영업은 이제 음식점 매출에 있어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를 잡은 곳이 많아지고 있다. 더군다나 음식을 자주 주문하는 사람이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 이츠와 같은 배달앱을 선호하기 때문에 배달 영업은 가게의 흥망성쇠를 가르기도 한다.

 

배달을 한번 시켜본 고객은 다음번에도 그 편리함으로 계속 충성도를 보인다. 스마트폰 앱으로 주문하면 너무나 쉽게 비교해서 주문할 수 있어서 과거 쿠폰북을 찾던 시대에 비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배달앱을 통해 주문해본 사람은 넓은 선택의 폭에 놀라기도 한다. 짜장면, 치킨, 족발, 야식에서 비롯해 일반가정식까지 배달주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배달 아이템 정리해서 선정하는 방법, SNS를 통한 고객 응대, 적합한 매장 찾는 법, 직원을 구하는 법까지 배달 영업을 통한 하나에서 열까지 여러 가지 지식을 공유한다.

 

배달대행업체를 알아볼 때는 업체 관리자의 신념을 잘 알아보고, 배달 기사 수가 되도록 많은 업체를 선정하는 곳이 좋다.

 

과거에는 식당의 핵심은 맛이고 맛으로 승부를 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지금은 배달 프랜차이즈의 확대로 음식의 맛은 상향 평준화되었다. 그렇다면 살아남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수적이다.

 

마케팅의 출발점은 상권분석이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상권이 있겠지만 다른 상권에 대해 알아보고 싶을 때는 '소상공인진흥원 상권분석시스템'을 활용하면 된다. 사이트에 접속한 뒤 가입만 하면 무료로 상세분석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생각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배달 장사의 진짜 부자들>을 통해서든 아니면 다른 채널을 통해 상권분석시스템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근 젊은 세대에게는 SNS 광고도 중요하기 때문에 카카오맵을 통한 광고와 인스타그램을 통한 광고에도 주목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식당 창업을 꿈꾸는 많은 분이 있을 것이다. 비교적 초기 투자자금이 적게 들고 고객 회전율에 대한 고민도 없는 배달 영업을 검토한다면 이 책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배달장사의진짜부자들 #장배남TV #손승환 #리드리드출판 #자영업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