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전사, 마법사, 연인 - 어른이 되지 못한 남성들을 위한 심리 수업
로버트 무어.더글러스 질레트 지음, 이선화 옮김 / 파람북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어른이 되지 못한 남성들을 위한 심리 수업

 

파람북에서 출판한 로버트 무어, 더글러스 질레트 지은이 이선화 옮긴이의 <, 전사, 마법사, 연인>은 남자를 이해하기 위한 도서이다.

 

저자인 로버트 무어 교수는 미국의 정신분석학자다. 칼 융을 계승하는 정신분석학파의 대표적 학자로 시카고 신학대학의 종신교수를 지냈다.

 

더글러스 질레트는 신화학자, 미술가, 목회 상담자이다. 칼 융의 정신분석이론은 신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이번 도서에도 신화에 관한 이야기가 다수 거론되고 있다.

 

19세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감명을 받은 칼 융은 그의 이론을 지지하지만, 나중에는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분석심리학을 완성한다.

 

융은 오랜 정신분석 경험을 통해 개인의 행동, 사고, 신념, 감정 등에는 몇 가지 공통된 유형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아키타이프archetype’, 원형이라 이름 붙였다. 다시 말해 우리는 각자의 개인적인 무의식과 함께 모든 개인 안에 공통되게 존재하는 집단적 심리 원형을 가지고 있다.

 

로버트 무어, 더글라스 질레트 두 저자는 왕, 전사, 마법사, 연인이라는 네 가지 원형이 세계 여러 나라의 남성 집단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 네 가지 원형은 성인 남성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라 여겨진다.

 

성인 남성 심리의 기본 구성요소로 네 가지 원형을 분류해 낸 시카고의 칼 구스타프 융 연구소는 칼 융이 부른 이중적 4double quatemio’와 융의 원형적 자기self’ 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중적 4위는 두 개의 피라미드가 아래위로 겹쳐져 다이아몬드 형상을 하고 있으며, 심리분석에 있어 밝음과 어둠, 위아래, 좌우의 대극과, 대극들의 제3의 지점에서의 통합, 4위성(사각, 십자), 회전(, ), 그리고 마침내는 중심 잡기로 4의 체계에 따른 방사성 배열을 특징으로 한다.

 

저자가 주목하는 문제는 이전의 강한 남성의 상실이다.

 

이는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에 대해 전통적 가족의 개념이 무너지면서 남성성의 위기가 초래했고, 과거 사회에서 이루어진 성년 의식’, 곧 소년이 성인 남자가 되는 입문 의식이 실종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입문 의식의 실종은 종교혁명과 계몽운동을 기점으로 분명하게 나타난다.

 

남성 정체성의 붕괴에 중요한 역할을 한 두 번째 요인은 가부장제라고 한다. 수천 년 동안 전 세계의 많은 지역을 지배한 사회문화 구조인 가부장제는 현재 남성성과 함께 맹렬히 와해되고 있는 구조다.

 

그럼 남성성을 대표하는 원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성숙한 남성의 에너지의 형태는 왕, 전사, 마법사, 연인이다. 이 원형들은 모두 겹치는 부분이 있으며, 이상적인 경우는 상호 보완이 되는 것이다. 훌륭한 왕은 동시에 훌륭한 전사이자 마법사이며 연인이다. 다른 세 원형도 마찬가지다.

 

소년의 에너지도 역시 상호 중복되며 서로 영향을 미친다. 신성한 아이는 오이디푸스적인 아이를 불러들이고, 둘이 함께 배려심이 깊고 영적인 것으로 발전한 씨앗을 만든다. 소년의 자아는 조숙한 아이의 지각이 필요하고, 이 세 에너지가 영웅을 만든다.

 

첫 번째 왕의 에너지는 모든 남성에게 원초적인 것이다. 왕 원형은 가장 중요하고, 다른 원형들의 바탕에 깔린 원형이며 다른 원형들을 모두 포함하여 완벽한 균형을 이룬다.

 

현대 사회가 불편하게 여기는 남성 에너지는 전사의 원형이다. 특히 여성들이 불편해하는 이유는 이 에너지의 그림자 원형의 가장 직접적인 희생자가 여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양에서는 이 시대가 부드러운 남성의 시대이고, 급진적 여성주의자들이 전사 에너지에 대항하여 적대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마법사원형의 에너지를 만날 때는 언제 어디에서든 두 가지 모습이다. 마법사는 지혜로운 사람이며 첨단 기술을 잘 아는 사람이다. 마법사의 힘이 이끄는 사람은 입문 의식을 주재함으로써 마법사의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다. 마법사는 역사 속에서 남성 심리로 받아들여진 보편적 원형이다. 오늘날 현대의 남성들은 일터에서 그리고 개인 삶에서 마법사 에너지를 접할 수 있다.

 

연인에너지를 이야기할 때 보통 그리스 신의 이름 에로스를 언급한다. 그것은 성욕만이 아니라 삶의 전반적인 욕구다. 연인 원형은 생동감, 살아있음, 열정 등을 뜻하는 원초적인 에너지 형태다. 인간은 삶을 지속하는 의미를 알고자 하는 인류의 갈망을 통해 지속되어 왔다.

연인 원형의 주도로 이러한 갈망을 채울 수 있었다.

 

저자는 각 원형에 해당하는 역사적, 신화적 사례를 통해 남성성을 확인하고 있다. 특정한 한 가지 원형이 개인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원형은 적절하게 드러난다.

 

남성에 대해 이해하는데, <, 전사, 마법사, 연인>은 의미 있는 지표를 제공한다.

 

별책으로 제공된 TEST “나의 심리적 원형은 무엇일까?”는 책의 내용과 관련해 개인의 심리적 기질이 어떤 원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지 알려준다.

 

책을 읽는 동안 나 자신의 원형은 무엇일지 고민했고, 성숙한 남성이 되기 위한 행동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시간이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왕전사마법사연인 #로버트무어 #더글라스질레트 #이선화 #파람북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