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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승무원 - 서비스와 안전 사이, 아슬했던 비행의 기록들 ㅣ 어쩌다 시리즈 1
김연실 지음 / 언제나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서비스와 안전 사이, 아슬했던 비행의 기록들
언제나북스에서 출판한 김연실 작가님의 <어쩌다, 승무원>은 승무원 시절 겪은 경험담을 소개하는 에세이다.
저자인 김연실 님(연티리)은 티웨이 항공사에서 약 5년간의 비행을 마치고 지금은 학생들의 취업 멘토링을 하며,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는 N잡러라고 한다.
별명과 잘하는 일에서 느낌이 오듯이 팡팡 튀는 발랄함으로 비행에서 승객 서비스를 하고 글도 요모조모 재미있게 쓰시고, 그림으로 그린 삽화 역시 본인의 명랑한 성격이 잘 드러난다.
<어쩌다 승무원>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점수에 맞춰 원하지 않는 전공을 공부하는 대학 생활은 기대와는 달랐다.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알바생으로 일을 하는 동안 자신에게 서비스직이 적성에 잘 맞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마침 여행을 다녀온 언니는 승무원과 작가님이 연상되는 경험을 하고 승무원을 해보라고 권유한다.
시작이 절반이라고 했던가?
목표를 정하고 승무원 준비 학원에 등록하고 실무 면접을 여러 차례 경험하며 그녀는 마침내 티웨이 항공사에 합격해 정식 객실 승무원이 된다.
승무원은 비행기를 조종하는 운항 승무원(파일럿, 조종사)과 승객의 안전한 목적지의 이동을 담당하는 객실 승무원(스튜어드, 스튜어디스), 승객이 비행기에 타기 전과 하기 후의 승객의 응대를 담당하는 지상직 승무원으로 나눠진다.
통상 비행 스케쥴이 잡히면 객실 승무원은 직급에 따라 객실 서비스의 총책임자인 사무장, 후방 갤리 책임자인 둘째 승무원, 후방 갤리 보조인 셋째 승무원, 소모품 확인과 탑승권 확인을 하는 넷째 승무원이 한 팀을 이루게 된다.
넷째 승무원에서 시작해 년차와 경험이 쌓이면 객실 승무원의 직급이 오르게 된다.
승무원이라는 직업은 화려해 보이는 이면에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해야 하고 서비스 정신을 가지고 비행 시 온갖 비상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비행기 운항 중에 화장실에 담배를 피우는 손님으로 비상 상태가 벌어지고, 승무원에게 술을 과하게 요구하거나, 면세품을 바로 뜯어보려고 하는 승객도 있다.
가장 위급한 상황은 기내에 응급환자가 발생한 경우인데, 이럴 때 승무원이 응급 처치를 하는 동안 탑승객 중 전문 의료인이 있는지 찾는 ‘닥터 페이징’을 하게 된다. 보통은 탑승객 중에 의사나 간호사, 약사처럼 의료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한 명씩 있지만 어떤 날은 그런 분이 탑승하지 않는 날도 있다.
저자가 경험한 경우, 의료계 종사자가 없어 승무원의 응급조치로 승객이 회복된 일도 있었다고 하니 비행 중 무수한 상황이 발생한다.
저자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 비행 중 승무원이 하는 일과 그들이 머무르는 공간이 갤리와 목적지에 도착한 후 승무원이 무슨 일은 하는지 가늠할 수 있었다.
전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비행편을 운항하는 구간이 1년 동안 8만여 회 운행하는 김포-제주 노선이라고 한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항공 서비스의 이용은 보편화되었고, 공항을 바라보면 무수한 비행기가 이륙과 착륙을 한다.
항공 서비스를 차질없이 운행하기 위해선 항공사, 공항 공사의 수많은 관계자의 협업으로 이루어지고, 승객인 입장에서 객실 내 승무원의 서비스는 여행의 첫인상을 가지게 된다. 나 역시 한때 스튜어드 준비를 했던 적이 있어 승무원의 이야기가 더욱 공감되었다.
저자는 5년간 소중한 승무원 경험을 뒤로 하고 이제는 취업 멘토링과 N잡러로 일하고 있다.
승무원 생활은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싶은 분에게 <어쩌다, 승무원>을 추천합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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