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만화 바이러스 세계사 - 모두가 쉽게 읽고 이해하는 무시무시한 전염병의 역사 3분 만화 세계사
사이레이 지음, 이서연 옮김 / 정민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쉽게 읽고 이해하는 무시무시한 전염병의 역사

 

“1천만이 열광한 3분 만화 시리즈 바이러스 세계사 출간!”

 

정민미디에서 출판한 사이레이의 <3분 만화 시리즈 바이러스>1천만이 열광한 3분 만화 시리즈의 바이러스 세계사 편이다.

 

저자인 사이레이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레이 3이라는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에 1천만이 넘는 팬을 보유한 신예작가다. ‘귀여운 사이레이의 익살스러운 모습과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페이지마다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저자는 인터넷과 책을 통해 역사를 재미있게 알려 주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사이레이의 3분 만화 세계사, 사이레이의 3분 만화 인류사, 사이레이의 3분 만화 자동차의 역사, 사이레이의 3분 만화 중국사 1, 2등 다수가 있으며 모두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다. (책날개 중)

 

이 책에 소개하는 전염병은 모두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이다. 페스트(페스트균), 천연두(천연두 바이러스), 콜레라(콜레라균), 스페인 독감(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에이즈(인체면역결핍 바이러스), 에볼라(에볼라 바이러스), 사스(사스 바이러스), 조류독감(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이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하고 전달하는 내용도 전염병을 일으키는 원인인 병원체에 대한 지식과 역사를 담고 있다.

 

때로는 한 전염병 후기로 1분 깜짝 강의를 통해 요점을 집어준다.

 

요즘 하루하루가 전염병과 전쟁이다. 코로나19의 재유행이 나타나며 우리 지역에 확진자가 몇 명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바깥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과이다. 날씨보다 먼저 확인하는 것이 코로나 확진자 수와 그들의 동선을 파악하는 것이 될 정도로 전염병은 우리의 일상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몇 년 전 발생했던 사스 바이러스, 메르스 바이러스, 신종플루를 돌이켜봐도 지금의 코로나19 만큼 치명적이진 않았다.

 

3분 바이러스 세계사는 각 전염병이 지역 사회를 어떻게 마비시키고, 인간은 어떻게 대응했는지 살펴보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교훈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한다.

 

우리를 위협하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것은 바이러스 백신을 맞는 것이지만, 그 이전에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관련 지식과 위생 습관을 알아두는 것은 유용하다.

 

 

18세기 중반 영국 의사 에드워드 제너는 인류 역사상 최초의 전염병인 천연두를 소의 고름집을 이용해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후 20여 년에 걸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우두접종법을 발병해 냈다.

 

 

1793년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였던 필라델피아에는 황열병이 유행했다. 당시 프랑스와 관계가 미국은 아이티에서 도망 온 프랑스 난민을 받아 주었는데, 이 사람들로 인해서 필라델피아에 황열병이 퍼지게 된다.

 

황열병을 수습하기 위해 미국 개국 공신 중 한 사람인 벤자민 러쉬는 피를 몸 밖으로 빼내는 사혈 치료법을 생각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은 가벼운 감기에 걸리지만, 사혈 치료법을 받은 후 숨지게 된다.

 

19세기 중엽 쿠바 의사 카를로스 핀라이는 모기가 황열병 유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걸 발견하고 모기 퇴치 전략을 통해 황열병 전파 경로를 성공적으로 차단한다.

전염병에 관한 정보와 정확한 대저 방안은 이토록 중요한 것이다.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방역은 마스크와 손 씻기이다.

마스크 사용하는 법을 제대로 지키고, 반드시 써야 하는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집 안을 수시로 환기하고 되도록 집 안에 머물러 감염될 위험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 좋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한다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예전의 당연했던 일상으로 돌아갈 날을 기대한다.

 

특히, 아이들과 청소년, 성인을 위한 바이러스 정보를 전달하는 점에서 <3분 바이러스 세계사>는 유용하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분만화바이러스세계사 #사이레이 #이서연 #정민미디어 #어린이 #학습만화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