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19 백신 - 현직 의사들이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김현수.김대중.허중연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21년 3월
평점 :
현직 의사들이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덴스토리에서 출판한 김현수, 김대중, 허중연 세 교수님의 <코로나19 백신>은 현재 가장 중요한 정보인 백신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한다.
가장 궁금한 점은 백신은 무엇이고, 백신 접종을 해야하는지, 만약 접종한다면 어떤 접종을 몇 차례 해야 하는지 궁금한 질문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매일 아침 첫 일과 중 하나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몇 명인지, 내가 생활하는 반경 내에서 확진자 동선이 생기진 않았는지 확인하며 시작한다.
전 세계 1억 2,700만 명이 넘는 확진자에 278만 명이 넘는 사망자는 코로나19가 지구적인 재앙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 팬데믹을 선언한 후 우리의 일상도 완전히 바뀌었다.
우리의 일상을 되찾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신 접종이다.
작년 12월 영국을 기점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도 지금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백신에 관한 궁금증이 커가는 시점에 <코로나19 백신>은 많은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다.
꼭! 알아야 할 백신 기본 상식
백신은 1796년 영국의 에드워드 제너가 천연두 예방법을 우두법을 통해 개발했다. 우두를 앓고 있는 여덟 살 소년에게 고름을 주입하는 방법을 시도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1790년대 박제가와 정약용이 <종두방서>라는 책을 냈는데, 거기에 제너식 종두법이 소개되어 있다고 한다.
백신을 접종하면 면역 반응을 일으켜서 보호항체를 만들어낸다. 이 보호항체는 재차 우리 몸에 들어온 병원체나 독소에 결합하여 독성 작용을 못 하게 만들어 인체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작용한다.
중요한 질문은 백신을 맞으면 이상 반응이 있는지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기에 앞서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약 2억 도스 이상 투여되었다. 이 과정에서 관심이 집중되었던 이상 반응은 아나필락시스다. 아나필락시스는 생백신에서 50만 접종당 1건 정도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백신 이상 반응에 대해 걱정하는 점은 당연하지만 2억 도스가 사용되었다는 것은 백신의 안전성이 어느 정도 확인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백신? 사백신?
백신은 바이러스나 개발 방법에 따라 크게 (약독화) 생백신과 (불활화) 사백신으로 구분됩니다.
생백신은 병원성을 줄여 질병을 일으키지 않거나 약하게 일으키면서 면역을 유발합니다. 약독화를 했지만, 정상인에게 질병을 일으키기도 해서 면역 저하자나 영아, 임산부에게는 사용하기 어렵다고 한다.
불활화 백신 또는 사백신은 병원체를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처리해 병원성은 없애고 면역원성은 유지한 백신이다. 병원성이 없으므로 면역 저하자나 영아, 임산부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죽은 미생물이기 때문에 항원 자극이 일시적이고 면역 유발 효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여러번 접종해야만 원하는 수준의 면역을 기대할 수 있다.
백신을 접종했을 경우와 하지 않았을 경우의 효용을 따지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접종했는데 새롭게 유행하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기존에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이 효과가 있을지도 궁금하다.
백신이나 바이러스 벡터 백신 모두 변이 바이러스에도 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단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행하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중화항체가 잘 안 만들어진다는 보고가 있다.
그렇다고 접종을 미룰 필요는 없다. 중증 질환으로 발전한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백신이라면 예방 효과가 떨어지더라도 접종을 받는 것이 더 이득이기 때문이다.
백신에 관한 불안과 음모론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만연해 있는지 이번 백신 사건을 두고 생각이 많아졌다.
평소 백신과 관련된 알레르기가 아닌 약물이나 음식, 곤충 알레르기 같은 게 있는 사람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다. 접종 시, 접종 후 15~30분 정도 관찰이 필요하고 만일 1차 접종에서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면, 2차 접종을 할 수 없다.
소아 청소년은 백신 임상시험을 하지 않았으므로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다. 백신 접종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가져다줄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백신에 관해 궁금하신 분은 <코로나19 백신>을 확인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코로나19백신 #김현수 #김대중 #허중연 #덴스토리 #코로나 #백신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