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 너란 여행
이주희 지음 / 꿈공장 플러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여행할까고민하는 공정여행에 관하여

 

꿈공장에서 출판한 이주희 작가님의 <궁금해, 너란 여행>은 공정여행에 관해 이야기한다.

 

공정무역에 대해선 익히 들어서 알고 있지만, 공정여행이 무엇인지 비슷한 맥락에서 생각했다.

저자가 말하는 공정여행은 여행지를 지켜주는 여행이다.

 

여행지의 환경을 지켜주고, 현지인의 일상을 지켜주며, 여행자가 행복하게 여행할 권리를 지켜주는 여행이다. (p.19)

 

공정여행의 가이드라인이자 실천지침서라고 할 수 있는 공정여행 십계명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여행지에 도움이 되는 여행

두 번째, 환경을 생각하는 여행

세 번째, 착한 소비를 하는 여행

네 번째, 인권을 존중하는 여행

다섯 번째,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는 여행

여섯 번째,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여행

일곱 번째, 동물을 보호하는 여행

여덟 번째, 기부하는 여행

아홉 번째, 친구가 되는 여행

열 번째, 기록하는 여행

[ 공정여행 십계명 p.20 ]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가끔 다시 찾아간 여행지가 이전과 너무 다른 모습으로 바뀐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까울때가 많았는데 공정여행 십계명을 보니 여행지의 주민에게 도움이 되고 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여행을 해야 지속가능한 여행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박물관 큐레이터를 꿈꾸다 운명의 도시 로마, 그 중에서 바티칸 박물관의 투어를 하던 중 진로를 변경한다. 역사와 예술을 사랑하는 가이드에 매료되었고, 지구를 살리는 여행이라는 Fair Travel을 만나 공정여행기획자로 거듭났다.

 

그녀가 처음 관심을 가진 지역은 시칠리아. 과거 이탈리아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시칠리아. 지중해 바다를 가로 세로로 반을 접으면 그 한 가운데 위치한 곳이 시칠리아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2,000여 년 전에는 이곳의 유럽의 중심지였고, 팔레르모는 당시 뉴욕과도 같았다. 문제는 이후 이곳은 고대 역사를 간직한 채 북부 이탈리아가 발전하는 동안 과거의 모습을 간직한 곳이 되었다.

 

형체조차 없던 콘텐츠가 진짜 여행이 되는 과정은 길었다.

공정여행 프로그램을 만들어 판매를 하려 하니, 고객들이 공정여행은 무엇인지? 왜 보통의 패키지 여행보다 비싼지 궁금해한다.

 

패키지의 초저가 여행에 익숙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공정여행사의 여행은 비싸게 느껴진다. 그런데 항공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을 보내주는 그런 착한 여행사는 없다. (...) 저렴한 상품가의 그늘에는 누군가의 희생이 따라오기 마련이다. 그건 대체로 옵션 추가와 쇼핑 강요가 될 확률이 높다. 보이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결국 지급하게 되는 금액은 같아지는 것이다.

[ 궁금해, 너란 여행 p.39 ]

 

생각해보니 동남아의 패키지 여행가이드가 이 문제로 고민하는 영상을 본 기억이 났다. 물론 우리 가족은 자유여행을 선호하지만, 패키지 여행의 저렴한 가격에는 누군가의 희생이 뒤따른다는 말에 공감하게 되었다.

 

동남아의 코끼리 트레킹을 담당하는 코끼리의 등을 보고, 코끼리가 정말 힘들게 고생한다는 생각을 했다. 공정여행이라는 개념을 알게 되고 다음 여행을 갈 기회가 있으면 좀 더 현지의 주민이 여행으로 이득을 보는 방법을 고민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다.

 

저자는 코펜하겐, 그라나다, 베네치아, 헬싱키, 상트페테르부르크, 베르베르인을 소개하는데, 특히 그라나다에서 국토회복운동 후 왕과 귀족은 이베리아 반도를 떠났지만, 떠나지 않고 스페인에 남기로 한 이슬람교도는 알람브라 궁전이 내려 보이는 알바이신언덕에 자리를 잡아 생활을 이어나갔다는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공정여행을 알게 되니, 다음 여행지에서 어떻게 하면 지속가능한 여행, 착한 여행을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여행에세이라 생각했는데 <궁금해, 너란 여행>은 여행의 뒷면에 우리가 한번은 생각해봐야 할 생각거리를 던지고 우리에게 질문한다.

 

다음에는 공정여행을 해보는 건 어떻냐고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궁금해너란여행 #이주희 #꿈공장 #인문교양 #여행에세이 #공정여행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