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쇼퍼 - 읽고 싶어지는 한 줄의 비밀
박용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 홍수 시대, 쓸모 있는 정보를 고르는 필터형 인간으로 사는 법

 

읽고 싶어지는 한 줄의 비밀

 

오늘 소개할 책은 원앤원북스에서 출판하고 한양대학교와 포항공과대학교의 박용삼 교수님이 집필한 <헤드라인 쇼퍼>이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정보 과잉의 시대에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핸드폰을 열어 뉴스를 살펴보면 각 신문사, 방송사에서 내보내는 유사한 뉴스가 줄지어 눈 앞에 펼쳐진다.

 

언론매체를 좀 더 폭넓게 검색하면 너무도 많은 뉴스가 우리의 선택을 기다리고, 거기가 SNS상으로 개인의 공유하는 정보를 다 합하면 정보의 늪에서 빠져나오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도 우리는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검색하고 우리의 필요에 따라 활용한다.

 

박용삼 교수의 이 책이 주목할 점은 정보의 홍수에서 본인의 기준에 따라 정보를 선택하는 요령을 알려준다.

 

<탈무드>에는 정보 과잉의 시대를 살아가는 세 가지 유형의 인간이 나온다. 스폰지형, 터널형, 필터형 인간이다. ‘스폰지형은 모든 정보를 마구 흡수한다. ‘터널형은 한쪽 귀로 듣고 한쪽 귀로 흘린다. 마지막은 필터형인데 취사선택에서 필요한 정보를 소화한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형태는 필터형이다.

 

저자는 5가지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유쾌(Funny), 유익(Fruitful), 참신(Fresh), 궁금(Foggy), 심오(Far-sighted)이다.

 

이 기준에 따라 종합일간지인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과 한국경제신문을 기반으로 201911일부터 2020831일까지의 뉴스를 5F의 기준으로 70개의 뉴스를 소개한다.

 

저자가 고른 헤드라인이 인상적인 뉴스를 소개한 후, 다시 자신의 견해를 사연인즉슨이라는 이름을 붙여 소개하고, 왜 그 헤드라인이 임팩트가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견해를 스치는 생각이라 다시 적고 있다.

 

1장 유쾌한 헤드라인 (Funny)

 

불만 없어요. 우리집 부엌

 

요즘 아파트가 너무도 좋아서 불만이 없기도 하지만 가스관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레인지가 집안에 설치되었기 때문에 위의 헤드라인이 사용되었다.

가스레인지보다 사고 위험도 낮고 요즘은 전기레인지가 차츰 대중화되고 있다고 한다.

 

기름 없는 튀김기인 에어프라이어도 대중의 선택을 폭넓게 받고 있다고 하니 생활 가전이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장 유익한 헤드라인 (Fruitful)

 

--사진 순으로 버려라, 인생이 바뀐다.

 

세계를 열광시킨 정리의 신곤도 마리에는 정리 컨설턴트이자 2011년 출간돼 미니멀리즘 열풍을 일으킨 <정리의 힘>의 저자이다.

 

정리에서 중요한 건 소중한 물건을 남기는 것이지 버리는 것이 아니다. 새로 채우기 위해선 우리는 비워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문제는 어떻게 비우냐는 것이다. 곤도에 따르면 거실부터 치우자와 같이 장소를 먼저 선정하고 치우는 것은 실패하기 쉽다.

 

장소가 아니라 물건별로 정리하며, 의류--서류-추억의 물건 순으로 정리하라고 조언한다. 남기거나 버리기 쉬운 순서로 정하고 옷은 희소성이 낮아 판단이 쉽다고 한다.

이와 더불어 <헤드라인 쇼퍼>에는 지난 2년 동안 한국에서 일어난 뉴스를 참신한 헤드라인을 가지고 정보를 전달하는 뉴스를 접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일들이 일어났지만, 기억 속에 남아있는 사건은 많지 않았다.

신기하게도 헤드라인이 눈에 띄는 것은 기억에도 더 오래남는다는 사실이다.

 

조용히 부활하는 콩코드 여객기,

엘튼 존의 로켓맨’, 김정은의 로켓맨

거실로 퇴큰했다

기생충, 세계영화사의 선을 넘다

항공 마일리지 날아갈 일없게 한다

이 버튼이 그 버튼,

한국 대치동과 미국 대치동,

타다는 짬뽕인가, 라면인가

 

우리가 책을 읽고 기록을 남기는 것과 같이, 유익한 기사를 선택한 후, 자신만의 견해를 덧붙이면 기사들이 자신의 정보가 될 것이다.

 

<헤드라인 쇼퍼>는 다른 사람의 눈에 띄는 헤드라인을 만드는 예와 쓸모 있는 정보를 고르는 기준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헤드라인쇼퍼 #박용삼 #원앤원북스 #자기계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