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명화로 보는 신약 성경 - 명화 감상과 성경 묵상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축복의 비결! 한눈에 명화로 보는 성경
이선종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눈에 명화로 보는 신약성경>은 아이템하우스에서 출판하고 이선종 님이 편저자이다. 이 책은 신약성경에 관심을 가지고 한번 읽어보고자 하지만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에게 성경의 입문서로 훌륭한 가치를 가진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출판된 책이자, 구텐베르크가 가장 먼저 인쇄한 것도 성경이란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소중한 사람과 함께 나누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성경의 가치가 전하듯 성경은 신앙인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말씀이다. 이렇듯 많은 사람이 성경 읽기에 도전하지만 방대한 분량과 심오한 내용에 읽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런 사람에게 한 가지 주제에 관한 여러 명화를 제시함으로써, 신약성경의 전반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소개한다. 이 책은 특히 신약성경에 관한 내용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 부활과 승천, 열두 사도의 복음 전파와 관련한 모습을 명화와 함께 읽을 수 있다.

 

성경은 총 66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구약 성경 39, 신약 성경 27권이다.

신약 성경은 다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의 복음서 4권과 사도행전의 역사서 1, 바울서신 13, 일반서신 8권과 예언서인 요한계시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경은 1600년에 걸쳐 40명의 저자에 의해 완성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이 쓰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인간에게 제시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둘째, 기독교인의 신앙과 생활의 규범으로, 새 생명과 구원의 길을 제시한다.

 

성경의 구절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은 2,000년 동안 인간이 이룩한 업적을 돌아보는 여정이다. 현재 우리가 읽는 성경15세기 요하네스 구텐베르크에 의해 출판한 것이고, 라틴어 역으로 ‘36행 성경‘42행 성경이 있다. 1760년 마지랭 추기경의 문고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마지행 성경>이라고도 부른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 마태복음 11

 

신약 성경의 시작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를 소개하는 말씀으로 시작한다. 이 계보는 이스라엘의 왕 가운데 가장 위대한 인물인 다윗에서 아브라함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 마태복음 118

 

 

북쪽 갈릴리 지방의 작은 마을 나사렛에 살고 있는 마리아의 다윗의 혈통인 유다 지파의 요셉과 결혼하기로 되어 있는 처녀였다. 결혼을 준비하던 어느 날, 하나님께서 보낸 천사가 마리아를 찾아와 말했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나님의 총애를 받았다.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마리아는 깜짝 놀라고, 의로운 사람인 요셉은 마리아와 조용히 파혼하려고 하지만 천사가 요셉에게 찾아와 마리아의 임신은 하나님의 성령이 잉태하게 한 사실을 알린다. 이를 수태고지라 한다.

 

당시 예루살렘은 사악한 헤롯왕이 통치하고 있었지만, 로마제국의 속국이었다. 로마에서는 정권을 장악한 아우구스투스가 공화국을 제국으로 바꾸던 변혁의 시기였다.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다. 장차 왕이 될 아기가 태어났으며, 멀리 동쪽의 페르시아 땅에서 박사들이 찾아왔다는 보고를 받은 헤롯 왕은 반역을 일으켜 왕이 될 위험한 인물이 태어났다고 생각에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아기를 죽이려 한다.

 

베들레헴에서 아기들이 죽어 가고 있는 동안 아기 예수는 이집트에서 지내고 있었다. 헤롯 왕이 목숨을 다해 죽었을 때, 천사가 요셉의 꿈에 나타나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 이전에 살았던 갈릴리의 나사렛으로 가라고 한다.

목수인 아버지 요셉을 도와 소년 예수는 쑥쑥 자랐다.

 

요단강에서 예수는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광야로 나아가 40일을 금식하며 기도하였다. 사탄의 유혹을 이긴 예수는 본격적으로 메시아로서의 공생애(公生涯)를 시작한다.

 

예수의 공생애 사역들의 기본 요소들은 크게 복음의 선포’, ‘제자 양육’, ‘돌봄과 치유이다.

 

이 시기 안드레, 베드로, 야고보와 요한이 제자가 된다.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포도주가 떨어졌을 때, 물을 포도주로 만든다.

나병 환자와 온갖 병자들을 치유하니 많은 무리가 뒤따랐다.

예수는 많은 사람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 주고 싶었다. 그러나 워낙 사람들이 많고 계속 늘어나 산으로 올라가 여덟 가지 참된 행복에 대해 말씀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후 수많은 기적을 행하고 예루살렘에 입성한다.

그는 마침내 십자가형을 받아 죽음을 맞이하고, 다시 부활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후 제자들을 복음을 전파하고 기독교는 오늘날까지 전 세계인의 주요한 신앙으로 거듭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신약 성경의 전체적인 흐름과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루벤스 등 수많은 미술의 거장들이 성경을 주제로 작품을 남긴 것을 알게 되었다. 가독성이 뛰어나고 그림과 함께 소개하는 이야기를 따라 읽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전반과 그의 제자들에 의해 복음이 전파되는 과정을 알 수 있다.

 

신앙을 가진 분과 일반인 모두에게 이 책은 신약 성경의 개요를 쉽게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유용하다. 이 책을 바탕으로 언젠가 복음서부터 성경 읽기를 해봐야겠다고 다짐하게 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명화로알아보는신약성경 #성경 #이선종 #아이템하우스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