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일은 여자가 필요해 - 268년 된 남자 학교를 바꾼 최초 여학생들
앤 가디너 퍼킨스 지음, 김진원 옮김 / 항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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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일대학교를 바꾼 최초 여학생들

 

예일대학교는 미국 아이비리그 중 최상위권 대학으로 손꼽히는 대학이다.

 

가끔 코세라에서 예일대 강의를 수강하면 내가 누리고 있는 풍족함에 놀라곤 한다.

 

미국 최고의 대학 중 하나로 불리는 예일대학교 강의를 온라인으로 접속이 가능한 환경에서는 언제 어디에서 수강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가지는 의미를 곱씹어본다.

 

그럼 과거에는 모든 사람이 예일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던가?

 

이런 예일대학이 50년 전만 해도 268년 동안 남학생만 입학할 수 있었고 여학생은 입학이 금지되었다는 사실은 민주주의 대표국가인 미국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믿기 힘들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당시 예일대학교뿐 아니라 소위 말하는 사립 명문대학교는 여학생에게 취학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저자인 앨 가디너 퍼킨스는 1969년 예일대학교에 최초로 입학한 여학생들의 이야기를 <예일 데일리 뉴스>에 썼다. 지금은 너무나 당연하게 보이는 것들이 아무것도 없는 에서 를 처음 만들어가는 과정은 험난하기만 했다.

 

이 책은 예일대학교가 어떻게 여학생의 입학을 받아들이게 되었는지 과정과 최초 여학생들이 자신이 권리를 신장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을 소개한다.

 

1969년 개교이래 268년이 지난 예일대는 수많은 미국의 최고 권력 집단을 배출해왔지만, 뉴헤이븐이라는 외지에 인근 여자대학생은 주말에만 교정을 방문하고 다시 돌아가는 일상이 지배하는 공간이었다.

 

1968년이 되자 예일대 남학생들은 남녀공학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했고, 브루스터 총장을 여러모로 압박한다.

 

여학생은 왜 예일대학교에 입학할 수 없는지 포스터를 붙인 것은 학생들이 남녀공학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환기하는 지점이 된다.

 

<예일 데일리 뉴스>를 통해 남녀공학 문제를 제기하고 남녀공학 주간을 준비해서 이 행사를 성공리에 개최해서 브루스터 총장은 본격적으로 남녀공학 문제에 대해 생각한다.

 

결정적인 점은 예일대학교의 맞수인 프린스턴대학교에서 남녀공학을 결정하고 이를 실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예일대는 더 남녀공학을 미루게 되면 우수한 학생을 영입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재단과 졸업생과 합의에 이르러 여학생을 받아들이기로 한다.

 

결정한 후, 여학생 시설이 없고 편의시설, 병원, 기숙사 등 여성을 위한 시설 확충을 하지만 예일대의 의사 결정기구는 소수의 여학생만 받아들이고 싶었다.

 

1969년 마침내 여학생 575명이 예일대학교 신입생과 2, 3학년으로 등록하게 된다.

 

예일대학에서만 개설하는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 입학하는 때도 있고, 집안에 예일 출신들이 많아 당연하게 입학을 원하는 학생도 있다.

 

이들은 과거 남학생 위주의 클럽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시위에서도 자신들의 의제를 관철하기 위해 노력한다.

 

가장 인상적인 점은 필립 사렐과 아른스타인이 진행하는 성교육 수업이다.

예일대 출신 산부인과 의사인 사렐은 산부인과 의사로서 예일대의 초청에 몇 가지 조건을 제시한다.

 

학생들에게 강의를 개설하고, 아내와 함께 갈 것을 제시한다.

예일대에 개설된 성생활 수업은 교수가 일방적으로 지도하는 수업이 아니라 남녀공학위원회를 개설하고 여기 속하는 학생들과 대학원생들의 커리큘럼을 작성하고 이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이 강의를 예일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의 중 하나로 만든다.

 

1969년은 미국에 있어서 베트남 전쟁에 관한 찬반과 반전 운동이 정점을 이루는 시기이다. 또한,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움직임도 본격적으로 나타났다.

 

예일대 여학생들은 1,000명의 남학생이 입학하는 데 반해 250명만이 입학을 할 수 있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남학생은 고등학교에서 상위 30%를 차지하면 예일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지만, 여학생은 상위 5% 이내의 성적을 가져야 입학할 수 있었다.

 

졸업생 만찬에서 한 여학생은 이에 대해 연설을 하고, 졸업생들에게 여학생의 입학 정원이 늘어나야 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책을 읽는 동안 예일대에서 그렇게 지키려고 했던 가치가 여학생의 입학 정원이 늘어나고, 여자 교수의 숫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침해되는 것인지 궁금했다.

 

이들 최초 여학생들로 인해 다시 한번 우리나라 대학 교육의 여성차별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졸업하고, 취업하는 경우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있지 않은지 궁금했고, 우리 여학생들이 겪는 불안한 점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에세이 속의 예일대 여자 졸업생들은 남자 졸업생들 못지않게 훌륭하게 자신의 과업을 수행하고 사회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비록 그 숫자가 575명 중 5명이라는 표본이 좀 적은 듯하지만 다른 졸업생들의 사회에서 펼치는 활약은 대단한 것으로 보인다.

 

예일대학교 여학생 입학이라는 점이 불과 50여 년 전에 일어났다는 점은 앞으로 성 평등 사회로 나아갈 길이 멀다는 점도 인식했다.

 

올바른 방향이 정해지면 사회는 한 걸음씩 그 방향을 위해 나아가서 마침내는 산도 움직이는 것이다.

 

이 에세이는 1969년 치열하게 대학 시절을 보낸 예일대 최초 여학생들의 경험을 공감할 기회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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