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D 면역 이야기 - 간염 치료, 이렇게 쉬웠어?
박용덕 지음 / 창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삶을 위한 전 국민 건강 필독서

음양과 현대의학이 함께 하는 건강 이야기

 

<간염치료 이렇게 쉬웠어? - PYD 면역이야기>는 약국에서 20년 넘게 일하며 다양한 경험과 실력을 쌓은 약사이자, 한약조제사로 활동중인 브렛이라는 애칭을 가진 박용덕 약사님이 쓴 책이다.

 

PYD (Professional Your Drug)이라고 우리에게 딱 맞는 특별한 약이라는 의미이고 이 책에서는 간장약을 강조한다.

 

약사이자 한약조제사인 저자는 다양한 현대의학 지식과 함께 한약의 지식도 전달하고 있어 양한방의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책을 읽고 가장 놀란 점은 침묵의 장기라고 알려진 간이 하는 다양한 일과 기능에 대한 점이다.

 

중년으로 접어들고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간이 의심된다는 건강진단을 받고 다시 체중을 줄이면 괜찮을 거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는데, 간이 하는 다양한 역할을 보고 좀 더 간에 대한 신경을 써야겠다고 생각한다.

 

가장 인상적인 간에 대한 표현은 우리 몸의 화학 공장이라는 점이다.

 

간은 우리 몸에서 아주 많은 양의 혈액을 머금고 있는데 자연계로 보면 습지 같은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우리 몸은 혈액에서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받아 신진대사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에너지를 생산하여 살아갑니다.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고 어떤 원인에 의해 정체하거나 막히면 세포가 파괴되고 자멸합니다. - 253~254

 

간은 혈액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능력과 별개로 독소와 노폐물을 해독하고 청소하는 역할도 합니다.

혈액을 펌프질하고 돌리는 것은 심장이지만, 몸으로 펌프질되어 나온 혈액을 저장하고 조절하는 것은 간입니다. - 256

 

책에서 처음 소개하는 부분은 면역이야기이다.

요즘 같이 면역이 많은 관심을 가진 적도 없을 것이다.

면역이야기에는 면역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 고름, 여드름, 아토피, 알레르기 이야기 등 면역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한 가지 주제에 관해 가능한 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중요한 점은 눈에 띄게 표시해서 집중력을 높인다.

 

콜라겐도 단백질의 한 종류입니다. 단백질은 종류도 어마어마하고 하는 일도 정말 많습니다. 아미노산 중에서 세 종류의 아미노산이 아주 복잡하게 연결된 단백질이 콜라겐인데, 아미노산 종류까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 37

 

앞에서 콜라겐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콜라겐이 지방인 줄 아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실 지방이면 어떻고 서울이면 어떻습니까, 그게 중요한가요? 다 함께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행복하게 살면 되는 것이죠. 그래도 이왕이면 서울인가요?” - 39

 

재미있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쉽게 설명하려는 점이 눈에 띈다. 나 역시 콜라겐은 지방인 줄 알았는데 콜라겐이 단백질의 한 종류라는 그럴 줄 알았으면 콜라겐을 열심히 먹을 걸 그랬다.

 

지방을 통째로 먹으면 살찔 것 같다는 무지한 생각에 콜라겐을 멀리했는데 이번에 제대로 알게 된다.

 

면역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한 번씩 무리해서 피곤해지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몸의 밸런스가 깨지게 되면 다래끼나 뾰루지가 생긴다.

 

간과 가장 밀접한 식품은 술이다.

에탄올은 간에서 대부분 대사되고 아주 소량만 폐나 소변으로 배출된다.

간에서 알코올이 아세트알데히드로 대사되고, 또 한 단계를 거쳐 아세트산으로 대사된다.

 

그리고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전사함으로써 알코올의 생은 끝난다.

 

우리가 주목한 물질은 아세트알데히드이다. 아세트알데히드가 혈관을 확장시켜 얼굴을 붉게 만들기도 하고 숙취의 대표증상인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가장 큰 부작용은 간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세트알데히드가 간세포를 파괴하는 것이다.

 

간은 과부하가 걸릴 정도로 에탄올이 들어오면 간세포가 파괴된다. 어떤 사람은 한 잔 마시고도 취하고 누구는 한 병 마시고도 멀쩡한 경우는 바로 간의 해독하는 능력과 관련있는 것이다.

 

<간염 치료 이렇게 쉬웠어? - PYD 면역이야기>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음식이야기와 미네랄이야기, 간 이야기도 다양하게 수록하고 있다.

 

65가지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어, 건강필독서라는 말이 일리가 있다.

 

간장약만 복용해도 간염을 치료할 수 있다.

간이 건강하면 혈액도 건강해지고, 혈액이 건강하면 세포도 건강해진다.

세포가 건강하면 인체도 건강해지기 때문에 간의 건강은 인체의 건강이다.

간이 건강하고 튼튼하면 인체는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저자가 전하는 건강에 관한 이 조언을 명심해서 실행해서 행복한 삶을 사도록 해야겠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간염치료 #면역이야기 #박용덕 #창해 #건강필독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