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더 나은 반쪽 - 여성의 유전학적 우월성에 대하여
샤론 모알렘 지음, 이규원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의 유전학적 우월성에 대하여

 

오늘 소개할 책은 지식의날개에서 출판한 <우리의 더 나은 반쪽>이다.

저자는 샤론 모알렘, 번역은 이규원 님이 맡았다.

 

부제를 보면 왜 여성이 더 잘 견디고 이겨 내고 살아남는가?

여성에게만 주어진 여분의 X염색체에 대한 놀라운 진실이라는 점이다.

 

한번씩 마을 회관을 소개하는 TV프로를 보면, 할머니들만 계시고 할아버지는 잘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이 생각났다.

 

일찍이 TV 다큐멘터리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같은 종이라고 하지만, 굉장히 큰 차이를 보이고 여성이 평균 수명이 더 긴 이유는 유전학적인 원인 때문이라 했다.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통념은 남성은 인류 초기 사냥에 최적화 되어 바깥 활동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식량을 획득해야하므로, 위험을 낮게 판단할 필요성과 지금까지 사회생활을 주도적으로 한 남성은 술자리와 스트레스를 여성보다 더 많이 받아 평균 수명이 더 짧다고 알려져 왔다.

 

저자인 샤론 모알렘은 유전학자이자 의사이며, 진화생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다. 그는 다른 이유로 여성의 평균 수명이 더 길지 않을까 고민했고, 자신의 환자들과 다른 논문을 통해 실마리를 찾아 연구를 거듭하고 그 결과를 이 책을 통해 소개한다.

 

이유는 XX의 두 개의 염색체에 비밀이 있다.

두 개의 X염색체가 결합할 경우, 면역력이 우수해지고, 발당장애의 가능성이 더 낮고, 세상을 더 다양한 색채로 바라볼 수 있고, 암도 더 잘 극복한다.

 

그는 실험용 쥐의 경우도 암컷은 면역력이 뛰어나 수컷을 주로 사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령이 될수록 생존하는 남녀 성비의 차이는 훨씬 극적이다.

 

통상의 평균 수명의 차이는 4~7세지만, 85세 이상이 되면 여성 인구가 남성의 2배가 된다. 100세 이상의 경우, 80%가 여성이고, 남성은 20%가 된다.

 

그는 또한 미국 내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 특정 종교집단에서도 역시 여성의 평균 수명이 남성보다 더 길다는 것을 확인했다.

 

여성이 다양한 색깔을 볼 수 있는 이유는 색각을 담당하고 있는 염색체가 X염색체이기 때문이다. 2개의 X염색체를 통해 동일한 유전자의 두 가지 버전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는 색맹이 드물다.

 

 

인간의 수명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은 출생, 사망, 기아이다.

여성의 X염색체 2개의 하이브리드 파워를 발휘하여 생존과 건강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또한 여성의 생애 기간 동안 또 하나의 X염색체는 전체 기간 동안 끊임없이 활동한다. 여성의 세포는 유사시에 중요한 유전자 수백 개의 비축 분을 요청할 수 있다.

 

저자는 25년 동안 인간, 꿀벌, 감자와 같은 다양한 생명체를 대상으로 유전물질의 발현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왔다.

 

여성은 근육량이 적고 기초대사율이 낮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남성보다 뛰어난 에너지 절감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유사시에는 열량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유전학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나은 반쪽으로 진화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유전학적 남성은 함부로 버릴 만한 성별은 아니다. 우리가 번식하고 번창하기 위해 양성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은 명백하다.

 

나는 기존에 여성이 유전학적으로 우수하다는 다큐멘터리가 주장했던 다양한 근거들은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내린 결론은 여성이 남성보다 나이가 5세 정도 적은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결혼 연령이라는 점이다.

 

여성의 유전학적 우수성을 고려하면 고령이 되어 서로 의지할 수 있는 존재로 남으려면 여성이 나이가 더 많은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논란이 일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샤론 모알렘 작가의 주장과 관련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거라 생각한다.

 

남성만이 가지고 있는 Y염색체의 역할과 그 염색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거라 생각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더나은반쪽 #샤론모알렘 #이규원 #지식의날개 #유전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