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 모드리치 자서전
루카 모드리치.로베르트 마테오니 지음, 이성모 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 겸손한 축구 천재 모드리치의 축구 인생 스토리!

 

오늘 소개할 책은 루카 모드리치, 로베르트 마테오니 공저자가 집필하고 이성모, 한만성 역자의 한스미디어에서 출판한 <루카 모드리치 자서전>이다.

 

뉴스 화면에 프랑스 FA컵 결승전에 파리 생제르망 음바페 선수가 거친 태클로 부상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2018년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의 후반전 상황이 절로 떠올랐다.

 

당시 16강전부터 모든 경기를 연장승부로 진출한 크로아티아는 그야말로 정신력으로 경기를 치루고 있었다.

 

러시아 월드컵에서 크로아티아 보인 경기는 모든 경기가 드라마였고, 선수들은 쓰러질 정도의 경기를 몸이 부서져라 임하고 있었고, 주장인 모드리치는 경기를 조율하고 동료들은 응원하고 경기를 승리로 이끌었다.

 

결승전 후반 프랑스의 음바페 선수는 매너에 어긋나는 시간 끌기와 공을 던져버리는 모습을 보고 프랑스가 우승은 했지만, 축하하고 싶지는 않았다.

 

대회 최우수 선수로는 오히려 준우승 팀인 크로아티아의 주장 루카 모드리치 선수가 정해졌고, 수상 트로피를 받는 그의 우수에 찬 큰 눈방울은 눈물이 쏟아질 것 같았다.

 

책을 통해 확인해보니 당시 그는 우승 트로피를 보지 않으려고 했다고 한다.

절친한 동료들의 격려 속에서 간신히 최우수 선수 트로피를 받았고, 러시아 대통령과 총리의 인사말도 기억 속에서 간신히 끄집어내야할 정도로 그는 만감이 교차했었다고 한다.

 

2018년 최우수 축구 선수를 선정하는 발롱도르 수상자 역시 모드리치 였다.

 

메시와 비슷한 작은 키에 19세에 만난 첫사랑과 결혼해서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있는 모드리치는 안티 팬이 거의 없는 선수다.

 

어린 팬들을 위해 유니폼을 바지를 벗어주고 락커룸으로 뛰어 들어가는 모습은 그의 팬을 위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하게 했다.

 

레알 마드리드의 중앙 사령관이자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로 불리는 그이기에 유복한 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줄 알았다.

 

1985년 크로아티아에서 태어난 루카는 1991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전쟁으로 바로 집 앞에서 할아버지가 총탄에 쓰러진다.

 

총탄과 포탄이 일상인 생활에서 그의 가족은 마카르스카와 자디르로 피난을 가게 된다. 피난지에서 포탄이 일상을 뒤흔들 때도 있지만, 호텔 앞에서 그는 축구를 통해 차츰 성장해 나간다.

 

자서전을 통해 그는 어린 시절 자신의 축구를 위해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고 도시에 남아 자신을 위한 부모님과 가족의 희생으로 축구를 계속할 수 있었다고 한다.

 

축구 선수로서 재능을 보이기 시작한 루카는 크로아티아 디나모 자그레브에서 우승을 경험한다.

 

이후 영국의 현재 손흥민 선수가 활약하고 있는 토트넘 핫스퍼에서 활약을 미드필더로서 활약한다.

그의 후임 선수가 얼만 전까지 손흥민 선수와 활약한 덴마크의 에릭센 선수이다.

 

다음은 꿈의 팀이라 불리는 레알 마드리드에서 그와 그의 팀은 환상적인 시즌을 보내게 된다.

 

출전하는 경기마다 그는 굉장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창조적인 패스, 넓은 시야, 탈 압박과 볼 컨트롤과 드리블, 중거리 슛 등 축구 선수로서 많은 장점을 가진 선수이다.

 

중앙 미드필더이지만 적극적인 공격, 수비가담과 경기 흐름을 가져오는 패스를 잘하고 엄청난 활동량을 보이는 선수다.

 

당시에는 호나우도라는 걸출한 스타플레이어의 실력도 우수했지만, 모드리치와 그의 팀은 유럽 슈퍼컵 우승, 리그컵 우승, 챔피언스리그 우승 등 17차례의 우승을 경험한다.

 

호나우도가 유벤투스로 이적한 후, 지단 감독이 다시 지휘봉을 잡았던 올 시즌도 마지막에 10연승이라는 무서운 스퍼트를 보이며 올해 시즌 리그 우승을 차지했다.

 

자서전 속 그의 모습은 팬들에게 많은 사람을 받는 선수이다.

클럽을 이적하게 되면 서운할 법도 한데, 친정팀 응원단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받으며 이적하는 것도 감동적인 장면이다.

 

그는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라고 불리는 사비, 이니에스타, 피를로의 모든 장점을 갖추고 있는 세계 최고 중원의 사령관이다.

 

클럽 팀과 대표팀에 있었던 주요 경기에서 모드리치가 어떤 심정으로 경기를 치렀는지 저자는 소개한다.

 

전쟁의 포화 속에서 세계 최고 선수로 성장한 모드리치의 많은 이야기들이 궁금한 사람은 이 책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루카모드리치 #레알마드리드 #발롱도르 #루카모드리치 #로베르트마테오니 #이성모 #한만성 #한즈미디어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