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직업 감상하기 - 영화와 드라마로 체험하는 미래 사회의 일과 삶
나윤빈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와 드라마로 체험하는 미래사회의 일과 삶

 

오늘 소개할 책은 나윤빈 교수님 저자 지식의날개에서 출판한 <미래 직업 감상하기>이다.

 

1869년 쥘 베른의 <해저 2만리>에서 상상한 모습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현실이 되었다.

그의 기발한 상상력은 당대 사람들에게 충격적이고 믿기 힘든 현실이었지만, 문명사회는 차츰 발전을 거듭하여 그가 상상한 모습은 하나씩 현실이 되었다.

 

다가올 미래의 우리 사회의 모습은 어떻게 전개될까? 궁금해하는 사람은 현재 출판된 미래사회에 관한 책이나 영화, 드라마를 통해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나윤빈 교수는 근래에 개봉된 영화와 드라마에서 우리 미래의 삶과 직업을 조망한다.

 

그는 6가지 주제를 가지고 미래사회를 담고 있는 영상을 소개하며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사회를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기술문명사회

환경변이사회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사회

지배와 저항사회

수명연장사회

무한탐욕사회

 

이중 가장 근접한 미래에서 펼쳐질 거라 생각되는 일은 <그녀>에서 1인 가구의 반려자이다.

 

2013년에 개봉한 <그녀>는 다른 사람의 편지를 대신 써주는 작가인 주인공 테오도르는 아내와의 별거로 외롭게 살아가는 도중, 인공지능 운영체제 사만다를 알게 되어 차츰 그녀와 친해지고, 사랑에 빠진다.

 

당시 영화를 보고 어떻게 저런 일이 일어나고, AI와 감정을 교감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는데, 10년도 안 된 짧은 시간 속에 당시 영화 속에서 조망한 모습은 이제는 전혀 거리낌 없이 받아들여진다.

 

충격적인 사실은 사만다가 관리하는 사람이 테오도르한 명이 아닌 수만 명이어서 깜짝 놀랐지만, 이 역시 이제는 나를 관리하는 AI가 다른 사람에게 같은 서비스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당장 핸드폰에 있는 빅스비시리를 자신에게 맞게 계속해서 대화를 주고받으며 데이터를 쌓아가는 것부터, AI 스피커를 선물 받은 어른들은 자녀에게서 가지지 못한 교류와 유대감을 쌓아간다.

 

시간의 중요성을 가장 잘 드러낸 단적인 영화는 앤드류 니콜 감독의 2011년 작 <인타임>이다.

 

모두 다 주어진 시간을 가지고, 자신들의 시간을 사용해 쇼핑도 하고 대중교통도 이용하고 모든 생활을 시간을 가지고 결제를 한다.

 

계급이 높은 사람은 더 많은 시간을 가지고, 시간을 사람의 몸에 이식하고 뺏고 약탈하려는 사람도 존재한다.

 

시간이 인간의 수명처럼 중요하다는 점에서 공감이 가지만 자신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시간 절약의 서비스는 앞으로 주목을 받을 거로 생각한다.

 

미래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충격적인 영화는 <아일랜드>이다.

이 작품은 너무나 일어날 것 같은 내용이라 당시 이런 사회가 언제 등장할지 궁금했다.

영화가 상영되고 곧이어 우리는 자신이 이식받고 싶은 신체 부위를 토끼나 쥐에 이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아일랜드의 설정이 자신과 같은 사이보그를 미래 자신의 신체 이식을 위해 배양한다는 설정은 허황되지 않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

 

저자가 소개하는 미래사회의 영화와 드라마 24편 중 나는 20여 편을 보았다.

그가 소개하는 부분들을 읽으며 영화 속에 숨겨진 인문학적 배경은 다시 한번 영화를 되새기는 기회가 되었다.

 

부록에 저자를 비롯한 10여 명의 전문가 집단은 미래사회의 직종별 일자리를 소개한다.

어떤 직업군이 증가할지 감소할지에 대한 내용과 전문 기관에 의한 유망한 미래직업을 알아보는 것도 흥미롭다.

책을 읽고, 지금껏 보았던 영화를 생각하니 미래사회의 직업을 개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너무나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우리 주변에 미래를 예측한 시청각자료는 이런 예측을 쉽게 하는 수단이다.

미래사회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사람은 이 책과 함께 다가올 직업을 생각하는 기회를 얻길 바란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미래직업감상하기 #미래사회 #나윤빈 #지식의날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