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한 권 읽기 : 의생명 편 - 의생명 지원생들을 위한 실전 독후감 예시
최우성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생명 지원생들을 위한 실전 독후감 예시

 

오늘 소개할 책은 서울대 입학사정관과 의대입시를 전문으로 하는 최우성, 김상태,송민호, 최어진 공동저자의 미디어숲에서 출판한 <한 학기 한 권 읽기_의생명 편>이다.

 

세계에서 우리나라 의료관계자들의 실력이 우수하다는 점은 널리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 결과 현재의 Covid 19 시기에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서 방역 강국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입시에서도 의료계 입시를 준비하고 도전한다는 것은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뛰어난 내신 성적과 수능 성적, 비교과도 잘 꾸려져 있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이 책은 의생명 분야의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독서에 초점을 맞춰진 도서이다.

 

최근에 발행된 도서 중에서 의생명 분야에 뚜렷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책을 선별해서 내용을 요약하고 관련한 국내 유수의 의생명 분야를 소개한다.

 

때로는 서울대를 비롯해 고려대, 포항공대 의생명 분야들을 소개하고 목표는 한 학기에 한 권의 독서를 제대로 소화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고자 한다.

 

책을 다시 한번 요약정리하고 관련 도서에 대한 독후감을 보여주고 그 독후감을 다시 한번 평가하는 방식으로 도서를 이어나간다.

 

인문학과 사회과학, 수학을 폭넓게 다루고 있어 융합형 인재로서 준비해 나가길 주문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12권의 도서는 한 권 한 권이 모두 양서라고 잘 알려진 도서라 생각해서 나는 읽을 목록에 두고 가족들과 함께 읽을 예정이다.

 

아이 역시 화학, 생명 분야의 입시를 준비하고 있어 입학 사정관이 독서활동에 대한 조언은 귀담아들었다.

 

면역학과 관련한 <우아한 방어>, 기후재난 시나리오를 소개하는 <2050 거주불능지구>, 사회현상을 수학적 원리로 생각하는 <수학이 필요한 순간>에 관한 내용은 특히 기억에 남았다.

 

예를 들면 우아한 방어와 관련해서 면역학과 의사학을 소개하고 서울대 동물생명공할 실험실을 소개함으로써 입시 이후 전공을 선택하는 경우, 어떤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지 여러 의생명 분야를 소개한다.

 

우리나라 의학 수준이 세계 최고라고 늘 자부심을 느끼고 있지만 이렇게 다양한 세부 전공들이 있고 연구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자연계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학교 성적도 우수할 거라 생각되고 수행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독서 기록도 알차게 준비하고 싶을 거라 추측된다.

 

이 책 <한 학기 한 권 읽기_의생명 편>은 독후 활동에 대한 뿌연 연기 속과 같은 상태에서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가 될 거로 생각한다.

 

양서를 읽고 독후 기록을 잘 남겨둔다면 입시에서 사용되는 것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앞으로 지식을 확장해가는 과정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한다.

 

의치한, 수의대, 약대를 생각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라면 이 책을 통해 어떤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건지 가늠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한학기한권읽기의생명편 #최우성 #김상태 #송민호 #최어진 #미디어숲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