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허슬러 - 직장인이 사이드 프로젝트로 성장과 수익을 모두 거머쥐는 방법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직장인이 사이드 프로젝트로 성장과 수익을 모두 거머쥐는 방법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의 급여소득 이외에 추가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 바람을 이루는 조언을 담은 책이 출판되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심두보 작가님이 집필한 회사밖출판에서 출판한 <사이드 허슬러>이다.

 

부제에 달린 제목이 월급 외 두 번째 현금흐름을 구축해 나가라는 것이 눈이 띈다.

다음으로 본업을 유지한 채 자신만의 영토에 확장하라는 조언을 듣고 <사이드 허슬러>에 대해 어림짐작해 본다.

 

저자인 심두보 작가는 기자 출신으로 10년 이상 금융 경제와 스타트업을 취재했다. 결과 다른 사람보다 빨리 변해가는 사회 흐름을 먼저 알아차리기 유리한 업무였다.

 

처음에 <사이드 허슬러>라는 제목은 허슬러는 래리 플랜트의 허슬러 사건을 떠오르기도 해 사이드 허슬러라는 용어의 구체적인 인식이 필요했다.

 

알고 보니 요즘 실리콘밸리에서 사내 벤처 프로젝트를 양성해서 회사 내 우수한 구성원이 독립하는 것은 회사 내에서 독립을 유도하는 일 또는 사람을 사이드 허슬러라 했다.

 

저자는 우리 사회가 1998IMF를 기점으로 해서 평생직장이라는 건국 이후 한국사회의 직장에 대한 관념이 무너지기 시작해서 평생 직업이라는 의미가 중요해졌다고 한다.

 

또한 평생 직업이라는 의미와 더불어 10년 이내 이직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심지어 평균적으로 3~4회 정도 이직을 한다고 하니 고용유연성이 탄력적으로 변해가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한다.

 

개인은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의 고용과 관련해서 <사이드 허슬러>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고 전한다.

 

                    Ⓒ campaign-creators 출처 unsplash


나는 주위를 둘러보고 내가 아는 사이드 허슬러가 누구를 칭하면 되는지 좀 더 생각해보았다.

 

일감으로 떠오른 사람은 대기업 직원이며,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는 전승환 작가가 떠올랐다. 그는 본업을 가지고 있으며, 작가이자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고 서점을 운영하는 사람이다.

 

좋아하는 사람도 많아 출판하는 책은 베스트셀러로 자리한다.

 

<사이드 허슬러>에 관한 모델이 구체화되고 책을 계속 읽어 나가다보니, 심두보 작가 역시 기자이며 작가이고 회사밖출판이라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저자는 사이드 허슬러라는 개념과 직장인이 사이드 허슬러가 되기 위해 해야 할 일과 조심해야 할 일등 필요한 조언을 꼼꼼하게 전달한다.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용인되는 사회로 접어든 것이다.

 

사이드 허슬러로 거듭나기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는 평소에 관심을 가지던 상품을 만들어보거나, SNS를 통해 누군가를 홍보해주는 인플루언서, 브이로그 운영자를 추천한다.

 

사람과 사람이 모이는 모임이 커지면 할 수 있는 일이 늘어가는 것을 파악해서 견고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

 

저자는 책 쓰기와 출판하는 것도 사이드 프로젝트로 적합하다고 전한다.

 

 

현재 <사이드 허슬러>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암스테르담의 해외주재원 생활로 글쓰기를 시작해 베스트셀러 작가된 스테르담

공대생의 심야서재를 운영하는 이석현

The B CPO라는 비건 프로젝트 회사를 운영하는 홍석희

팟캐프스와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는 이보경

광고 없는 맛집 플랫폼인 밥면빵을 운영하는 손진규

스마트스토어 명란가족과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는 최인욱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운영하는 노수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눈누를 운영하는 윤민지

 

<사이드 허슬러>라는 개념은 더 이상 우리와 동 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다.

 

본업에서 나오는 수익과 새로운 현금흐름을 만들어 성공적인 사이드 허슬러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책에서 소개하는 비법에 귀를 기울여 목표를 이루길 바란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사이드허슬러 #심두보 #회사밖출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