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공개수업 인생론 특강 - 세계 최고 대학에서 성공, 행복, 인생을 배우다
하버드공개수업연구회 지음, 김경숙 옮김 / 프롬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고 대학에서 성공, 행복, 인생을 배우다

 

오늘 소개할 책은 하버드공개수업연구회에서 집필하고 김경숙 역자의 프롬북스에서 출판한 <하버드 공개수업 인생론 특강>이다.

 

중국의 하버드에 대한 사랑은 사랑의 정도가 아니라 모든 것을 흡수하고 더 발전된 관계를 위해 다 배우고 익히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나만의 착각인지 기사를 확인해보니 역시 중국은 하버드대학에 많은 관심과 교류를 하고자 한다.

 

하버드 공개수업 연구회의 책은 그래서인지 더 새롭게 흥미롭게 다가온다.

그들이 소개하는 예들은 살아가면서 필요한 통찰력을 제시한다.

 

이번 책은 하버드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하버드를 다닐 때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들은 무엇이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인생의 지혜를 추출했다.

 

하버드대학은 1636년에 세워져 미국의 역사 보다 오래되었으며 미국 역대 대통령 45명 중 8명과 풀리처상 수상자 48명을 배출했다.

 

또한, 하버드 졸업생의 약 20%가 미국의 500대 기업에서 요직을 맡고 있고, 졸업생의 약 30%가 세계각지 기업의 CEO와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마디로 하버드 학생들은 세계를 주도하고 선도하는 그룹이다.

 

저자는 7장의 큰 주제를 가지고 세분된 소주제와 더불어 예를 들어 주제를 전개한다.

 

주제를 소개하는 사례의 주인공들은 마치 옆에서 자신의 상황을 소개하고 교훈을 전달한다.

 

오늘날 하버드를 떠올릴 때 연상되는 인물을 꼽자면 세계 최고의 갑부 빌 게이츠와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하버드에 입학했지만, 학업을 중도에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점이다.

 

빌 게이츠는 말한다. “저는 하버드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경제와 정치 방면의 지식과 가치관을 포함해서 말이지요. 그러나 제가 가장 깊이 체득한 것은 바로 과학의 발전이었습니다.”

 

하버드 학생들은 모두 운명은 자기 손에 달려 있다고 굳게 믿는다.

그들의 운명을 개척하는 부분과 관련해서 베토벤을 소개한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을 비교하며 설명하는 부분은 체제에 순응한 하이든의 음악이 표현하는 점과 당시의 진보적인 문학 사조와 혁명적인 정서에 감동하고 정신적으로 고통을 겪었지만 용감하게 맞선 모차르트.

 

반면 베토벤은 끊임없이 봉건제도에 분노하고 대항했으며 음악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유와 행복을 위한 투쟁을 호소했다.

 

또한, 이스라엘이 건국할 당시 대통령의 추대된 아인슈타인이 이를 거절하는 이야기와 책에서 소개하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기억하고 내 삶에 응용할 부분이 많다.

 

책을 읽는 동안 하버드 강의를 통한 중국의 원대한 계획이 떠오르는 건 이 책이 양질의 정보를 자주 보여준다는 방증이다.

 

하버드 공개수업 연구회의 책을 통해 하버드 졸업생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지혜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하버드공개수업인생론특강 #하버드공개수업연구회 #김경숙 #프롬북스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