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집어삼킨 하버드 출신들의 비즈니스 전략!!

 

이번에 소개할 책은 북아지트에서 출판한 하버드 공개강의연구회의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이다.

 

아이비리그 중에서도 최고 명문이라고 알려져 있고, 학교 이름 그 자체가 브랜드가 되는 하버드.

 

졸업생들은 다수의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하버드 대학교.

 

하버드 공개강의연구회는 하버드의 공개강의를 연구 및 전파하는 전문협력기구이다.

 

하버드 공개강의연구회는 2012년부터 중국철도출판사와 손잡고 하버드 공개강의 시리즈 도서 15종을 펴냈으며, 이후 몇 차례 수정을 거치면서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 kelly sikkema 출처 unsplash


이번 책은 하버드의 비즈니스 강의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된다.

주제를 제시하고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발표를 하는 방식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례를 들고 있는 기업가들이 20세기 초중반에 활약했던 분들이다.

 

이를 통해 참고한 강의가 적어도 10 이상은 지난 강의를 중점적으로 분석한 걸로 예측된다.

 

이렇게 예측하는 이유는 주로 언급하는 기업가들이 록펠러, 찰스 슈왑, JP모건, , HP, 하워드 휴즈와 같이 1세대 기업가들이 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잭 웰치,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는 오히려 최근의 기업가들에 속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전부터 기업가들의 성공담을 읽었던 사람이라면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 점은 어쩔 수 없다고 본다.

 

이런 점에도 불구하고 나는 청년시절 J.P 모건의 과감한 투자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은 좋았다.

 

유대인들이 돈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하는 사례인 유가증권 50만 달러를 보관할 곳을 찾지 못한 사업가가 은행에서 1달러를 대출하고 50만 달러를 담보로 잡고 대출하는 사례, 벤자민 프랭클린이 기자에게 시간의 소중함을 알려주기 위해 1분의 변화를 알려주는 일화는 인상적이다.

 

주제를 열 가지로 정해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보니 하버드 MBA 과정을 맛본다는 점에서 상당히 인상적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 강의라는 본질에 충실한 책이라 생각한다.

 

언급하는 주제를 살펴보면,

 

전략 : 생각을 행동으로, 전략을 추진력으로

효율 : 최고효율 최대 효익의 공식

협상 : 세계 최고의 협상가처럼

마케팅 : 기업 경영의 모든 것

투자 : 돈으로 돈을 버는 법

재무 : 돈 관리의 기본을 세우다

인맥 : 맨손으로 꼭대기에 오르는 방법

인력자원 : 최고의 인재와 함께하라!

정보 : 시장의 소리를 듣다

위기 : 악착같이 살아남는 기업이 되어라

 

상기의 열 가지 주제에 맞춰 사례연구를 들고 있다.

주제에 따른 8개에서 10개 정도 세부 사항을 놓고 사례연구를 발표하는 방식이다.

 

비슷한 부류의 책들과 비교했을 때,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의 장점은 충실한 내용에 있다.

 

77가지 주제와 7개 기업사례(윌마트, 델 컴퓨터, 듀폰, 고베 제강, 코카콜라, 벤츠, 포드)를 바탕으로 대략 120명 정도 기업가의 성공 과정을 경험한다는 것은 비즈니스를 이해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될거라 확신하다.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는 비즈니스 통찰력을 기르는데 최적화된 도서라 생각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하버드비즈니스강의 #하버드공개강의연구회 #송은진 #북아지트 #작은우주 #하버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