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입의 시대 -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돌파하는 24가지 생각의 프레임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돌파하는 24가지 생각의 프레임!!

 

오늘 소개할 책은 인플루엔셜에서 출판한 김윤경 역자의 베스트셀러 작가 야마구치 슈의 <뉴 타입의 시대>이다.

 

베스트셀러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사실을 파악해서 알려준다.

 

무엇을 듣고 싶어 하는지 대중들의 관심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들려주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것이다.

 

이 책은 혼란스럽기만 지금, 우리가 앞으로 가져할 할 생각의 전환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독자들의 선택을 받기에 충분하다.

 

저자 야마구치 슈는 전작인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로 철학 책으로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놀라운 성과를 보여줬다.

 

이 책 <뉴 타입의 시대>COVID-19 사태 이전에 쓰인 책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 시대가 궁금해 하고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정확하게 풀어내고 있다.

 

철학을 전공하고, BCG(보스턴 컨설팅 그룹), AT커니, 콘페리헤이그룹에서 최고 경영컨설턴트를 역임한 저자의 경력은 사회를 철학적으로 분석하고 도식화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다.

 

뉴 타입의 시대가 다가올수록 현재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올드 타입의 시대는 서서히 모습을 감추게 될 것이다.

 

저자는 현재 우리 사회를 뉴타입의 시대로 이끌어갈 메가트렌드를 다음 6가지로 정의한다.

 

물질을 풍요롭지만, 삶의 방향성을 잃어가다

정답을 찾는 일보다 문제를 발견하는 일이 중요해졌다

수요를 넘어서는 쓸모없는 일자리와 노동의 대두

사회 전반에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이 넘친다.

규모의 경제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인생은 길어지고, 기업의 수명은 짧아졌다

 

이러한 메가트렌드의 흐름 속에서 뉴타입의 시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문제를 해결하지 말고 문제를 발견하라

쓸모가 아닌, 의미 있는 일에 집중하라

논리와 직감을 유연하게 타고 넘어라

자신이 빛나는 자리를 찾아 움직여라

공유와 탈출을 두려워 말라

철지난 지식의 패턴을 리셋하라

낡은 권력대신 새로운 시스템을 구상하라

 

위와 같은 큰 주제에 맞춰 세부적으로 24가지 생각의 프레임을 가질 것을 조언한다.

 

현대 사회의 네 가지 특징인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을 간단히 뷰카VUCA’라고 부른다.

 

뷰카화는 우리가 지금까지 좋다고 믿었던 여러 능력과 물건의 가치에 큰 영향을 끼친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경험의 가치가 급속히 떨어지고, 예측 또한 마찬가지로 그 가치를 잃어가고 있다.

 

이는 전문가 집단의 신뢰에 의존하지 않는 성향으로 이어져 대표적인 전문가 집단 중 한 그룹인 MBA의 수요가 적어지고 있다고 진단한다.

 

또한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아웃라이어>의 핵심 주장인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해서 글래드웰의 주장하는 모차르트가 1만 시간의 연습으로 천재적인 실력을 가지게 된 건 악기 연주라는 특정한 분야라서 설명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노력을 기울여도 성과가 보이지 않을 경우, 새로운 포지셔닝을 통해 노력의 방향을 바꿀 것을 조언한다.

 

 

17세기 네덜란드 철학자 스피노자의 본래의 자신다운 모습으로 있으려는 힘을 나타내는 코나투스를 언급하며, 스피노자는 사람의 본질이 그의 외모나 직함이 아니라 코나투스에 의해 규정된다고 믿었다고 한다.

 

더불어 GAFA(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의 선두주자라고 불리는 아마존의 경우, 방대한 시도를 하고 성공하는 사업만 남겨서 성장한다고 설명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들은 뷰카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의 돌파구를 제대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고 싶다.

 

과연 야마구치 슈라는 대중의 평가가 지배적인 이유를 이번 책 <뉴 타입의 시대>를 통해서 경험하게 되었다.

 

패러다임의 변화라는 24가지 주제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이라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뉴타입의시대 #야마구치슈 #김윤경 #인플루엔셜 #뉴타입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